서울시 북쪽에 위치한 도봉구, 강북구는 중심부와는 꽤 거리가 떨어진 곳으로 서울 시민들의 삶의 터전으로 자리잡아 관광호텔업보다는 주거기능에 집중돼 있다. 반면 성북구는 종로구와 동대문과 맞닿아 있어 주요 관광지를 차로 30분 안에 이동 가능해 앞의 두 권역보다 많은 관광호텔이 입지해있다. 또한 성북구에는 한국의 우수한 대학교와 정부 연구기관들이 위치해 호텔들은 학회, 세미나, 컨퍼런스 등을 지원하고 기관의 방문객을 수용한다.
취재 김유리 기자
3개 구역 내 운영되고 있는 특급호텔은 한 곳
도봉구, 강북구, 성북구에 운영되고 있는 특급호텔은 특 2급의 ‘홀리데이인 서울 성북’ 한 곳이다. 서울시 북부지역은 관광 콘텐츠를 보유하거나 산업단지가 밀집된 곳이 아니므로 호텔에 대한 수요가 높지 않지만 많은 대학과 정부의 연구기관이 입지해, 행사를 치르고 방문객들을 맞이할 적절한 공간에 대한 니즈는 꾸준히 있어왔다. 또한 최근 국내 의료관광이 이슈로 떠오르며 고려대학교 안암 병원과 경희대학교 의료원을 찾는 의료관광객들도 늘고 있는 추세. 홀리데이인 서울 성북은 이런 다양한 니즈를 만족시키고 지역 주민의 가족모임 등의 장소로 지역 내 특급호텔의 역할을 해왔다.
INTERVIEW
최상의 서비스와 품격 있는 시설로 성북의 사랑방 같은 호텔 만들어 가겠다!
홀리데이인 서울 성북 장우섭 총지배인Q. 홀리데이인 서울 성북의 History에 대해 소개해 달라.
홀리데이인 서울 성북은 전 세계 4800개의 호텔을 운영하는 세계적인 호텔 체인 IHG(Intercontinental Hotels Group)의 일원으로 1990년부터 운영하던 마가레트호텔을 2002년부터 2년 동안 대대적인 증축 및 리모델링 공사 후, 2004년 3월 1일 홀리데이인 서울 성북으로 재탄생했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모토로 서울 북부지역에서 최고의 호텔이 되고자 전 직원이 노력하고 있다.
Q. 성북구에 입지한 호텔로서 어떤 입지적 특성을 갖고 있나?
성북구는 서울의 중심부와 거리가 있어 다른 구에 비해 호텔 수요 시장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홀리데이인 서울 성북은 고려대학교, 경희대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 국민대학교, 성균관대학교, 광운대학교, 한성대학교 등 우수한 대학교가 호텔 주변에 위치해 있고 아울러 KAIST, KIAS 등 13개 정부연구기관이 근처에 있어 이들 기관에서 열리는 각종 컨퍼런스 및 포럼 등이 자주 개최되고 있다.
Q. 서울시 북부의 호텔업 현황과 전망은 어떠한가?
성북구에는 특 2급 호텔인 홀리데이인 서울 성북과 곧 개관할 베스트웨스턴 아리랑힐 동대문이 있고 강북구에는 빅토리아 호텔, 도봉구 소피아호텔과 노블리스 호텔 등 주로 1급 이하의 관광호텔이 위치한다. 이제까지는 홀리데이인이 서울 북부 지역 특급호텔로 주변호텔에 경쟁적 우위를 점했지만, 지난 11월부터 주변에 경쟁호텔이 오픈하며 호텔 공급이 늘어났다. 여기에 2013년부터 대두된 한, 일 관계의 경색, 엔화의 가치 절하로 일본관광객들의 발길이 멀어졌고, 이에 객실 공급이 수요를 초과할 수 있는 사태에 직면했다. 2015년 메르스 타격은 중국 및 동남아 관광객마저 한국방문을 기피하는 최악의 상황이 연출됐으나 다행히 9월 이후,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Q. 홀리데이인 서울 성북을 찾는 주 고객층의 특성은 어떠하며 구의 입지를 살려 어떤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는가?
주로 관내의 연구기관 또는 대학 등에 비즈니스 관계로 방문하는 개별 여행객 또는 초청된 단체여행객 그리고 세계 각국의 아웃바운드 여행사에서 기획한 상품을 구매한 단체 및 개별여행객으로 크게 분류할 수 있다. 아울러 고려대학교의 안암 병원과 경희대학교 의료원을 찾는 의료관광객도 한 몫을 차지하고 성북구에 위치한 기업 이외에 주변의 다른 구에 위치한 바이어들도 상당수 호텔을 찾고 있다.
이에 홀리데이인 서울 성북은 연 4회 현지여행사 출장 실시와 비즈니스 고객의 유치를 위해 호텔 주변에 위치한 각종 학회, 연구기관, 회사, 교회, 병원 등에 판촉담당자가 직접 방문판촉활동을 실시, 실적에 맞는 혜택을 제공해 지속적으로 호텔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한다. 또한 홀리데이인 회원 특혜인 IHG Rewards Club Member 뿐만 아니라 당일 가입한 신규가입자도 이용 가능한 예약 사이트(www.ichotels.com)의 “Best Rate Guarantee” 프로그램의 운용으로 최저가격을 보장한다. 또한 성북구 내 특급호텔로 여러 부대시설을 운영하며 돌잔치, 웨딩, 가족모임 등 내수고객의 니즈도 만족시키고 있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서울 시내 특급호텔의 퀄리티를 구현해내 많은 인기를 얻는 중이다. 먼저 웨딩 활성화를 위해 기존의 메뉴인 뷔페, 양식 외에도 합리적인 가격의 퓨전한식 메뉴를 추가했고 중식당 가빈에서는 정통 중정식 이외에 매 계절마다 계절특선 프로모션을 실시해 저렴하면서도 품격 있는 식사를 원하는 고객들이 애용하고 있다. 아울러 양식당에서 실시하는 프렌치스페셜 5종은 지역의 여성고객에게 식사와 대화의 장을 마련해주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Q. 호텔의 목표는 무엇인가?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19여 년 재직하다가 2009년 7월부터 홀리데이인 서울 성북의 총지배인으로 6년 째 근무 중이다. 작은 호텔이지만 가족 같은 분위기에서 직원들의 서비스 교육에 중점을 두며, 성북구내 최고의 호텔이라는 자부심을 갖고 있다. 앞으로도 품격 높은 시설과 고객의 편의를 최우선시하는 서비스정신으로 고객들에게 몸과 마음의 평화를 선사할 것이다. 가장 한국적이면서도 가장 현대적인 홀리데이 인을 완성해 누구나 호텔이라는 문턱 없이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성북구의 사랑방이 되고자 한다.
<2015년 10월 게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