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5.17 (금)

[유용욱의 호텔 만들기 11] 호텔의 인테리어

호텔 디자인의 목적
호텔 디자인의 목적은 첫 번째, 상업 예술로서의 가치 창조, 즉 사업자의 수익증대 및 사용고객의 편의성을 도모하는 것이다. 이에 디자인의 예술적 가치도 중요하지만 수익증대를 최대화하기 위해 사용목적에 적합한 기능과 디자인 콘셉트를 선정해야 한다. 이를 위해 적절한 부대업장 선택, 위치선정, 규모 등을 고려하고 타깃 고객과 사업장 위치, 환경 분석이 필요하다.
두 번째 공간에 대한 신뢰성이다. 신규고객이 호텔의 첫 인상만으로 운영서비스 등 깊이 있는 판단을 할 수 없을 때, 인테리어 디자인이 주는 좋은 분위기가 사업장에 대한 기본적인 신뢰도를 상승시킨다. 이런 긍정적인 첫인상은 향후에도 좋았던 호텔로서 기억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텔 디자인의 개념
호텔 디자인의 개념은 첫 번째, 편하고 아름다운 공간을 창출하는 것이다. 현대사회를 디자인 사회라 칭할 만큼 디자인은 생활 속 의식주의 필수적 요소로 항시 접하고 있다. 특히 공간예술에 해당하는 실내디자인은 수많은 디자인과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재료들이 산재해 있다. 이에 많은 인테리어 디자이너들이 자신의 작품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 새로운 디자인을 창조하고 보다 아름다운 공간을 창출하기 위해 노력한다. 하지만 앞서 설명했듯 인테리어 디자인이란, 사업의 성공을 위한 상업적 예술이다. 때문에 디자이너는 자신의 작품의 성공을 위한 독창성과 예술성을 논하기에 앞서 사업목적에 적합한 기능성을 최우선으로 한 다음, 예술성을 가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시 말해 아름답고 편한 공간 디자인보다 편하고 아름다운 공간 디자인에 주력해야 한다는 뜻이다.
두 번째 개념은 목적에 맞는 경제성 확보이다. 인테리어에 소요되는 비용은 전체호텔사업비(신축의 경우)에 있어 약 20% 정도에 해당하며 이는 적지 않은 금액이다. 예상투자비에 대한 기준 마련은 사업성패에 중요한 요소이다. 대다수 디자이너들은 자신이 전문가임을 인식시키고 자신의 작품을 돋보이기 위해 과한 디자인과 보다 나은 재료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는데 비즈니스호텔 인테리어의 경우에는 좋은 품격의 환경과 저비용 투자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취하는 어려운 작업이라 할 수 있다.
설계시, 재료나 형태의 다양성이 아닌 디자인 능력을 극대화 해 저비용 속 고품격 공간을 창출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고 고객 직접 대면 공간인 로비나 공용 공간 디자인에 집중 투자해 소요 비용 대비 최대효과를 노려야 한다.


호텔 인테리어 설계
다음은 호텔 인테리어 설계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고객 타깃과 호텔 콘셉트에 따른 디자인이다. 고객 타깃층을 선정하려면 우선 사업을 시행하고자 하는 사업지의 위치분석 및 영업대상을 선정해야한다.
지난 입지분석에서 논했듯이 사업지가 도심인지, 외곽인지 아니면 지방 도시인지 관광지인지에 따라 고객 대상층은 다변화되고 같은 조건에서도 영업방향을 FIT 고객, 단체고객, 외국인 내방객 혹은 국내고객에 따라 많은 변화가 예측된다. 이에 사업계획 수립 시 정확한 분석과 영업방향을 선정해 타깃을 설정하고, 그에 맞는 디자인 선호도와 사용에 편리한 기능성으로 사업성공 목적에 가장 적합한 디자인 콘셉트를 결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도심 FIT 고객을 타깃으로 했다면 많은 객실 수, 필요 부대시설을 우선으로 편안하고 품격있는 공간 창출해 누구에게나 보편타당하고 호텔에 머무는 동안 방문 목적에 맞는 편의성을 강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는 향후 지속적인 고객의 방문을 창출해낼 것이다. 도심 단체고객을 타깃으로 한다면 1회성 방문 가능성이 크고 인바운드 여행사에 호텔 선택권한이 있는 경우가 예상되는바 로비 등에 화려한 디자인, 쾌적한 공간으로 방문고객의 컴플레인을 차단하는 콘셉트를 선보여야 한다.
관광지 리조트 성격의 호텔 경우, 기존 호텔의 고급스러움 보다는 이색적인 디자인 콘셉트, 지역에 따른 테마를 가미한 여행의 즐거움을 주는 디자인을 완성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사업지 주변 환경을 분석해 부대업장을 선정해야 한다. 관광지주변 호텔의 경우 성·비수기 편차에 따른 투숙율에 큰 변화가 예상되는 만큼 부대업장의 선택은 전체사업수지에 중요한 요소이다.
마지막으로 Local(내국인) 고객 위주의 숙박시설의 경우 디자인적인 완성도와 콘셉트가 사업의 성패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고객의 호기심을 자극할만한 특이한 디자인이 필요하고 각종 테마, 디자인 유행성 등 고객의 선호도를 최우선으로 하는 다양한 선택, 굳이 표현하자면 부티크 호텔로서 조건을 충족시킴이 바람직하다. 예를 들어 Story 테마, 컬러, 형태, 욕실의 다양성 등 채택할 수 있는 여러 방법이 존재한다.


유형별 호텔 디자인 분석
유형별 호텔로는 비즈니스 호텔, 부티크 호텔, 리조트형 호텔, 내국인 일반 숙박 호텔 등이 있다.


·비즈니스 호텔 – 사례_ Dormy inn Garosugil Hotel
Dormy inn Garosugil의 건물외관 디자인을 보면 지역이름인 가로수길을 연상하는 콘셉트를 채택했는데 디자인적인 형태가 빼어나지는 않지만 특이성에서 가시성을 높이는 선택이었다. 외관, 공용부, 객실 모두 전체적인 콘셉트가 다크 그레이를 선택해 모던하고 실용적인 느낌을 나타낸다. 재질 또한 내구성을 중시해 좋은 품질의 제품을 사용했다. 부대업장 구성에서도 고객서비스 우선의 공간을 할애하는 등 일본계 호텔로서의 특징을 잘 나타내고 있다. 단, 객실 면적이 협소함에도 진한 컬러 선택해 약간의 답답함과 침울함이 느껴진다는 단점이 있다.


·부티크 호텔 - 사례_ Aloft Hotel
Aloft Hotel은 건물외관, 로비, 객실 모두 현대적이고 좋은 느낌과 양질의 재질을 사용해 비교적 우수한 디자인으로 고객의 관심을 끌만한 재미있는 공간이 만들어져 비즈니스 호텔급 에서는 높은 수준의 분위기를 연출했다. 객실 또한 세련되며 깔끔하고 밝은 이미지와 푸른 카페트 색감이 자아내는 특이성 등 고급스러운 느낌이다. 다만 사업비가 조금 높게 투입돼 전체적인 수지분석에 약점을 보일 듯하고 부분적으로 디자인이 과한 감이 있어 조금 산만한 느낌이 든다.


·내국인 일반 숙박 호텔 - 사례_ JELLY HOTEL
JELLY HOTEL은 강남에 위치한 도심형 내국인 숙박시설로 완성된 지 조금 오래된 호텔임에도 불구하고 요즘의 감각에도 손색없는 우수한 디자인이 돋보인다. 다양한 객실 구성, 다른 디자인의 콘셉트 등 여러모로 고객의 만족도가 높을 만한 시설을 확보해 본래 사업목적에 적합한 모습이다. 다만 규모와 고객부대시설이 충분하지 않고, 외관형태 내부 디자인에 비해 단조롭다는 아쉬움을 보인다.


·리조트형 호텔 - 사례_ Lakai SANDPINE
Lakai SANDPINE은 경포대 해변에 위치한 전형적인 리조트 호텔로서 규모의 웅장함이나 시설, 디자인 수준 등 특급 리조트로서 손색이 없다. 건물 배치나 부대업장 구성에 있어서도 관광지 최대 목적인 조망권을 확보하는 등 여러 장점을 보이며 부대업장 디자인 콘셉트도 현대적인 면, 클래식한 면 등 관광객의 호기심을 만족할 만한 특이성 등을 잘 표현했다. 단점은 웅장한 규모와 형태에 비해 외관의 단조로운 색상 선택과 어두운 색감으로 인해 관광지에 필요한 경쾌함과 시각적인 특이함이 떨어져 약간의 거부감과 심리적 중압감이 느껴진다. 주출입구 및 부출입구가 잘 표시돼 있지 않아 고객이 손쉽게 접근하기에 불편함을 느낀다.


관리비용 및 편리성 효율적 설계
마지막으로 관리부분 비용 및 편리성 효율적 설계에 대해 알아보자. 사업수지에 적합한 디자인 및 재료선정과 유형에 따른 고객 동선과 직원 동선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고객 동선 및 직원 동선은 전체 호텔운영비의 결정적인 요소인 만큼 호텔 유형에 따라 직원의 이동 및 작업처리가 원활하고 고객 동선과 중복되지 않는 설계로 고객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인력낭비 감소를 목표로 한다.
또 부대업장 고정인건비 절감을 위한 공간배치로 도심형 비즈니스 호텔 경우, 부대업장 수익률이 전체 매출의 10%선에 지나지 않은 경우가 빈번하므로 조식식당과 로비라운지에 복합기능을 더하거나 운영상 수수료 매장 혹은 임대를 진행하는 단독 매장은 기능만 충족시키는 디자인을 택한다. 기타 부대업장(코인 세탁실, 피트니스, 정보 휴게실, 비즈니스 센터, 세미나실 등)은 고객편의성 업장으로 구성되는바 이에 필요한 디자인을 선택하면 된다. 리조트형 호텔인 경우에는 부대업장 매출이 전체 매출의 30~50% 정도를 목표로 해야 하기 때문에 여러 유형의 외식업장을 선택할 수 있다. 이에 대다수 호텔의 경우 직영매장 영업을 하는데 고정적인 인건비 발생이 불가피하다. 성·비수기 차이에 따른 인원의 유동성 등이 어려움으로 대두되고 실제로 경영수지 악화로 인해 애써 준비한 매장을 폐쇄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에 각 매장의 중앙 주방을 통합해 사용하고 각 매장에는 부속주방만 개설해 고정비 절감 방안이 마련될 수 있는 디자인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디자인 성격에 대해서도 평소 레스토랑에서 잘 접할 수 없는 특이성을 채택해야한다.

<2015년 9월 게재>


유용욱
JY D&C 대표이사

90년대부터 2000년대 초반 인테리어 도급순위 1위인 풍진ID 및 피플종합건설 등의 대표이사 부사장으로 퇴임하는 등 건설사에 몸을 담았고, 비즈니스 호텔의 Construtor PM 역할을 맡았으며, 국내 특급호텔 30개 정도의 시공 경력과 건설과 인테리어 회사에서의 경험을 베이스로 현재 다수의 호텔 PM 업무를 수행 중이다.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