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가 지난 8월 10일, 한국·미국·일본 등 78개 국가에 대한 자국민의 단체관광을 허용하면서 중국 단체관광시장에 대한 기대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전 세계 여행업계에서 워낙 소비 씀씀이가 크고 여행 수요가 높은 ‘큰손’으로 환영받던 중국은 한국의 경우 사드 보복 이후 사실상 약 6년 5개월만의 회복인데다, 워낙 한국 여행에 대한 갈망이 높았던 중국 여행객인터라 이들을 선점하기 위한 업계의 움직임이 분주하다. 게다가 일본의 오염수 방류로 고조된 반일감정으로 중국인들의 일본 단체여행 예약 취소 사태가 잇따르며 큰 반사이익까지 기대되는 상황. 그러나 한편으로는 현재 중국 경제가 불안정하고, 팬데믹 기간 동안 자국 여행이 활성화되면서 중국 여행객들의 여행 행태나 트렌드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어 재개의 흐름이 어떻게 이어질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중국 방한시장, 리오프닝 기점으로
빠른 재개 이뤄져 회복세에 주목
중국 정부가 2017년 3월, 사드 배치로 인한 단체관광 중단 조치 이후 6년 반 만에 단체관광 3차 재개국가에 한국을 포함시켰다. 8월 10일 발표 이후 한중 국제여객선이 여객 운송을 재개, 이튿날인 12일 인천과 평택항으로 첫 입항했으며, 인천공항을 통해서는 24일 첫 단체관광객이 방문하면서 재개의 물꼬가 트였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의 발표에 따르면 2023년 상반기 중국인 방한관광객은 54만 명으로 2019년과 대비해서는 19.5% 회복한 수치를 보였다. 이는 전체 방한관광객 회복율(52,2%) 대비 낮은 수준이나 7월부터 월별 방한 외래객수 1위(22만 명)를 기록, 비약적인 상승세를 보이는 중이다. 업계는 비자 발급, 상품 모객 등 리드타임을 고려해 10월 이후의 가을부터는 본격적인 회복세에 돌입할 것으로 전망돼 그동안 한국 여행에 대한 갈증이 심했던 중국인 관광객들의 발길을 재촉하기 위한 움직임이 분주하다.
리오프닝 이후 해외직항 노선이 확대되면서 중국 관광객의 방한이 잇따르는 가운데 제주 드림타워 복합리조트는 빠른 기세로 영업성과를 높이고 있다. 롯데관광개발은 지난 9월 5일, 제주 드림타워 복합리조트 내 그랜드 하얏트 제주의 8월 매출이 142억 5200만 원으로 개장 이후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종전 최고를 기록했던 2022년 8월 매출 136억 원보다 6억 원 가량 증가했고, 올해 7월(124억 4000만 원)과 비교해서는 18억 원 이상의 성과를 보인 것으로 유의미한 반등이라는 분석이다.
여기에 카지노 순 매출의 경우 179억 400만 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39억 5400만 원) 대비 353% 상승, 실적에도 유의미한 기세가 이어지고 있다. 제주도 업계 관계자들은 아직 단체관광이 본격화되지 않은 시점에서도 중국 개별관광객 만으로도 확장세가 눈에 띄게 커지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는 모양새다. 코로나19 이전 제주도내 중국 단체관광이 최고조를 찍었던 2016년, 연간에만 306만 명을 유치한 시장인 만큼 단체관광 재개라는 대형 호재를 기대해볼만 하다는 것이다. 실제로 그랜드 하얏트 제주는 9월 29일부터 10월 6일까지 이어지는 중국의 중추절을 맞이해 이미 하루 최대 1450실까지 객실 예약이 이뤄지고 있다고. 이에 중국의 단체관광 재개에 대비해 카지노와 호텔 직원 약 500여 명의 추가 채용에 들어서기도 했다.
반등의 기회, 적극적인 지원 사격 나선 정부
중국 방한시장의 물꼬가 터짐에 따라 11개월 동안 곤두박질하고 있는 관광 수출 회복을 견인할 핵심으로 정부도 중국 관광객들에게 집중하는 모양새다. 9월 4일, 문체부는 올 상반기 50만 중국 관광객을 하반기에 3배인 150만, 즉 올해 안에 ‘200만 유커 유치’라는 복안을 가지고 제20차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수출투자대책회의를 열었다. 회의를 통해서는 중국 인바운드 관광시장의 프리미엄화 전략인 ‘중국인 방한 관광 활성화 방안’을 정부 합동으로 발표, 진화하는 중국인 여행 트렌드를 반영해 방한 수요가 높은 K-컬처와 K-푸드, K-뷰티 등의 특화된 체험으로 관광시장의 질적 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중국 방한관광 업그레이드 전략의 세부 항목은 총 4가지로 구성됐다. 먼저 K-관광 로드쇼, 중국 온라인여행플랫폼 프로모션 등 다채로운 마케팅을 가동할 계획이다. 중국 국경절 연휴를 겨냥해 중국 현지에서 K-관광 마케팅을 다변화하며, 올해는 베이징과 상하이에서 K-관광 로드쇼를 열고 내년에는 중국 내 5개 도시로 확대한다. 중국 3대 온라인여행플랫폼인 씨트립, 취날, 퉁청과도 협력해 프로모션을 통한 관광객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또한 ‘2023 한국방문의 해’를 계기로 삼아 중국 단체관광객을 대상으로 오는 12월 31일까지 1만 8000원 상당의 중국 단체관광객의 전자비자 발급 수수료를 면제한다. 공항 슬롯 확대를 통해 한중간 항공편을 증가하고 현재 입항 신청 중인 중국발 크루즈의 선석을 신속히 배정, 더욱 빠르고 쉬운 입국이 가능하도록 돕는다. 씀씀이가 큰 중국 관광객의 내수 소비를 늘리기 위해서는 제도를 개선하고 ‘코리아세일페스타’와 같은 쇼핑 행사를 실시하며, 달라진 수요에 맞춰 비즈니스 관광, 카지노, K-컬처, 의료관광 등 프리미엄 관광 상품 개발 및 유치에도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중국 단체관광 재개 시 초기 시장질서 확립을 위해 기존에 문제점으로 거듭 지적되던 무자격 관광통역안내사의 영업 단속, 바가지요금 단속, 쇼핑 강매와 저가 관광을 예방한다.
문체부 장미란 제2차관은 “중국은 7월부터 월별 방한 외래객 수가 22만 4000명으로 1위로 올라섰으며 8월에도 꾸준히 수치가 증가하고 있다. 2019년까지 방한 규모 1위였던 중국은 중국인 1인당 한국 여행 중 지출 경비가 전체 외국인 평균보다 38%가 높아 관광 수출 진작을 위한 핵심 관광시장으로 뽑혀왔다. 중국 관광객의 건전하고 왕성한 국내 소비 활동은 내수 활성화를 위한 강인한 추동력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며 “다만 코로나19 이후 개별여행 선호도가 증가하고 단체관광 역시 유형과 목적에 따라 소규모로 세분화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정부는 세계적으로 성장한 K-컬처의 매력으로 중국인의 K-관광을 전면 업그레이드하고 관광시장의 질서를 확립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기존 단체관광의 폐단 없애고자
업계의 자정 노력도 이뤄져
업계에서도 중국단체 관광시장 재개에 대한 목마름이 무엇보다 컸던 만큼 「방한 중국여행시장 내실화 및 여행업계 상생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중국 단체관광시장의 조기 회복과 시장질서 확립을 위해 여행시장 내실화 및 여행업계 상생을 도모하겠다는 것이다. 한국여행업협회(KATA)가 주관한 결의대회에는 216개 중국전담여행사 대표 및 임직원들이 참여, 방한 중국여행시장이 다시금 시작되는 시점에서 과거 시장을 혼탁하게 만들었던 △부당한 인두세 지급, △과열된 덤핑 경쟁, △마이너스 투어비, △제로투어비, △쇼핑 강매 등의 탈피에 대한 결의를 다졌다.
KATA 오창희 회장은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 방한 중국 관광객을 기쁜 마음으로 환영하며, 품격 있는 서비스를 중국전담여행사들이 제공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해야 하는 때다. 중국전담여행사들 모두가 단호히 부당한 인두세를 거절하고 과열된 경쟁 등 비정상적인 거래 관행을 벗어나, 다시 찾고 싶은 한국관광이 되도록 함께 노력할 것을 당부하며, KATA는 업계 질서를 무너트리는 업체에 대해 정부와 지자체의 모든 지원 배제와 중국전담여행사 취소도 건의할 것”이라고 설명하고 “중국 방한 단체관광 재개로 중국전담여행사들은 새로운 관광지, 즐길거리, 먹거리, K-컬처 등 한국 관광에 대한 전 세계적 관심과 우호적 분위기를 활용, 중국 관광객이 다시 찾고 싶은 한국 관광을 경험하도록 손님맞이에 총력을 기울일 수 있도록 협회 차원에서의 지원도 아끼지 않을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오창의 회장의 인사말에 이어 216개 중국 전담여행사 임직원들은 KATA 장유재 부회장이 대표로 낭독하는 결의문을 함께 제창했다. 결의문의 주된 내용은 “인두세 요구를 단호히 거절한다.”, “한국 여행 망치는 쇼핑 경매를 하지 않는다.”, “나만 사는 덤핑 요금 함께 뭉쳐 몰아내자.”, “마이너스 투어비로 여행업계 자명한다.” 등의 구호였으며, 참석자 전원은 함께 구호를 외치면서 중국 관광객 유치에 악영향을 끼쳤던 사항들을 전면 개선해나갈 것을 다짐했다.
현국 여행에 대한 수요 높지만
실질적 회복은 더딘 편
근 7년 만의 단체관광객 맞이에 중국 관광객들의 달라진 해외여행 패턴에도 많은 관심이 몰리고 있다. 업계 관계자들도 너무 급작스러운 허용 조치였던 터라 미처 여행 추이를 살필 틈도, 새로운 상품을 개발할 여력도 부족했기 때문이다. 중화동남아여행업협회 회장이자 중화권 인바운드 여행사
㈜화방관광 한무량 대표(이하 한 대표)는 “아직 단체관광 재개의 초기인데다 중국의 경기 침체가 생각보다 오랫동안 지속되면서 괄목할만한 변화는 보이고 있지 않다. 한국보다 일찍이 지난 2월 단체관광이 재개됐던 동남아시아도 중국 관광객의 회복이 제한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귀띔하며 “다만 한국이 중국에 있어 명실상부 최고의 여행 목적지인 것은 물론 재방문율도 높고, 아직 방문해보지 못한 여행객도 워낙 많은 시장이라 지금 이 시점에 회복의 추이를 자세히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 해외여행의 회복이 더딘 편이지 여행에 대한 갈망이 줄어든 것은 아니다. 팬데민 기간 동안 자국 여행으로 이를 해소해왔기 때문이다. 경기만 좋아진다면 반등의 기회는 반드시 올 것이기에 중국 관광객의 자국 여행 패턴을 확인하면서 입국 추이를 살펴보는 것이 요구되는 때”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지난 5월 로이터의 전망에 따르면 올해 노동절 연휴기간 동안 중국의 자국여행은 전년대비 8배 증가하는 반면 해외여행의 회복과 관광소비 회복은 더욱 더딜 것(Thin Wallet)으로 나타났다. 아무래도 중국의 경기침체 및 위안화 가치 절하 등 경제적 여건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문체부가 조사한 <코로나 이후 중국인 관광 트렌드 변화 분석>에 따르면 포스트 코로나 시대 중국인들의 여행패턴은 개별여행 선호도가 높고 단체관광 또한 유형과 목적별로 소규모, 세분화되는 추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여행 관심 테마에서 쇼핑은 하락하고 그 대신 자연풍경(47%), 문화·역사(44%), 해변·리조트(39%), 건강·웰니스(37%), 가족·어린이(37%) 순으로 니즈가 높아졌다. 2019년 기준 방한 고려요인의 1위가 쇼핑(72.5%), 이어 음식(58.1%), 자연풍경(41.1%)이었던 것에 비해 다소 변화된 추세다.
한편 KOTRA의 이윤식 광저우무역관의 보고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여행 주력 소비층은 바링허우(80後), 주링허우(90後)로 각각 31.4%, 33.2%의 비중을, 링링허우(00後)는 17.8%의 비중을 차지했다. 아울러 여행객들의 여행사이트 구매제품 분석 결과, 연령별로 선호하는 상품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바링허우(80後), 주링허우(90後) 등은 자녀가 있는 경우가 많아 가족여행으로 적합한 테마파크, 동물원, 박물관 등의 선호가 높았다. 젊은 소비자층인 주우허우(95後), 링링허우(00後) 등은 테마파크, 야간여행, 인문건축 등 문화와 여행이 결합된 상품의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보였다.
코로나19 이후 여행객들은 일상적인 여행코스보다 가족여행, 시골여행, 템플기도 등 다양한 주제를 중심으로 짜인 여행코스를 선택했고, 테마별로 2019년 대비 최소 100% 이상, 2021년 대비 50% 이상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뤼국제(中旅国际)가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어린이 가족들과 함께할 수 있는 테마여행이 큰 인기를 끌며 2021년 대비 50% 이상 수요가 증가했고, 중국 온라인 여행기업인 씨트립의 데이터 상으로는 2023년 들어 특히 사찰과 연관이 있는 관광지구의 입장료 예약이 전년 동기대비 310% 늘었다.
MZ세대 중심으로 소비 확장되는 K-콘텐츠
여행상품으로의 관심 증가
인바운드 업계에서 가장 주목하고 있는 중국 관광객도 역시 MZ세대다. 여행에 있어 지출을 아끼지 않는데다 공략할 수 있는 콘텐츠가 무궁무진하기 때문이다. 지난 7월, 글로벌 여행 플랫폼 클룩이 실시해 8월에 공개한 <트래블 펄스(Travel Pulse) 여행 트렌드> 설문조사에 따르면 중국 본토의 MZ세대 10명 중 6명(58%)가 다음 여행에 3000달러(약 395만 원) 이상을 지불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이는 아시아태평양지역 MZ세대 중 가장 씀씀이가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클룩은 이러한 행태를 단순한 목적지 방문이 여행의 목적이 아닌 ‘체험’을 새로운 여행 선택의 기준으로 두는 MZ세대들의 특징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했으며, 아태지역 MZ세대 여행객 63%는 여행을 떠나기 전 다양한 체험 상품을 사전 예약한다는 결과도 발표했다. 특히 한국을 찾는 외국인 여행객들에게 인기 있는 액티비티는 △남이섬 투어, △DMZ 등 역사적 장소 투어, △한복 체험, △한강 크루즈 등이었다고.
중국 MZ세대 여행자들이 소비할 수 있는 국내 콘텐츠가 많은 이유는 역시 K-컬처에 대한 관심 때문이다. <2023 한류실태조사>에 의하면 중국은 드라마와 예능, 게임과 패션, 뷰티, 음식 분야에서 가장 관심 있는 국가 1위로 한국을 꼽을 만큼 K-컬처에 대한 관심이 지대하다. 중국의 한국 문화콘텐츠 경험률은 38.6~85.8%로 경험률이 높은 콘텐츠는 드라마(85.8%)와 영화(82.3%), 음식(81.0%) 등이며, 낮은 콘텐츠는 출판물(38.6%), 웹툰(51.8%), 애니메이션(52.6%) 등이다. 주 접촉경로는 드라마, 예능, 영화는 ‘온라인/모바일 플랫폼’, 음악과 애니메이션은 ‘TV 방영’, 출판물과 웹툰은 ‘자국 사이트/앱’, 게임은 ‘동영상 시청’, 패션과 뷰티, 음식은 ‘SNS 영상/사진’이다. 영화는 다른 콘텐츠대비 ‘CD/비디오 등’에 대한 접촉도 상대적으로 많다.
중국의 한국 문화콘텐츠, 즉 드라마와 영화, 음악의 1년 이내 경험률은 70%를 상회한다. 평균 연령은 29~31세며, 성별은 대체로 여성 분포가 많다. 게임이 유일하게 남성 분포가 많은 편이다. 문화콘텐츠별 전체 이용량 중 한국 문화콘텐츠 비중은 27.3~46.2%다. 특히 음식, 뷰티, 게임 소비 비중이 비교적 높다. 구매자 평균 연령은 29~31세며, 콘텐츠별로 대체로 여성 분포가 많은 편이나, 1년 내 이용자보다 남성 분포가 비교적 많다. 11개 콘텐츠 중 드라마, 음악, 게임이 여성보다 남성 비율이 더 높다. 한국 문화콘텐츠 소비비중은 33~77.7%로, 1년 내 이용자보다 소비량이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지출액이 높은 콘텐츠5)는 패션과 뷰티, 게임이다.
이에 실제로 문체부는 중국 MZ세대들의 여행 수요 전환을 위해 9월부터 항공권 구매 시 ‘K-컬처 버킷리스트 챌린지’에 응모할 기회를 부여하고 추첨을 통해 1만 명에게 ‘프로게이머와 함께하는 e-스포츠’, ‘한강 감성 피크닉’, ‘K-리그 야구 응원’ 등 차별화된 체험 제공에 나서기도 했다. 전국 각지의 매력적인 축제와 행사로 구성된 ‘K-컬처 관광이벤트 100선’과 연계한 관광상품을 개발, 지역관광을 활성화하고 중국 MZ세대가 선호하는 성형·미용, 중장년층 대상의 건강검진과 관광을 결합한 상품도 집중 마케팅 한다는 계획이다.
단체 유치에 앞서 인프라 재건 우선시 돼야
한편 그동안 인바운드 시장 내 의존도가 너무 높았던 중국 시장에 대한 경계의 목소리가 있었던 터. 앞선 KATA의 행보처럼 방한 중국여행시장의 내실화는 물론 급격히 회복될 수요를 뒷받침하기 위한 인프라 재건이 무엇보다 선행돼야 한다는 지적도 커지고 있다. 한 대표는 “재개의 물꼬는 텄지만 이를 이끌어갈 만한 인바운드 인프라가 속절없이 무너져있는 상황이다. 중국단체관광 유치 측면에서 가장 애로사항은 교통과 숙박이다. 우선 팬데믹 기간 동안 영업을 이어가지 못한 운수업들의 운영이 원활하지 못한 상태다. 절대적인 수가 부족할 뿐만 아니라 이미 노후화 돼 있는 시설과 서비스에 재투자도 이뤄지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토로하며 “버스는 차량 총량제로 인해 경제적 여력이 뒷받침 되는 회사는 여건이 됨에도 불구하고 버스를 인수하지 못하고 있고, 여력이 부족한 회사는 하릴없이 도태되고 있는 중이다. 호텔도 공급량이 줄어든 반면 내국인 관광 활성화로 내외국인을 모두 수용하기 어려운 형국이다. 덕분에 객실 요금은 치솟는데 호텔업계도 인력난에 시달리다 보니 그 값어치를 제대로 제공하지 못해 고객들의 불만만 가중되는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다른 익명의 여행사 대표는 “기다렸던 중국단체관광이 다시금 활기를 띠게 된 것은 고무적인 일이나 지금은 대외적인 홍보보다 대내적인 내실을 다져야할 때라고 생각한다. 기존 중국인 관광객 유치 경쟁에 있어 발생한 각종 악습과 폐단을 시정하는 일도 중요한 한편 ‘저가’관광과 ‘저질’관광은 엄연히 구분돼야 할 것”이라고 이야기하며 “관광 상품으로서 프리미엄이 많아지면 좋겠지만 저가의 선택지도 있어야 한다고 본다. 정부가 해야 할 일은 저질관광이 양산되는 것을 막는 것이지 정부가 이를 직접 상품화하고 홍보를 도맡는 식의 지원은 결국 또 다른 시장 불균형을 불러일으키지 않을지 우려된다. 그저 민간이 다채로운 상품을 기획해 소개하고 이를 어려움 없이 잘 이끌어갈 수 있도록 토대를 마련해줬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전했다.
정부의 외래관광객 3000만 명의 비전의 핵심에 중국 관광객이 있었던 만큼 이번 단체관광 허용은 업계는 물론 정부에서도 기대가 큰 모양새다. 빗장은 풀렸으나 앞으로의 방향성에 따라 중국 관광객이 황금알을 낳는 거위가 될지, 아니면 다시 미운 오리새끼로 전락할지는 모를 일인 터. 산재해있는 과제와 대외적으로 해결돼야 할 이슈들이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올해 중국 내에서 확인되는 45억 5000만 명의 여행객, 관광업 수익 4조 원이라는 성과(중국여유연구원)는 분명한 기회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올해 하반기 중국 관광객들의 움직임이 어떠할지 귀추가 주목되는 가운데 모처럼만의 재개인 만큼 인바운드 업계의 활성화에 마중물이 되기를 바라본다.
오랫동안 기다린 재개였던 터라 단체관광 허용 조치가 많이 반가웠을 것 같다. 체감하는 업계 반응은 어떤가?
전반적으로 극심한 세계 경기침체의 상황 속, 그동안 K-콘텐츠와 K-컬처의 기대감을 내비친 것만큼의 회복은 더딘 편이다. 구미주나 베트남과 같이 경기 여파가 크지 않은 일부 동남아시아의 경우 반응이 빨랐던 편인데 실질적으로 인바운드의 메인시장으로 볼 수 있는 중국과 대만, 홍콩은 움직임이 여전히 답보상태에 있다. 중국의 경우 일찍이 단체관광 시장이 열렸던 동남아시아 국가에서 국경절의 호재를 기대했지만 그도 생각보다 반응이 없는 것을 보면 방한 수요 회복에도 시일이 걸릴 것이라 전망하고 있다.
팬데믹 기간 동안 달라진 중국 관광객들의 여행패턴이 있다면?
우선 중국은 고강도 방역 정책으로 자국 내 이동도 원활하지 않았던 시기를 지나 정책이 완화되면서 국내 여행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었다. 그 가운데 한국도 그랬던 것처럼 중국인들도 해외여행을 하느라 미처 알지 못했던 중국 내 곳곳의 매력을 새롭게 알게 됐고, 자국에 대한 자부심도 높아졌다. 또한 그동안 중국의 브랜드, 샤오미나 화웨이 등 기업들의 수준이 세계적으로 상향평준화하면서 이전처럼 해외 제품에 열광하지 않는 추세도 여행에 반영되고 있다. 평소에도 워낙 쇼핑을 좋아하는 이들이기 때문에 쇼핑을 아예 배제하는 것은 아니지만 예전만큼 ‘큰손’을 기대하기는 어려워진 모양새다.
지금까지 중국 관광객이 한국에 기대했던 여행, 그리고 앞으로 원하는 여행은 무엇이라 생각하나?
기존에는 쇼핑이 주였다면 이제는 먹거리나 즐길거리를 더 선호하고 있다. 문화와 콘텐츠의 영향인지 그렇지 않아도 한류의 열풍이 거셌던 지역인데 소비 콘텐츠의 범위가 음악과 드라마, 영화에서 뷰티, 게임, 웹툰까지 확장됐다. 중국이 다른 지역보다 두드러지는 여행 패턴이 있다면 여전히 그룹관광에 대한 수요가 있다는 것이다. 다만 그룹과 자율이 섞인, 즉 관광이 필요할 때는 단체로, 도심지 쇼핑과 같이 개별 시간이 필요한 경우에는 개인 활동에 집중하려는 경향이 크다.
기대했던 것만큼의 수요 전환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분석했는데 중국의 경제 상황 이외에 현재 유치의 어려움이 있다면 무엇인가?
중국의 경우 코로나19 이전에 사드의 이슈가 있었기 때문에 그 공백이 2배 정도 더 길었다. 때문에 다른 국가보다 인바운드를 유치할 수 있는 인재들이 거의 없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단체관광 허용도 워낙 갑자기 일어난 조치라 준비가 덜 된 여행사들이 많다. 화방관광의 경우 코로나19 이전에 화웨이나 일용당 등 8000명에서 1만 명이 훌쩍 넘는 규모의 인센티브 투어를 주력으로 해왔는데 이러한 대규모 프로젝트는 적어도 1년 반에서 2년 정도의 준비 기간이 필요하다. 그만큼 규모의 면이나 투어 퀄리티 면에서나 인재들의 시간과 노력이 요구되는 작업이라는 의미다. 이렇듯 단체 수요를 대비할 수 없는 상황에서 빗장이 풀린다고 하더라도 좋은 품질의 만족도 높은 투어가 가능할지 의문이다.
그렇다면 현재 상황을 바탕으로 앞으로 중국 인바운드 유치에 있어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무엇이라 생각하는지 궁금하다.
코로나19 이후 정부의 지원이 다방면으로 이뤄지고 있긴 하지만 여행사에 대한 지원만큼은 실질적인 효용성이 부족했다고 생각한다. 민간에서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섰기 때문에 정부의 지원을 요구하는 것인데 고용지원금제도와 같은 제도는 손님이 없더라도 현장에서 기획하고 준비해야 할 것들이 많은 여행업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했던 터라 사실상 무용한 제도였다.
여행업의 경우, 특히 중국 인바운드 유치는 워낙 급박하고 바쁘게 유치 활동이 이뤄졌던 터라 내실을 다지기 물리적으로 어려웠던 측면이 있었다. 이에 아쉬움은 팬데믹의 공백 기간을 잘 활용했다면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 보다 신속하고 수준 높은 대응이 가능했을 텐데 우리는 그 시간을 무조건 생존하고 버티는 데만 집중할 수밖에 없었다는 점이다. 중국은 워낙 한국 여행에 대한 니즈도 높고 수요 전환이 될 여지가 아직도 무궁무진하다. 정부에서도 이들을 잡는 것이 절박해진 만큼 정부 주도의 정책도 좋지만 민간의 여행사들이 빠르게 회복될 수 있는 기반을 다져줬으면 하는 바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