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27 (토)

한국음식평론가협회

[Dining Story] 커피와 문화적 정체성

✽본 지면은 한국음식평론가협회와 함께합니다.

 

얼어 죽어도 아이스 아메리카노!

 

올 여름에도 더위를 식히기 위해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많이들 마셨으리라 생각된다. 그 더운 2023년의 여름이 지나가고, 1년 중 가장 기대되는 계절인 가을이 오고 있다. 자연이 변화하는 시기로 우리 삶의 변화는 물론 날씨와 풍경, 심지어 일상생활까지의 변화를 가져오며, 선선한 기온으로 생기가 넘치는, 설렘 가득 계절, 바로 가을이 아닐까 한다. 


여기서 그렇다면 왜! 우리나라는 봄, 여름, 가을, 이제는 겨울까지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유독 많이 마실까? 국내 커피전문점 프랜차이즈 판매 1위 메뉴는 바로 아이스 아메리카노다.  웹사이트 선물 보내기 1등도 모바일 커피 상품권이니 커피를 사랑하는 국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커피, 문화의 정체성 담아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에스프레소는 이탈리아 문화의 필수다. 이탈리아인들이 커피를 준비하고 소비하는 방식은 그들의 정체성을 반영하고 있기에, 단순히 카페인을 빨리 마시는 것으로 보는 것은 아니다. 터키도 터키식 커피를 준비하고 즐기는 방식에 그 나라만의 전통과 의식이 담겨 있는데 이는 환대의 상징이며, 사교 모임의 중심 역할을 한다. 


우리나라의 카페문화도 여러 가지 우리만의 문화의 영향을 받았다. 바쁜 생활 속에 잠시 쉬어가며, 휴식의 공간이기도 하고, 사회적 목적지로 소통할 수 있는 매력적인 장소가 문화로 정착했다고 보여진다. 또한 유럽보다 아이스 아메리카노 문화 역시 우리나라만이 만들어 낸 결과며, 빨리빨리 문화로 ‘카페인 충전’이라는 말도 만들어냈다.  


이렇듯 커피는 종종 개인과 문화적 정체성을 형성하고, 또 문화를 넘어 오랜 역사, 교육, 철학, 여러 문화적 정체성의 혼합으로 이뤄져 다양한 방식의 역할을 한다.

 

 


현대인들의 커피 브레이크


커피는 수세기 동안 사람들의 생각을 깊이 대화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이는 지금까지도 이어졌는데 바로 직장인들의 관행인 커피 브레이크가 그것이다. 커피 브레이크를 통해 직장인들은 휴식의 순간을 갖고 업무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기회, 사회적 상호작용의 시간, 새로운 관점으로 재충전을 함으로써 업무를 확장할 수 있다. 또한 커피에서 가장 잘 알려진 화합물인 카페인은 천연 자극제가 되기도 한다. 즉, 커피는 다양한 역할을 하며, 또 화학적 화합물 반응을 통해 제조(Roasting)를 하기도 한다.

 

메일라드 반응과 로스팅 중 설탕의 캐러멜화로 인해 형성되는 멜라로이딘은 커피의 색상과 바디감에 영향을 미친다. 커피의 구체적인 구성은 커피 원두의 종류, 로스팅 수준, 제조방법, 물의 이해, 테크닉으로 나뉘는데 각 부분의 소비자들의 선호도, 기술의 발전, 환경문제 및 경제적 요인 등 끊임없이 발전하며 커피 시장은 인기와 함께 더욱 확대되고 전문화되고 있다. 

 

우리나라 커피의 정체성, 쉼터


우리는 왜 얼어 죽어도 아이스 아메리카노일까? 물론 우리나라는 여름이 덥고 습하기 때문에 아이스 아메리카노가 인기 있는 건 당연하다. 또, 칼로리가 높은 커피 음료에 비해 더 건강한 선택의 인식으로 아메리카노를 선호하기도 한다. 하지만 그것보다 지금의 현대인들은 바쁜 생활 속에서 단순히 무더운 날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커피를 선택, 에스프레소에 물을 탄 한잔의 음료가 아닌 우리의 삶을 이야기하고 있다. 이는 실용적 목적을 넘어서는 문화적, 사회적 현상으로 발전해 왔으며, 우리가 살아가는 라이프 스타일로서의 커피는 수많은 회의와 만남, 소통, 휴식, 급격한 환경의 변화 속에 살아가고자 하는 쉼터다. 이것이 우리가 만든 커피의 문화적 정체성이 아닐까?


국내 커피 시장은 스페셜티 원두시장의 확장성 커지면서 소비자들의 커피에 대한 이해 수준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 원두의 원산지부터 제조 기술까지, 커피에 관한 관심이 높고, 사회적, 예술적, 심지어 철학적 측면까지 포괄하는 다각적인 문화 현상으로 커피 시장이 발전하고 있다. 이는 새롭고 흥미로운 방식으로 세상과 소통하는 방법이며 우리가 커피에 대해 이야기하고 상호작용하는 것은 현대 사회의 변화에 대한 열망을 반영하고 있는 것이라고 추측해 본다.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