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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23 (화)

레스토랑&컬리너리

[Dining Report] 고급 제과와 건강한 간식의 보고, 폴란드

 

폴란드는 2020년 기준으로 세계 제과 수출 7위를 차지했으며, 시장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5.3%로 나타났다. 폴란드는 유럽시장 수출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몇 안 되는 국가 중 하나로 공급량 면에서는 2019년 대비 2020년 가장 높은 성장을 기록했다. 폴란드 제과제빵 기업 총 수익에서 해외 직접 판매가 차지하는 비중은 35~40%로 나타났다. 최근 수년 간 폴란드산 동 제품군이 괄목할 만한 수출 성장을 보이고 있다는 사실은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폴란드는 연 평균 11%의 성장을 기록했으며, 경기가 좋지 않았던 2020년에도 5%의 성장을 보였다.

 

맛과 영양구성 모두 충족시키는 폴란드 제과


폴란드의 우수한 수출 성적은 폴란드 제과 및 간식 공급업체들이 혁신적이고 현대적인 방식으로 다양한 제품을 제공해 왔다는 점에서 비롯된다. 이들 기업들은 지난 수년 간 기술발전 및 생산공정 현대화에 많은 투자를 집중해왔다. 폴란드 제과는 오래 전부터 탁월한 맛으로 유럽인들의 입맛을 사로잡았으며, 혁신적인 제품과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열린 마음으로 새로운 고객들의 입맛에 맞춰 변화를 수용하고 있다.


과자나 간식거리를 고를 때 폴란드인 중 65% 이상은 맛과 성분을 가장 중요한 선택 기준으로 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코로나19의 여파가 지속되는 요즘 같은 시기에 소비자들은 구매제품 성분을 더더욱 꼼꼼히 살펴보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천연재료를 바탕으로 만든 전통적인 제과기업들은 현재 폴란드나 수출 시장에서 ‘마켓 프리미엄’을 누리며 크게 각광받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맛과 영양구성을 모두 충족시키는 폴란드 제과를 경험해 볼 것을 강력히 추천하고 있다.

 

시리얼, 케이크, 프로틴바


이례적인 현 상황으로 제과시장 소비자 수요 구조에 몇 가지 특징적인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공식적인 회의나 행사에 주로 나타났던 클래식 프랄린(Classic Pralines) 대신 케이크나 웨이퍼, 기능성 영양간식(프로틴)바의 소비가 늘어난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소비자들의 관심이 전환되면서, 제과제빵 부문은 다양한 케이크와 프로틴바 생산에 집중하고 있다.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과도한 설탕 섭취 없이 단백질 섭취가 가능한 훌륭한 제품들이다. 특히 프로틴바는 영양이 풍부하면서 부드러운 식감으로 먹는 즐거움을 즐길 수 있다.

 

폴란드 대표 시리얼 쿠키, 뮤즐리, 프로틴바 생산기업

 

 

SANTE(쌍떼)
20여 년 이상 폴란드 업계 부동의 1위 자리를 고수해 온 가족경영기업으로 Sante 자체 브랜드 외에도 ‘GO ON’, ‘I Love Vege’, ‘Flips’ 등의 이름으로 200가지 이상의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대표 제품에는 뮤즐리와 플레이크, 그래놀라, 케이크, 시리얼바, 땅콩버터, 야채주스, 각종 페이스트와 파테, 그로우트(Groat), 곡물, 견과 및 건과류(Dried Fruit), 그리고 프로 선수들을 위한 스포츠 음료와 프로틴바가 있다. Sant는 또한 호텔, 레스토랑, 카페, 학교급식 서비스를 위해 제품을 공급하는 탄탄한 외식판매라인을 갖추고 있다. 생산제품의 절반 가량이 100여 개국에 수출되고 있다.


Sante 상표명을 부착한 제품들은 대부분 첨가제나 인공감미료(글루탐산염), 방부제, 인공색소, 유화제, 화학 팽창제가 들어가지 않은 천연 재료만으로 만들어 뛰어난 맛과 품질을 자랑하고 있다.

 

 

DobrySquat(도브리 스콰트)
프리미엄 초콜릿 바를 생산하는 폴란드 기업. 고품질 건과류와 견과류를 원료로 사용하고 있는 DobrySquat바는 방부제나 첨가당, 락토오스를 첨가하지 않은 글루텐 프리 제품으로 체중감량이나 제외식이요법 중인 소비자들에게 적합하다. EU의 유기농산물 인증을 받아, EU에서 요구하는 가장 엄격한 요건을 준수하며 그 화학적 순도를 입증 받았다고 할 수 있고 같은 인증마크를 획득한 제품들은 원재료의 최소 95%가 유기농 제품을 함유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DobrySquat 바는 프로틴바, 에너지바, 고급 프리미엄 초콜릿 바로 구성돼 있다.

 

 

IRENKI(이렌키)
‘건강한 과자’를 소비하는 트렌드(바이오 제품, 비건, 글루텐/락토오스 프리 등)에 힘입어 밀가루가 들어가지 않는 혁신적인 통 수수/귀리 과자(Flourless Baked Millet and Oatmeal Cookies)를 생산하고 있다. 통 곡물 시리얼과 천연 첨가물만을 사용, 식이섬유 함유량이 풍부해 소화작용을 돕고, 음식물 섭취로 인한 지방 흡수를 제한한다. IRENKI가 제공하는 전문 베이커리 수준의 수수가루로 만든 쿠키들은 글루텐이 전혀 함유돼 있지 않으며 글루텐 프리 제품으로 채식주의자들을 위한 Vegan Tigers도 출시하고 생분해 패키지로 포장, 설탕이 들어있지 않은 제품들도 판매하고 있다. 2021년도에는 폴란드 시장에 출시된 제품들 중 한 해 동안 가장 혁신적이고 큰 발전을 보여 소비자들에게 각인된 브랜드에게 수여되는 ‘Good Brand Award - Quality, Trust, Reputation’ 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Colian Group(콜리안 그룹)
폴란드 최대의 제과기업으로 초콜릿, 바 제품, 웨이퍼, 쿠키, (초콜릿이 들어간) 젤리, 젤리, 프랄린, 아이스크림, 음료 등 제과시장을 구성하는 거의 대부분의 품목들을 생산한다. 향신료와 견과류도 포트폴리오에 포함되며 6개의 생산 기지를 보유, 세계 모든 대륙의 70여 개국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초콜릿


초콜릿은 19세기 최초로 폴란드 시장에 등장했다. 당시에는 항우울제로 기분 개선을 위해 의사가 추천하는 의약품으로 판매됐는데 현재 코로나19 상황에 놓여있는 세계에서, 초콜릿과 초콜릿을 함유한 과자류의 ‘치유력 있는(Medicinal)’ 효과가 소비자에게 주
목받을 만한 이유가 충분한 것으로 보인다. 전통적으로 폴란드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끈 폴란드 초콜릿은 해외 소비자들의 점점 더 많은 관심을 받으며 견실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폴란드는 현재 동/중앙 유럽 최대의 초콜릿 시장이며, 세계 4위의 초콜릿 수출대국이기도 하다. 총 수출액은 21억 달러로, 세계 수출의 약 7.3%를 차지하고 있다.


2020년, 폴란드의 초콜릿 생산은 연평균 13% 이상의 가장 빠른 성장을 기록했다. 폴란드 국내 기업들의 해외 매출은 동종 업계 선두를 달리고 있는 프랑스(6.8%) 및 오스트리아(6.6%) 보다 약 2배 빠른 속도로 성장했다.

 

폴란드 대표 초콜릿/초콜릿 관련 제품 생산기업

 

 

SUROVITAL(수로비탈)
원재료, 유기농 및 비건 부문 초콜릿 및 초콜릿 관련 제품 공급업체 중 폴란드와 유럽시장에서 선두를 지키고 있는 대표적인 기업이다. SUROVITAL은 초콜릿 및 초콜릿 제품 원료를 고열공정을 거치지 않아 신체의 적정 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비타민, 미네랄 등의 특정 영양성분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어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과 영양섭취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에게 적합한 제품이다.

 

저혈당 식품을 섭취해야 하는 당뇨환자나 어린이들에게 특히 잘 어울리는 SUROVITAL 제품의 우수한 품질은 이미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잘 알려져 있다. Academy of Cholate으로부터 2017~2019년 간 세차례 동상을 수상했다.

 


Chocomoco(쵸코모코)
1995년 설립된 초콜릿 생산기업으로 초콜릿바와 커버처(Couvertures), 프랄린, 크림을 주로 생산한다. 초콜릿 덩어리를 처음부터 생산하는 것이 공장의 가장 큰 강점이며 카카오 매스(Cocoa Mass), 카카오 버터, 설탕, 우유를 가공해 우수한 풍미의 초콜릿 제품을 만들어 세계 25개국으로 수출하고 있다. IFS, UTZ, BIO 인증을 받았고, 자체 지속가능 프로그램인 Meticulously Sourced™를 수립해 운영하고 있으며, 재생에너지원으로 공급된 에너지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DOTI(도띠)
폴란드 초콜릿 전문가들에게 매우 잘 알려진 브랜드며 가족경영기업으로 30년 이상 독보적으로 우수한 초콜릿 제품을 공급해 왔다. 땅콩, 아몬드, 설탕에 절이고 말린 과일로 속을 채운 클래식 버전부터, 글루텐 프리, 첨가당이 함유돼 있지 않은(Fit & Active) 제품, 프리미엄 유기농/바이오 제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류의 초콜릿을 수작업으로 생산하고 있다. 독일, 덴마크, 오스트리아, 루마니아, 영국, 미국, 호주 등 20여 개국에 수출해 큰 사랑을 받고 있다.

 

건강간식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이 점차 많이 기존의 건강한 간식거리(전통 과자/기름을 둘러 구운 포테이토 칩 등)를 대체식품으로 찾고 있다. 최신 설비를 이용해 건강하고 우수한 품질의 원재료를 혁신적인 방법으로 가공한 과일이나 야채가 들어간 제품, 혹은 웨이퍼나 스낵이 생산되고 있다. 점점 많은 의식적인 소비자들이 이러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기업들에게 눈을 돌리고 있다.


폴란드 대표 건강간식 생산기업

 

 

HELIO(헬리오)
견과류와 케이크를 전문으로 공급하는 기업으로 다양한 천연 제품들(건과류, 견과류, 씨드류, 곡류 등)을 공급하며, 30년 이상의 B2C 시장 경험을 토대로 탄탄한 기반시설과 노하우를 축적하고 있다. HELIO의 제품들은 방부제와 팜유를 사용하지 않은 것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우수한 품질을 입증 받은 글루텐 프리 제품들을 제공한다. HELIO는 2021년 폴란드 경제주간지 <Gazeta Finansowa(가제타 피난소바)>, 폴란드 일간지 <Rzeczpospolita(제치포스폴리타)>의 전문가들에 의해 도입된 폴란드 유수 브랜드에게 매겨지는 순위 중 견과류/야채 부문에서 최고점을 기록했다. 유럽 최대의 최신식 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식품 안전을 위한 가장 엄격한 BRC 글로벌 표준의 인증을 받았다. 지속가능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방식으로 제품을 개발하는 것은 물론 첨단 기술을 도입하면서 자체 PV 설비를 보유하는 등 환경과 사회를 보호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고 조화를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폴란드 무역투자대표부(PAH)
폴란드 무역투자대표부(PAIH)는 폴란드 정부기관으로 폴란드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및 외국인직접투자(FDI)를 지원한다. 또한 한국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제품군을 확대하고자 하는 수요 기업과 폴란드의 제과제빵 생산업체를 연결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폴란드 무역투자대표부 서울사무소에 문의하기 바란다.
폴란드 무역투자대표부 서울사무소

서울시 종로구 세종대로149 광화문빌딩 20층
T. +82 2 735 0303 F. +82 2 735 0909 E. seoul@paih.gov.p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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