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el Column] 인공지능(AI) 기반 관광산업의 미래
21C 글로벌 경제시대의 무한 성장산업에 있어,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하는 4차 산업혁명이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을 기반으로 구현되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정보통신기술(ICT) 등과 같은 최첨단 IT기술을 이용한 플랫폼의 변화가 관광부문과 융합해 어떻게 관광산업에 기여하며, 관광산업의 수익 창출에 얼마나 영향을 주고 있을지, 이러한 융·복합 산업이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경제효과를 가져올 것인가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정보통신기술은 관광부문과 융합해 공유경제를 근간으로 새로운 비즈니스인 세계 최대 숙박공유 서비스 에어비앤비를 비롯해 우버, 트립어드바이저 등을 탄생시켰듯이 이미 4차 산업혁명은 관광분야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 모든 것은 인터넷이 없었다면 이뤄지기 힘들었을 것이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을 기반으로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정보통신 기술을 이용한 플랫폼의 변화, 빅데이터, 자동화는 아시아를 넘어 전세계인이 환호하는 새로운 관광형태로서 4차 산업혁명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다. 호스피탈리티 산업에 자리한 인공지능 호텔이처럼 4차 산업혁명시대가 도래하면서
- 조 피터 성규 칼럼니스트
- 2020-04-25 0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