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24 (수)

카페&바

[이성현의 Cocktail Story] 모스코뮬 & 롱아일랜드 아이스티

알고 마시면 더 재밌는 칵테일

모스코뮬(Moscow Mule)
1941년, 채텀(Chatham) 호텔 바. 스미노프 보드카의 소유주 존 마틴(John Martin)과 펍 콕 앤 불(Cock’n Bull)의 사장 잭 모건(Jack Morgan)이 우연히 만났다. 두 사람은 각자 고민을 안고 있었다. 존 마틴은 당시 무명에 가까웠던 스미노프의 판매량을 늘리기 위해 고심했고, 잭 모건 또한 자신의 펍에서 판매하는 진저비어(Ginger Beer)의 생산량을 올릴 방법을 찾는 중이었다. 둘은 자신들의 제품을 합쳐 새로운 맛을 만들어 내면 어떨까 생각했다. 그렇게 만들어진 칵테일이 바로 ‘모스크바의 노새’라는 뜻을 가진 ‘모스코뮬(Moscow Mule)’이다.
여기에 러시아 이민자 소피 베레진스키가 합류하게 된다. 베레진스키는 구리 머그잔(Copper Mug)을 취급하는 상인이었다. 그 역시 쌓여있는 구리 머그잔의 판매를 고민하던 중에 펍 콕 앤 불에서 존 마틴과 잭 모건을 만났다. 그는 모스코뮬에 구리 머그잔 사용을 제안했고, 둘은 이를 받아들였다. 모스코뮬과 콕 앤 불 메인 바텐더의 사진을 찍어 손님한테 주는 행사가 성황리에 진행되는 등 구리 머그잔과 모스코뮬의 조합 역시 성공적이었다. 이후, 구리 머그잔은 모스코뮬의 특징으로 자리 잡았다.
현재의 모스코뮬은 구리 머그잔 대신 하이볼 글라스를 사용한다. 진저비어도 진저에일로 대체하고 있다. 지금은 오리지널 레시피에 맞는 재료를 다 구할 수 있지만, 예전에는 구리 잔 등 재료를 완벽히 갖추기 어려웠기 때문에 만들었던 대안 레시피가 지금의 모스코뮬로 굳어진 게 아닐까 싶다.


재료 | 보드카 1½oz, 라임주스 ½oz, Fill 진저에일
만드는 법 | 하이볼 글라스에 얼음을 넣는다, 글라스에 보드카와 라임주스를 넣고, 진저에일로 나머지 80%를 채우고 잘 저어서 라임이나 레몬슬라이스 장식을 한다.


롱아일랜드 아이스티(Long Island Iced Tea)
남자가 여자에게 ‘아이스티’라며 음료를 건넨다. 예상과 다른 맛에, 여자는 이게 뭐냐고 묻는다. 남자가 대답한다. “롱아일랜드에서 온 거야(From Long Island).” 영화 ‘사랑보다 아름다운 유혹’의 한 장면이다. 남자가 건넨 아이스티의 정체는 ‘롱 티’라고도 불리는 롱아일랜드 아이스티다. 이름과 다르게 진짜 아이스티가 아닌, 알코올이 들어간 칵테일이다.
1972년 미국의 뉴욕 동남부의 섬 롱아일랜드의 바 오크비치 인(Oak Beach Inn)에서 칵테일 경연 대회가 열렸다. 대회에는 반드시 트리플 섹(Triple sec) 리큐르를 사용해서 칵테일을 만들어야 한다는 조건이 있었다. 당시 오크비치 인의 바텐더 로버트 버트(Robert Butt)가 이 경연대회에 참가해 홍차 맛이 나는 독특한 칵테일을 선보였다. 롱아일랜드 아이스티가 탄생하는 순간이었다. 맛은 물론이고 색 또한 홍차와 비슷해 롱 아일랜드에서 만든 아이스티라는 뜻으로 이름이 지어졌다. 삽시간에 인기를 끌어 70년대 중반 롱아일랜드 바에서 이 칵테일을 팔지 않는 곳이 없었다.
롱아일랜드 아이스티 또한 예전과 지금의 레시피가 조금 다르다. 오리지널은 빌드로 만들었지만 웨스턴 바가 생기면서 셰이킹으로 만들기도 한다. 스위트 앤 샤워 믹스도 웨스턴 바가 들어선 후부터 사용하고 있다. 그 전에는 레몬주스를 썼다.


재료 | 보드카 ½oz, 데킬라 ½oz, 진 ½oz, 럼 ½oz, 트리플섹 ½oz, 스위트 앤 샤워 믹스 1½oz, Top 콜라
만드는 법 | 콜린스 글라스에 얼음을 넣는다. 글라스에 콜라를 제외한 재료를 넣고, 탑으로 콜라를 80% 정도 채워 바 스푼으로 잘 저어준다. 마지막으로 레몬 웨지를 장식한다. 콜라 대신 크랜베리 주스를 넣으면 롱 비치 아이스티가 된다.


이성현
바텐더 / Bar Uncle Tom’s Cabin 운영
1996년 방배동 Bar Uncle Tom’s Cabin에서 바텐더를 시작, 현재 다음카페 바텐더세상 운영자이며 산업인력관리공단 조주기능사 실기 심사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조만간 <2015 Cocktail Bible-850 Recipe Book>을 발간할 예정이다.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