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6.26 (수)

호텔&리조트

“2000만 명 외래관광객 유치, 호텔 서비스 변화와 혁신으로!” 호텔 관광서비스 혁신 포럼 5월 28일 개최

 

코로나 19 엔데믹 이후 올해 1분기 외래관광객수가 코로나19 이전의 88.6%로 회복되고 국내 관광 또한 활성화되고 있어 그에 따라 호텔산업 또한 활성화되고 있다. 다만, 지난 3년여간의 코로나 19로 인해 인력난이 심화되는 등 호텔업을 비롯한 관광 인프라는 아직까지 온전히 회복하지 못하고 있어 관광서비스 품질 저하가 우려되고 있다.

 

호텔을 둘러싼 환경은 급격하게 변하고 있다. 외래 관광객의 국적이 다변화되고 여행·소비형태가 다양화됨에 따라 호텔 서비스에 대한 니즈도 다양화되고 있다. 무인 키오스크, 서비스 로봇 등 DX 기술의 활용이 증대되고 있으며, 호텔업에 대한 E-9 외국인고용허가제가 올해부터 시범적으로 허용되는 등 고용환경 또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호텔 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호텔 서비스 체계를 재구축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호텔업협회는 5월 28일 ‘호텔 관광서비스 혁신 포럼’을 ‘2천만명 외래관광객 유치, 호텔 서비스 변화와 혁신으로!’라는 슬로건 하에 대한상공회의소 의원회의실에서 개최한다. 호텔업계의 관광수용태세를 점검하고 호텔업 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방안을 찾기 위함이다.

 

이번 ‘호텔 관광서비스 혁신 포럼’에서는 유명 여행 인플루언서인 김다영 히치하이커 대표가 수년간 해외의 독특하고 다양한 호텔들을 직접 찾아다니고 경험한 사례가 공유되고 한국생산성본부 경영컨실팅본부의 조동욱팀장이 ‘호텔 서비스 수준의 국제적 흐름과 호텔을 둘러싼 환경변화에 따른 서비스 경쟁력 향상 방안’을 주제로 호텔 서비스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발표한다. 이어 호텔 HDC, 홀리데이인 익스프레스 서울홍대, SK네트웍스(주)워커힐 호텔에서 코로나19 이후 호텔업 인사관리와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자구 노력 사례를 공유하고 산·관·학이 모두 패널로 참여하는 토론을 통해 호텔업 서비스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을 다각도로 논의한다.

 

특히 포럼에 참가한 모든 참가자들이 함께 호텔 서비스의 변화와 혁신을 통해 올해 2천만명 외래관광객을 유치하고 지속가능한 호텔산업의 발전을 위한 호텔업계의 다짐의 퍼포먼스가 있을 예정이다.

 

코로나19 이후 세계 각국은 자국의 관광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 관광객 유치를 위한 국가간 경쟁이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해지고 있는 시점으로, 관광산업의 필수적인 인프라인 호텔의 변화와 혁신 또한 요구되는 시점이다. ‘호텔 관광서비스 혁신 포럼’은 2000만 명 외래관광객 유치를 달성하고 지속가능한 호텔산업 발전을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