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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규호

[최규호의 Hotel IT] Hotel IoT(사물인터넷)의 2017년 현황과 2018년 전망-2


Key Factors: Reference, Concept, ROI
좋은 솔루션은 검증되고 이해가 쉬우며 투자회수 기간이 쉽게 계산된다. 필자는 고객과의 미팅에서 항상 얘기하는 것이 있는데 ‘Good Idea ≠ Good Solution, Good Experience = Good Solution’이다.
아이디어가 솔루션이 아니라 경험의 축적을 통한 문제해결 능력이 솔루션이라는 의미로 ‘얼마나 많은 경험을 가진 시장에서 살아남아 인정받은 솔루션인가?’를 확인하라고 강조한다. Reference는 어느 곳에 어떤 목적으로 설치돼 어떤 성과를 달성했는지를 설명할 수 있는 IoT 솔루션을 말한다. Concept은 Reference를 가진 솔루션이 추구하는 목적과 구현방안, 즉 개념을 말하며 통상적으로 Reference가 많을수록 단순하고 명확한 개념을 제시한다. ROI는 Reference를 가진 솔루션이 달성한 실제 효과를 재무적인 수치로 표현하는 것으로 투자규모 대비 회수기간으로 표시한다. 통상적으로 Reference가 많을 수록 구체적이고 짧은(Short-Term) ROI를 달성한다. 타 산업 분야에서 Reference, Concept, ROI가 확인된 솔루션이 어야 호텔 적용으로 인한 효과를 쉽게 예상할 수 있고 지속되는 IoT 솔루션 호텔 최적화 과정을 함께 견디며 동반성장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확인된 성공과 확인된 경험을 가진 IoT 솔루션의 PoC를 검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018년 호텔 IoT
객실경험강화와 원격시설제어

2018년 호텔 IoT는 객실경험강화를 통한 차별적인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시도가 확산될 것이다. AI(인공지능) 음 성인식 스피커를 통한 객실 제어 경험, 스마트폰 채팅을 통한 객실 서비스 주문 및 매니저와의 의사소통, 비접촉 무자각 센서 활용 수면상태 모니터링 및 수면의 질 관리 서비스 제공, 고객 객실 내 활동 별 조명 밝기 자동 조절 기능 등의 새로운 객실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다.
AI(인공지능)와 음성인식 스피커는 객실경험강화에 필수 적인 요소로써 키보드, 마우스, 모바일 앱 등의 기존보다 진화된 차별적인 입력기를 활용해 고객에게 강렬한 첫 인상과 사용경험 및 편의성을 제공 가능해지므로 호텔의 객실 판매율을 상승 또는 유지시키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한다. 이를 위해 필자가 속한 앰배서더호텔그룹도 국내외 주요 AI 플랫폼과 인공지능 스피커 제 조사와 협의 중이며 빠른 기능의 구현을 위한 개발협력을 진행 중에 있다. 원격시설제어는 호텔의 업무환경 개선과 인건비 절감의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센서를 활용한 소방 설비, 전기, 상수도, 난방시설의 실시간 자동화 모니터링을 구현해, 불필요한 인력의 배치 없이 안정적으로 무인 점검이 가능하게 하며, 나아가 전력, 조명, 냉난방기의 원격제어를 통한 에너지 관리의 자동화도 실현 가능하다. 이를 위해 앰배서더호텔그룹도 솔루션 호텔 최적화 개발을 협의 중이며 PoC를 통한 솔루션의 가능성 검증을 준비 중이다.


2018년 호텔 IoT
정부와 함께하는 호텔 시스템 고도화

IoT를 포함한 4차 산업 솔루션이 보다 경쟁력을 갖게 하기 위해 정부는 특정한 산업 분야에 최적화된 기술과 솔루션을 확보하는데 투자하고 있다. 보다 구체성을 가지며 사업성이 보장되는 기술과 솔루션을 만들기 위해 정부는 IoT 리딩 기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구매조건부 사업을 활성화 시키고자 한다. 구매조건부 사업이란 특정 산업이 필요로 하는 4차 산업 솔루션의 개발 완료시 구매를 약정하고 정부의 지원금을 받아 솔루션 일체를 개발하는 사업을 말한다. 호텔 산업이 원하는 4차 산업과 관련된 솔루션은 검증된 기업과 함께 만드는 것에 정부 지원이 따라와 준다는 의미인데, 타 산업분야의 IoT 성공사례를 호텔로 이식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필자 역시도 정부부처와 협의하며 호텔 분야 4차 산업 솔루션 적용을 위한 정부 및 지자체 사업을 협의 중이며, 이를 위한 업무협력양해각서(MOU) 체결을 추진 중에 있다.


2018년은 호텔 업무를 지원하는 IoT의 원년
IT 리서치 기업인 가트너는 2017년 신기술 하이퍼사이클 보고서에서 IT 성숙단계를 3단계로 구분했다. 1단계는 기존 업무를 지원하는 단계 ‘Inside Out’, 2단계는 기존 고객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단계 ‘Outside In’, 3단계는 잠재적인 고객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단계 ‘Outside Out’이다. 이를 호텔의 실정에 맞게 고쳐 말한다면 ‘향후 호텔업계가 호텔 운영 담당자들의 IT에 대한 이해도와 유용성이 높아지는 1단계를 거쳐 IT를 활용해 기존 고객과 상호연계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2단계, 그리고 IT를 기반으로 잠재적인 고객의 Needs를 발굴하고 이들을 고객으로 변화시키는 3단계로 발전’이라고 할 수 있다. 가트너가 제시한 논리를 확장해 호텔 IoT에 적용하면 2018년은 1단계인 기존 업무를 지원하는 단계의 원년이 될 것이다. 호텔 고객과 객실 매니저의 상호교류를 스마트폰 채팅, 인공지능 음성인식 등으로 편리하고 즉각적이도록 지원하고 고객의 건강상태와 수면과 관련된 사항을 파악해 위급상황에 즉시 대응 가능하도록 제공하며, 시설물의 원격 모니터링과 제어를 통해 관리 업무의 효율화를 달성할 것이다. 업무를 위한 불필요한 이동을 줄이고 과다하고 귀찮은 상시 점검 업무를 자동화해 호텔 직원이 보다 고객에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시작이 2018년에 활발해 질 것이다. 실제로 적용돼 효과가 입증되는 IoT는 그리 멀지 않은 미래에 우리의 눈앞에 펼쳐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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