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22 (월)

호텔&리조트

한국호텔전문경영인협회, 산업별 인적자원개발위원회(ISC) 관광 · 레저분야 대표기관으로 선정


지난 5월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는 수요자 · 현장 중심의 인적자원개발 · 관리 · 활용을 통해 산업계 주도의 능력중심사회를 구현한다는 취지로 「산업별 인적자원개발위원회(ISC: Industry Skills Council)」를 공개모집했다. 그리고 NCS 대분류 12번 가운데 중분류 03. 관광·레저분야에 한국호텔전문경영인협회(회장; 안옥모)가 대표기관으로 선정됐다.

정부는 최근 몇 년간 각 산업분야별 체계적인 인적자원개발 및 관리를 보다 효과적으로 도모하고 능력중심사회의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을 도입했다. 그리고 이를 확산, 정착시키기 위한 정책적 지원을 다각화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한국호텔전문경영인협회는 그간 호텔산업분야에 대한 NCS 개발과, 이에 기반한 학습모듈 및 신직업자격종목 재설계, 인증기준 및 검정(평가) 기준 개발, 일학습병행자격 문제원형개발, 일학습병행제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 등을 주도하며 범정부차원의 정책 추진에 보조를 함께 해 왔다. ISC 관광, 레저분야 대표 기관으로 선정된 것도 이러한 노력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한국호텔전문경영인협회는 NCS의 활용과 확산을 위한 각 협·단체의 개별사업을 비롯, 산업범위 내의 고용 · 노동 관련 사업 기획 및 발굴에 관련 참여기관들이 공조해 관광 · 레저분야 인적자원개발의 실효성과 전문성을 추구하고 효과적인 정책대안을 제시하는 등의 기능을 관광·레저 인적자원개발위원회(ISC)가 이 분야 산업의 대표성을 갖추고 수행하게 될 예정이다.

한국호텔전문경영인협회와 함께 관광, 레저분야의 참여기관 및 기업으로는  ㈔한국MICE협회, 한국여행업협회,  한국종합유원시설협회,  한국휴양콘도미니엄경영협회, 한국카지노업관광협회, 한국관광통역안내사협회 등 관광 · 레저산업 분야를 대표하는 7개의 협 · 단체와 더불어 근로자 단체로는 한국노총관광서비스노련이있고, 참여기업으로는 ㈜코엑스, ㈜프리미엄패스 인터내셔널, 앰배서더호텔그룹 산하 이비스앰배서더명동호텔, 골든튤립M서울호텔, JW Marriott 동대문스퀘어 등이 있다. 


관광 · 레저ISC는 향후 산업대표성을 가진 기관과 기업의 참여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한편 지난 9월 20일, 산업별 인적자원개발위원회 간담회가 개최됐다. 고용노동부장관과 17개 ISC 위원장등 총 60여 명이 참가한 이 간담회에서 ISC의 역할과 기능 강화를 위한 발전방안을 주제로 논의가 이뤄졌으며 직업능력개발훈련과 자격에 있어 ISC 역할의 중요성에 대해 공유하고 앞으로 ISC에 적극적인 지원을 펼칠 것에 뜻을 모았다.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