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12.30 (월)

호텔&리조트

[Fairtrade News] 국제공정무역기구, 2020~2021 연례보고서 발표 외

- <호텔앤레스토랑>은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와 함께 호스피탈리티산업의 윤리적 소비를 지원합니다.

 

Fairtrade International

국제공정무역기구, 2020~2021 연례보고서 발표


국제공정무역기구(Fairtrade International)는 2020~2021 연례보고서 <The Future Is Fair>를 발표했다. 이번 연례보고서에는 기후변화, 불평등, 인권, 환경정의 및 사회정의와 같은 공정무역과 연관된 글로벌 이슈들에 대한 소개와 함께 국제공정무역기구의 3가지 주요 원칙들이 담겼다. 그 주요 원칙은 다음과 같다. 소규모 생산자와 노동자의 지속가능한 미래 지원, 혁신과 기술을 기반으로 공정한 사회 환경 조성 및 자연 생태계 복원, 사회 및 환경 변화를 이루기 위한 지속적 연대. 또한 글로벌 전략 핵심 목표로 모두를 위한 지속가능한 생계 보장, 공정무역의 영향력 입증, 공정무역 공급망 혁신, 그리고 정의 옹호를 통한 지역사회 공동 연대를 소개한다. 이는 그동안 공정무역 시스템을 통해 공정무역 최저가격 보다 더욱 발전된 개념인 공정무역 생계임금을 보장하는 혁신적인 내용이며, 또한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와 기업, 그리고 정부 모두의 지지가 필요함을 잘 보여주고 있다.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 역시 연례보고서의 한국어판을 함께 공개해 한국 소비자와 기업들에도 더욱 적극적인 공정무역 실천 및 지지를 요구하고 있다. 이번 연례보고서는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의 홈페이지(www.fairtradekorea.org)에서 만나 볼 수 있다.

 

 

Fairtrade Korea
국내 최초 공정무역 인증 제품 카페 앤 숍 오픈

 

이달 초, 서울시 종로구 혜화동에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의 홍보관인 ‘페어트레이드 카페 앤 숍(Fairtrade Cafe & Shop)’이 새로 오픈했다. 혜화역 1번 출구 인근에 있는 국내 최초 공정무역 전문 빌딩인 페어트레이드 센터(Fairtrade Center)에는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의 사무공간과 더불어 공정무역 인증 원두를 만날 수 있는 페어트레이드 카페와 공정무역 인증 제품을 직접 구매하고 체험할 수 있는 페어트레이드 숍이 자리했다.

 

이를 통해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는 공정무역 인증 제품의 접근성을 높이고, 다양한 소비자와 시민들에게 공정무역 운동과 공정무역 인증 마크를 적극적으로 알릴 계획이다. 한편,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는 공정무역 카페 앤 숍 오픈을 맞아 공정무역 인증 아이스크림 브랜드 벤앤제리스 코리아와 함께 손을 잡고 오픈 행사를 진행한다. 3월 내 공정무역 카페 앤 숍을 방문하는 소비자들은 간단한 공정무역 퀴즈를 풀고 벤앤제리스 미니컵을 무료로 증정받을 수 있다.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의 지동훈 대표는 “많은 공정무역 파트너들이 공정무역 카페 앤 숍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공정무역 제품을 더욱 적극적으로 홍보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Fairtrade Product
크리스피크림, 공정무역 원두 도입 시작


롯데GRS가 운영하는 전국 130여 개의 크리스피크림 매장에 공정무역 인증 원두가 도입된다. 롯데GRS는 2019년 국내 커피 프랜차이즈 중 처음으로 ‘엔젤리너스 커피’를 통해 공정무역 원두를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지난해 9월엔 그 적용 범위를 롯데리아로 확대한 바 있다. 이는 국제공정무역기구의 까다로운 글로벌 환경, 사회, 경제 분야의 공정무역 기준(Fairtrade Standard)을 기반으로 하는 공정무역 인증 원료의 도입이 기업의 ESG 경영 실천과 맞물려 있기 때문이다.

 

크리스피크림의 공정무역 인증 원두는 아라비카 품종 100%로 구성됐으며 각각 브라질, 에티오피아, 온두라스에서 생산 및 직수입돼, 원두의 품질을 높일 뿐만 아니라 공정무역 최저가격 보장과 장려금 지급을 통해 생산자들의 지속가능한 삶을 지원한다. 특히 공정무역 인증 커피의 경우 개발도상국의 여성 생산자들에게 큰 도움을 주고 있다. 크리스피크림에 도입되는 원두를 생산하는 공정무역 인증 생산자 조합 중 브라질의 COOPFAM 조합은 2006년부터 공정무역 장려금을 통해 여성 생산자들에게 다양한 교육 및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한편, 국제 공정무역기구는 EU(유럽연합정부)의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적 파트너며, 전 세계 최대의 공정무역 비영리 기구로서 72개국의 개발도상국, 1800여 협동조합의 190만 명의 생산자들과 함께하고 있다.

공정무역 인증 원료 문의_ 02-725-0381

 

 

Fairtrade Partner
트립티, 공정무역 캡슐 커피 제품 출시


㈜트립티는 공정무역 인증 커피를 활용한 ‘공정무역 기다린 캡슐 커피’를 출시했다. 이는 지난 공정무역 인증 설탕 제품인 ‘유기농 공정무역 기다린 설탕’에 이어 출시된 제품으로, 깔끔하고 고소한 맛이 일품이며 누구나 좋아할 만한 블랙커피의 향을 담았다. 그뿐만 아니라 HACCP 인증을 받은 위생적인 시설에서 꼼꼼한 관리 아래 생산돼 더욱 신뢰하며 구매할 수 있다. 네스프레소 호환 크기로 출시된 이 제품은 동일 크기의 모든 커피 캡슐 머신을 통해 즐길 수 있다.

 

㈜트립티는 공정무역을 통해 지구의 환경 문제와 원료 생산 과정 속에서 발생하는 노동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으로 공정무역 인증 설탕, 커피와 더불어 다양한 인증 제품을 취급하고 있다. 또한 공정무역 제품 판매 수입을 통해 국내 이주민의 정착을 지원하고 소외 계층에 일자리를 제공하는 사회적 기업이기도 하다. 이번 캡슐 커피에 이어 더 많은 공정무역 인증 제품 출시를 준비하고 있는 ㈜트립티는 공정무역 인증 커피 캡슐 제품 출시를 기념해 500Box 한정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제품은 ㈜트립티의 홈페이지(tripti.co.kr)에서 구매 가능하다.

제품 문의_ ㈜트립티(tripti.co.kr)

 



기획

더보기

배너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