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2.03 (토)

김선일

[Local Networks_ 강원] 강릉시 외국인 관광택시 활성화


강릉이 올 1월 28일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발표한 관광거점도시로 최종 선정됐다. 지난해 공모사업을 실시, 21개 지자체가 공모해 국제관광도시로 부산 1곳이, 지역관광거점도시로 강릉, 전주, 목포, 안동 4곳이 선정, 올해부터 2024년까지 5년 동안 도시별로 약 1000억 원이 투입되는 국책특수사업이다. 목적은 서울에 집중된 외국인 관광객을 지역으로 분산시키는 사업으로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춘 관광도시 육성이 시급해 실행하는 것이다.


방한 외국인 여행객 수는 지난 10년간 2배 이상 증가했고, 작년 외국인 관광객은 1750만 명을 유치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강원도를 찾는 개별 외국인 관광객들에게는 버스보다 택시가 더욱 필요한 교통수단이고 외국인 관광택시가 강원도의 새로운 관광아이템이 될 전망이다. 외국인 관광택시란 지역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이 택시를 이용해 편리하게 관광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기획한 관광상품인 것이다. 강원도에서는 지난해 3월 14일 춘천 외국인 관광택시 발대식을 시작으로 4월 4일 강릉, 올 7월 3일 양양 그리고 8월 1일 속초시까지 외국인 관광택시가 확대 운영되고 있다. 강원도에 따르면 강원도 외국인 관광택시는 점차 늘어나는 개별 외국인 관광객 수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도입했고, 강원도를 방문하는 FIT(개별관광객) 외국인 관광객들이 쉽고 편리하게 관광지를 관람할 수 있도록 연계교통편을 제공하고 있다.


강릉 외국인 관광택시 기본요금은 3시간 기준 6만 원으로 탑승객 부담 2만 원, 강릉시 보조금 4만 원이 제공된다. 운영 방법은 관광안내소 등에서 사전 접수를 받아 외국인 관광택시 연결과 배차를 해서 운영되며 언어 소통은 외국어 능력 택시기사, 번역기, 동시통역 관광안내서비스 등으로 처리된다.



강릉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 첫 번째 추천코스는 방탄소년단(BTS) ‘봄날’ 뮤직비디오 촬영지–tvN 드라마 ‘도깨비’ 촬영지–경포해변–안목커피거리다. 주문진부터 경포를 거쳐 안목까지 해안도로를 이용하는 코스로 소요시간은 3~4시간이다. 바다가 없는 중화권을 대상으로 20~40대 외국인들에게 인기가 있다. 두 번째 추천코스는 강릉의 대표적 문화유적인 경포권 관광지로 오죽헌–선교장–경포해변–허균허난설헌 기념공원·초당두부마을이다. 특히 허난설헌 기념공원이 있는 초당두부마을은 순두부 외에도 짬순, 젤라또, 흑임자라떼 등 먹방투어와 인스타그램 인증샷 장소로도 유명하다. 세 번째 추천코스는 등명해변(燈明海邊)과 tvN ‘남자친구’ 촬영지 라라무리카페–통일공원–오죽헌–선교장–초당두부마을이다. 일본어권 관광객이 선호하는 코스 중 하나다. 드라마 <남자친구> 촬영지인 라라무리와 연예인 ‘장근석’이 미디어 배경으로 나온 통일공원, 한국과 강릉의 문화와 역사를 음미할 수 있는 오죽헌, 선교장과 대표 먹거리인 초당순두부마을을 체험하는 코스다. 네 번째 추천코스는 정동진역–정동진레일바이크–중앙시장 or 안목커피거리다. 중화권 관광객 선호 코스로 정동진 왕복 교통편을 해결할 수 있다. 레일바이크를 1시간 체험하고 최종 관광 목적지인 중앙시장이나 안목커피거리 중 한 곳을 선택해 내려 주는 코스로 소요시간은 3~4시간이다. 다섯 번째 추천코스는 주문진–오죽헌–안목커피거리–중앙시장이다. 주문진권 ‘봄날’ 촬영지, ‘도깨비’ 촬영지, 수산시장에서 대게 및 해산물 등 먹방투어를 한 다음, 나오는 길에 문화유적지인 오죽헌과 강릉 핫플레이스인 커피거리, 중앙시장으로 안내사들이 추천하는 코스다.



강릉시는 방한 외국인 관광객의 80% 이상이 개별관광 형태로 들어와 이들을 맞이하기 위한 전용 택시가 필요, 운영하게 된 외국인 관광택시는 강릉관광거점도시 선정과 맞물려 지속 증가하는 외국인 개별관광객들의 교통편의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김선일

호텔앤레스토랑 강원·영동 자문위원
한국폴리텍대학 강릉캠퍼스 호텔관광과 교수

고용노동부 산하 국책특수대학 교수로 양한 학회 및 협회 활동과 각종 국가자격 심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61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