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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3.21 (금)

정승호

[F&B Trend] 중국의 티 시장 현황

 

중국은 전통적으로 핫 티 시장이 주를 이루고 있다. 또한 건강 트렌드의 열풍이 불면서 서양과는 달리 가정에서 핫 티의 소비량이 늘고 세계 티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또한 젊은 층을 중심으로 최신 트렌드인 버블 티를 비롯해 RTD 티 음료의 시장도 성장하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중국 티 시장의 최신 현황과 트렌드를 소개한다.

 

중국에서도 티의 다양한 건강 효능이 널리 알려지면서 티 소비량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 특히 건강 효능이 훌륭한 허브 또는 허브와 티를 블렌딩한 핫 티 또는 RTD 티에 대한 수요 증가와 함께 홍콩 밀크 티(Hong Kong Milk Tea), 버블 티(Bubble Tea)를 비롯해 새로운 티 음료를 개발하기 위해 수많은 연구들을 진행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가정에서의 소비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세계 1위), 오늘날 특히 RTD 티 음료에서는 건강에 좋은 무가당 또는 저당의 티 베이스 음료 시장이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다.

자료 출처 www.imarcgroup.com/china-tea-market

 

 

핫 티(Hot Tea)


중국은 2024년 핫 티 시장에서 가정에서의 매출(At Home Revenue)이 489억 6000만 달러, 외식에서의 매출(Out-of-Home Revenue)이 614억 달러, 합산, 1104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이며 이는 현재 전 세계 1위다. 세계 전체 가정에서 매출 거의 대부분이 중국에서 발생한다. 따라서 오는 2029년까지 가정에서의 매출이 연평균 성장률(CAGR) 3.59%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총인구수 대비 지난해 가정에서의 1인당 평균 매출액(Average Revenue per Capita)은 34.17달러로 매우 높으며, 핫 티 시장에서 가정에서의 소비량은 22억 6000만kg, 외식에서 소비량은 1억 1800만kg으로 합산하면 총소비량이 23억 8000만kg에 이를 것으로 보이며, 1인당 가정에서의 티 평균 소비량은 1.58kg으로 예측된다. 올해도 가정에서의 티 소비량은 2.1%의 성장률로 계속 상승할 것이다.

 

 

 

RTD 티(Ready-to-Drink Tea)


중국은 2024년 RTD 티 시장에서 가정에서의 매출이 249억 달러, 외식에서의 매출이 37억 달러로 합산해 총매출액이 287억 달러로 예상된다. 특히 RTD 티 음료의 가정에서 매출은 오는 2028년까지 6.93%의 기록적인 연평균 성장률(CAGR)로 급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핫 티 시장에서와 마찬가지로 RTD 티 음료 시장에서도 가정에서의 매출 대부분이 중국에서 발생한다(세계 1위). 총인구수 대비 2024년 가정에서의 1인당 평균 매출액은 17.40달러다. RTD 음료 시장에서 가정에서의 소비량은 지난해 93억L, 외식에서 소비량은 10억L로 합산, 총소비량이 103억L에 이르며(세계 1위). 가정에서의 1인당 평균 소비량은 6.53L 예상된다. 올해 RTD 티 음료의 가정에서의 소비량은 5%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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