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레스토랑이 겨울 식재료를 활용한 시즌 한정 코스 요리를 내년 3월 2일까지 판매한다. 63스퀘어에 위치한 통합 파인 다이닝 브랜드 ‘63레스토랑’은 매년 계절별 특화 메뉴를 출시해 왔다. 특히 지난해 겨울 메뉴 매출은 2022년 대비 약 15% 증가하며 인기를 자랑했다. 이번에는 △갈치 △감태 △굴 △매생이 등 제철 해산물을 이용해 겨울 코스 요리 4종을 기획했다. 최근 요리 경연 프로그램 출연으로 화제를 모은 조은주 셰프가 총괄하는 터치더스카이는 9개 메뉴의 모던 프렌치 정찬 ‘셰프 스페셜’을 선뵌다. 매생이 굴국밥을 양식으로 재해석한 전복 요리와 돌문어 랍스터구이가 대표 메뉴다. 트러플 풍미의 돌문어 랍스터구이는 돼지감자 퓨레와 고체화한 오일을 올려 함박눈 내리는 겨울 풍경을 형상화했다. 제철 딸기 밀푀유, 애플 바질 소르베 등 디저트 코스도 다양하다. 제철 딸기 밀푀유는 생크림과 커스터드 크림을 섞은 디플로마트 크림을 채워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이다. 워킹온더클라우드는 굴과 매생이 등으로 ‘시즈널 스페셜 메뉴’를 출시했다. ‘레몬 향의 굴 튀김과 매생이 수프’, ‘야채퓨레를 곁들인 우럭구이와 당근소스’를 비롯한 8개 메뉴로 이루어져 있다. 메인 요리로
한화푸드테크가 운영하는 ‘63뷔페 파빌리온’이 서울 아이파크몰 용산점 8층에 새롭게 문을 열었다. 63뷔페 파빌리온은 연간 최대 25만 명 이상이 방문하는 서울 대표 프리미엄 뷔페 브랜드다. 이번에 오픈한 ‘63뷔페 파빌리온 용산’은 63스퀘어 밖에 개점한 첫 매장이다. 아이파크몰 용산점은 KTX와 수도권 전철이 다니는 용산역과 연결돼 편리한 접근성과 많은 유동인구를 자랑한다. 매장은 약 300평, 180여 개 좌석 규모로 ▲한식 ▲일식 ▲중식 ▲웨스턴 핫 ▲웨스턴 콜드 ▲디저트 ▲베버리지 총 7개 섹션을 구성해 100여 개 메뉴를 선보인다. ▲LA갈비 ▲육회 ▲태양의 불낙지 등 63뷔페 파빌리온 기존 인기 메뉴를 동일하게 마련했다. 63스퀘어 파인 다이닝과 협업한 컬래버레이션 메뉴도 눈길을 끈다. ▲워킹온더클라우드 ‘달팽이 쉘 요리’ ▲터치더스카이 ‘포르치니 앙쿠르트 수프’ ▲슈치쿠 ‘후토마키’ ▲백리향 ‘고추유린기’ 등을 새롭게 준비했다. 오픈일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럭키 드로우 이벤트를 진행한다. 추첨을 통해 63뷔페 파빌리온 용산 4인 식사권을 비롯해 154명에게 경품을 선물한다. 사전 예약을 하거나 인스타그램에 방문 사진을 업로드하면 참여 가능하다.
외식업 전문 통합 솔루션 기업 와드(대표 용태순)가 운영 중인 캐치테이블이 2024년 고객들에게 가장 사랑받은 인기 맛집 순위를 공개했다. 캐치테이블은 앱 내 유저들의 맛집 이용 데이터를 기반으로 △예약 △웨이팅 △저장 수 △재방문 △실시간 관심 분야에서 각각 가장 인기가 높았던 레스토랑들을 공개했다. 트렌디한 파인다이닝부터 가족 모임에 적합한 호텔 뷔페, 미쉐린 레스토랑까지 다양한 취향과 니즈를 충족시키는 핫플레이스가 대거 포함됐다. 특히 캐치테이블 유저들이 실제로 가장 많이 이용했던 맛집들을 중심으로 선정된 만큼, 연말을 맞아 모임이나 특별한 외식을 준비하는 고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먼저 △예약에서는 제주 우대갈비 맛집 ‘몽탄 제주점’, 서울 한남동 미슐랭 맛집 ‘오스테리아 오르조’, 이국적인 감성의 성수 핫플 ‘살라댕템플’ 등이 선정됐다. △웨이팅 등록 수로는 2023년 웨이팅 맛집 1위를 기록했던 ‘런던 베이글 뮤지엄’의 제주, 잠실 등 각 지점이 올해도 이름을 올렸다. 이외에도 제주 흑돼지 맛집 ‘숙성도 중문점’, 부산 돈가스 웨이팅 맛집 ‘톤쇼우 부산대본점’ 등 웨이팅 상위 매장들이 올랐다. △저장 수 분야의 경우 ‘비아 톨레도
신인아 Assistant Manager는 영국 런던의 Restaurant Gordon Ramsay에서의 경력을 시작으로,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Quince를 거쳐 서울의 L'amant Secret에서 5년간 근무했다. 현재는 다시 런던으로 돌아와 Sollip(솔잎)에서 Assistant manager로 근무 중이다. 솔잎은 박웅철 셰프, 기보미 패스트리 셰프 부부가 운영하는 런던의 레스토랑이다. 프렌치를 기반으로 한식 터치를 자연스럽게 가미한 요리를 선뵈고 있으며, <미쉐린가이드 - 영국>에서 한국인 최초로 미쉐린 스타를 받았다. 해외에서는 페어링이 얼마나 일상화돼 있는지 궁금하다. 철학이나 원칙적인 측면에서 문화권마다 차이가 있을까? 유럽에서는 음식과 어울리는 주류를 함께 즐기는 것을 당연시하다 보니 많은 손님들이 대부분 주류 페어링을 선택한다. 단지 먹고 마시기에서 한정되지 않고 다양한 주류를 즐기는 기회의 장으로 삼고, 접해 보지 못한 주류에 대한 탐구 및 소개하는 직원과의 교류까지 하나의 부분으로 여기는 문화다. 주류 전문가에 대한 존중이 뿌리 깊게 자리잡고 있고 소비자 층이 두텁다 보니, 많은 수의 소믈리에들이 업계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각
50 Best (50베스트)는 S.Pellegrino (산펠레그리노)와 Acqua Panna (아쿠아파나)가 후원하는 Asia's 50 Best Restaurants 2025 awards(아시아 50 베스트 레스토랑 시상식)을 2025년 3월 25일, 대한민국 서울에서 개최한다고 발표했다. 2024년 성공적인 개최 이후, Asia’s 50 Best Restaurants(아시아 50 베스트 레스토랑, 이하 A50BR)은 글로벌 미식 도시로서 빠르게 입지를 굳히고 있는 서울로 다시 찾아올 예정이다. 이미 다수의 한국 레스토랑들이 50 Best(50베스트)에서 선정하는 순위의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며, 한국의 미식이 세계적인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서울을 찾는 방문객들은 고궁과 사찰, 활기찬 시장 그리고 한강의 아름다운 풍경에 이르기까지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도시의 다채로운 매력과 함께 깊이 있고, 끊임없이 성장하는 세련된 미식 문화를 경험할 수 있다. A50BR 2025는 농림축산식품부와 서울특별시가 공식 개최지 파트너로 참여하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뵐 계획이다. 이번 행사의 하이라이트는 2025년 3월 25일에 열리는 시상식으로, A50
최근 한국의 외식 문화에서 ‘페어링’이 주목받고 있다. 음식에 술을, 혹은 술에 음식을 곁들이는 것을 넘어, 각각의 풍미를 극대화하는 전문적인 음식 문화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것이다. ‘적게 마시더라도 제대로 마시자.’는 주류 소비 형태가 트렌드로 떠오르며, 음식과 술의 조화를 통해 새로운 미식 경험을 추구하는 푸디(foodie)가 증가했고, 이들이 SNS를 통해 다양한 페어링 정보를 공유하기 시작하며 페어링 문화가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호텔앤레스토랑> 매거진에서는 연말을 맞이해 국내 주류전문가들을 초대해 술과 음식에 대한 좌담회를 열었다. 특별히 지난 6월호 <국내 미식 문화의 성장과 지속가능한 파인다이닝의 발전>에 참여한 ‘강지영 미식 아카데미’의 강지영 원장이 좌장으로 함께 해 논의의 격을 높였다. 사진 조무경 팀장 좌담회 참석자 강지영 미식 아카데미 강지영 원장(좌장) 조선팰리스 김성국 총괄 소믈리에 슈토(Shuto) 윤철중 대표 백곰우리술연구소 이승훈 대표 수제 맥주협회 회장 & 비어바나 이인기 대표 반갑습니다. 저는 오늘의 진행을 맡은 강지영입니다. 다양한 일을
국가유산진흥원(원장 최영창)이 운영하는 ‘한국의집’이 오는 12월 6일 한국의집 민속극장에서 ‘2024년 한국의집 한식 포럼’을 개최한다. ‘한국의집’은 한식의 대모이자 미쉐린 멘토 셰프로도 선정됐던 조희숙 조리고문과 궁중음식 이수자인 김도섭 한식연구팀장을 필두로 궁중음식과 고(古) 조리서의 조리법을 연구하고, 우리나라 각지의 식재료를 활용하며 전통 한식을 알리는 데에 힘쓰고 있다. 한국의집은 블루리본서베이 블루리본 세 개 획득 맛집 선정, 서울시 ‘서울 미식 100선’ 선정 등을 통해, 대표적인 궁중음식 기반의 파인 다이닝 공간으로 각광받고 있다. 한식의 중심에 있는 한국의집은 ‘파인 다이닝, 전통 한식의 근본을 담다’를 주제로 포럼을 연다. 이번 포럼은 스타 셰프, 브랜딩 전문가, 학계 전문가와 함께 △ ‘미식으로서의 한식 트렌드와 전통 한식의 브랜딩’ △ ‘전통 한식에 기반한 한식 업계의 방향성 모색’ △ ‘파인 다이닝 운영과 한식 보급’ 등의 내용으로 강연과 발제를 진행한다. 발제 이후에는 자유토론이 이어진다. 연사로는 홍성태 한양대학교 경영학과 명예교수, 정혜경 호서대학교 식품영약학과 명예교수, 미쉐린 가이드 2스타 레스토랑 ‘권숙수’의 권우중 오너
유럽 서쪽 끝에 위치한 섬인 아일랜드는 북대서양과 독특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EU 최고의 황금어장에 쉽게 접할 수 있는 천혜의 환경을 누리고 있다. 그 덕분에 다양한 수산물이 풍부하게 생산되며 그 중에서도 고등어, 청어, 전갱이, 청대구 등 부어류는 아일랜드 수산물의 핵심 어종이다. 어족 자원량의 지속가능성과 환경 경영 노력 아일랜드 바다에는 북대서양에서 가장 중요한 어류 산란 및 사육 지역들이 위치해 있고 아일랜드의 수산업계는 포획 쿼터제를 엄격히 준수하는 등 어족 자원량의 지속가능성과 환경 경영에 우선 순위를 두고 있다. 또한 아일랜드에서 어족 자원량은 계절적 접근법으로 더욱 철저히 관리된다. 고등어와 전갱이는 10월부터 3월까지, 청어는 9월부터 2월까지, 청대구는 주로 2월에서 4월 사이에 포획된다. 모든 부어류 어획은 엄격한 허가 조건 하에서 이루어지며 고도로 표적화된 접근법을 사용해 무심코 부수 어획이 되지 않도록 관리되고 있다. 아일랜드의 주요 부어류 수출업체들은 모두 식품 지속가능성 제도인 ‘오리진 그린(Origin Green)’의 회원들이다. 아일랜드 식품청인 보드비아(Bord Bia)가 운영하는 오리진 그린 프로그램은 아일랜드의 해양 환경
SK핀크스는 11월 9일부터 이틀간 한라대학교 한라컨벤션홀에서 개최된 ‘제8회 향토음식품평회 & WACS 국제요리경연대회’에서 SK핀크스 소속 김상필·이재광 셰프가 2년 연속 대상 격인 도지사 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주최하고 한국조리사협회중앙회 제주특별자치도지회에서 주관하는 향토음식품평회 & WACS 국제요리경연대회는 제주 향토음식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한 대회로 금번 대회에는 총 159개팀 200여 명이 참가했다. SK핀크스 소속 김상필·이재광 셰프는 전시경연 2인 1조 전시부문에서 도지사상을 수상했다. 딱새우, 돌문어, 황금광어 등 제주 관광객이 선호하는 제주 식자재를 이용해 애피타이저 4종, 메인 메뉴 4종의 총 8가지 음식을 수비드 요리, 오븐 요리, 팬요리 등의 다양한 조리법을 통해 구현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SK핀크스 레스토랑 조리장은 세계조리사회연맹인 WACS에서 인증한 국제 요리대회 심사위원의 공정한 심사를 거쳐 2년 연속 대상을 수상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며, 앞으로도 포도호텔·비오토피아·디아넥스 레스토랑 등 SK핀크스 레스토랑을 방문해주시는 고객에게 최상의 음식 퀄리티를 제공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밝
몽골 프랜차이즈 시장 동향 최근 글로벌화의 영향으로 몽골에 세계적으로 유명한 제품과 서비스가 도입되면서 현지 프랜차이즈 비즈니스가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몽골의 젊은 인구 비율 증가와 1인당 국내 총생산(GDP)의 상승에 따라 품질 높은 글로벌 브랜드 제품과 서비스를 선호하는 소비자 경향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모델은 높은 수익을 제공함과 동시에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다는 장점도 있다. 해당 산업 관련 공식 통계는 없지만, 몽골 현지 기업보다는 외국계 업체들의 성장이 두드러지며, 요식업과 도소매업 분야의 프랜차이즈 운영이 활발하다. 도소매업 및 호텔, 요식업 분야는 몽골의 외국인직접투자의 6.1%를 차지해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몽골의 프랜차이즈 시장 성장은 경제 성장으로 인한 소비자 소득 수준 향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코로나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한 몽골은 2023년에 전년 대비 1인당 GDP가 42.9% 증가해 5668달러를 기록했다. 또한, 2024년 1분기 기준으로 몽골의 가구당 평균 소득은 242만 투그릭(약 716달러)으로, 전년 대비 28.4% 증가했다. 이런 소득 증가와 함께 중산층과 고소득 계층이 확대되면
서울 남산에 위치한 도심 속 리조트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Banyan Tree Club & Spa Seoul)의 시그니처 레스토랑 ‘페스타 바이 민구(Festa by mingoo)’가 국내 대표 미쉐린 스타 레스토랑 4곳을 초청해 오는 12월 8일, ‘더 커넥션 갈라 디너(The Connection Gala Dinner)’를 개최한다. 이번 ‘더 커넥션 갈라 디너’는 국내 대표 미쉐린 스타 레스토랑인 밍글스와 제로 컴플렉스, 두 레스토랑 출신 셰프들이 오너인 또다른 미쉐린 스타 레스토랑 빈호와 팔레트가 펼치는 갈라 디너로12월 8일 단 하루, 페스타 바이 민구에서 만나볼 수 있다. 이번 행사는 한국 파인다이닝 업계를 대표하는 선후배 셰프가 각자의 개성을 한 가지 주제 아래 창의적으로 풀어내는 자리로, 그 의미가 더욱 특별하다. ‘페스타 바이 민구’와 ‘밍글스’를 이끌고 있는 강민구 오너 셰프를 필두로, ‘제로 컴플렉스’의 이충후 오너 셰프, ‘빈호’의 전성빈 오너 셰프, ‘팔레트’의 김재훈 오너 셰프가 협업해 식재료 본연의 맛을 살린 창의적인 프렌치 컨템퍼러리 디너 코스를 선뵐 예정이다. 또한 밍글스의 김영대 헤드 셰프, 제로 컴플렉스의 이성훈
탄탄한 기본기와 알찬 내용으로 명성이 자자한 제레미 볼레스터의 마스터클래스를 그대로 담은 책이다. 이 책 『에꼴듀빵 마스터클래스』는 빵 반죽의 주요 키워드인 ‘탄성’과 ‘신장성’에 주목해 빵 반죽의 본질을 파악하고 이를 실제 레시피에 적용할 수 있는 응용력을 기르는 데 집중한다. 이를 위해 우선, 빵의 주재료인 밀가루, 물, 소금, 설탕, 이스트 등이 빵 반죽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제빵의 각 과정은 빵 반죽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등을 상세히 설명하고, 빵 반죽의 신장성과 탄성 사이의 균형을 조절하는 원리와 방법을 소개함으로써 어렵게만 느껴졌던 빵 반죽에 한 걸음 다가갈 수 있도록 돕는다. 또 제빵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수많은 실패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법을 제시해 자신만의 빵 레시피를 완성할 수 있도록 한다. 더불어 저자가 다년간의 테스트를 거쳐 완벽에 가깝게 완성한 48가지의 레시피를 클래식 빵, 클래식 비에누아즈리, 세계 각국의 빵, 트렌디 비에누아즈리, 사워도 빵 등 5개의 챕터로 나눠 자세한 공정사진과 함께 다채롭게 선보인다. 전 세계를 누비며 20여 년간 쌓아 온 저자의 제빵 노하우를 아낌없이 공개한 이 책은 제빵에 입문하는 초보자에게는
다가오는 11월 20일부터 27일까지, 쿠팡에서 고품질 유럽연합 식료품을 소개하는 세 번째 유럽연합 푸드 위크가 열린다. 지난 2023년 11월과 2024년 3월, 성황리에 개최된 두 번의 푸드 위크에 이어, 이번 푸드 위크에서는 더 다양한 품목의 유럽연합 식료품을 특별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다. 유럽연합 농식품은 엄격한 생산 기준과 이력 추적 관리, 뛰어난 맛으로 정평이 나 있다. 100여 개로 품목을 늘린 이번 유럽연합 푸드 위크에서 한국 소비자들은 훨씬 더 다양한 최고급 유럽산 식재료를 고를 수 있다. 최고 수준의 동물 복지 기준에 따라 사육된 육류와 정통 유럽 치즈, 과자, 올리브 오일을 아우르는 모든 유럽연합 식료품은 철저한 관리를 거쳐 생산되기 때문에 품질과 지속 가능성을 모두 보장한다. 이번 유럽연합 푸드 위크에서는 품목별 최대 20%까지 특별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유럽연합 푸드 위크에서 소비자들은 할인 혜택을 누릴 뿐 아니라 각 유럽연합 농식품의 문화적, 지리적 특성을 강조하는 원산지 명칭 보호(PDO, Protected Designation of Origin), 지리적 표시 보호(PGI, Protected Geographical Indi
지난 11월 6일부터 7일까지 워싱턴주 시애틀에서 열린 'K-메디푸드 미식 행사'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한국의 전통 음식과 건강식을 세계에 알리기 위한 이번 행사는 한국중찬문화교류협회와 굿콜이 주최하고 워싱턴주 8선 하원의원인 신디 류 의원의 후원으로 시애틀 시청과 마운트 베이커 커뮤니티 클럽에서 열렸다. 한식을 사랑하는 현지인들과 미국의 정치, 의료, 복지계 주요 인사들이 함께하며 한국의 발효식품과 건강식품의 우수성을 체험하는 기회가 마련됐다. 마운트 베이커 커뮤니티 클럽에서 한식의 최고의 맛을 선보인 고메행사가 열렸다. 한국중찬문화교류협회 구광신 셰프, 박일주 셰프, 김창균 셰프와 시애틀 Bothell의 한식당 '남도' 박재근 셰프의 쿠킹 클래스에서는 공무원과 시민들이 김치 담그기, 수육 만들기, 꼬마김밥 만들기를 체험하며 발효와 숙성의 과학성을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VIP 만찬 행사에서는 전라남도 특산물로 만든 한식과 K-중식 코스 요리가 선뵜고, 한국 전통 무용 공연과 김치 예술작품 전시가 한국 문화의 아름다움을 알렸다. 이번 행사를 통해 한국의 '정'과 건강 식문화가 전파됐으며, 시애틀의 복지서 비스부와 지역 단체들은 유황쌀과 같은 한국의 혁신적
에그드랍(EGGDROP)이 태국에 이어 필리핀에 첫 글로벌 1호점을 오픈하며 아시아 시장에서의 입지를 확장한다. 에그드랍을 운영하는 주식회사 에그드랍(EGGDROP Corp.)은 K-Food 열풍 속에서 필리핀 소비자들에게도 프리미엄 샌드위치를 선보이며 한국 외식 브랜드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필리핀은 한국과의 긴밀한 협력 관계 속에서 경제와 기술 분야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신흥 시장이다. 최근 소매 판매와 외국인 투자가 증가하면서 높은 성장 잠재력을 지닌 매력적인 F&B 시장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1억 명이 넘는 인구와 중산층 확대, 젊은 세대의 높은 소비 성향으로 외식 문화도 빠르게 발달하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관광객 유입이 급증하고 스마트폰 보급률 상승에 따른 온라인 배달 시장 성장도 이러한 흐름을 뒷받침하고 있다. 이와 함께 케이팝(K-Pop)과 케이드라마(K-Drama)로 시작된 ‘한류’ 열풍이 케이푸드(K-Food)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면서 한국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최근 넷플릭스에서 높은 순위를 기록한 한국 드라마에 에그드랍이 노출되며 필리핀 내 브랜드 인지도가 크게 상승했다. 이에 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