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에 호텔업이 발달한 이유 베트남 하노이에서 비행기로 1시간 50분 걸리는 홍콩, 10년 전 방문한 적 있던 이곳에 지난해 12월, 연말 호텔의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느끼고 구정 햄퍼 세트와 새로운 식음료 트렌드를 경험하기 위해 방문하기로 하고 그 전에 홍콩 역사에 대해 잠깐 공부를 해봤다. 홍콩의 기원지인 광동성 일대는 고대의 월(越/粵) 내지 남월(南越) 지방이라고 했는데 ‘월나라보다 남쪽’이라는 뜻으로 붙여진 이름이다. 이들은 진나라 및 한나라 등 한족 왕조의 정복으로 인해 복속되고 전란을 피해 중국 대륙 중 북부의 한족들이 남쪽으로 이주해 섞여 들어와 한족화된 것으로 추정된다. 사실 DNA도 홍콩인이나 광둥성, 광시좡족자치구, 하이난성 쪽의 한족은 중원이나 화북 지방의 한족보다 오히려 베트남인, 태국인과 유사하다. 또한 이곳 홍콩은 원나라 때 베트남과 미얀마를 정벌하는 기지로 사용됐으며 명나라가 들어서면서 포르투갈에 마카오를 떼 주고 세금과 서양 문물을 배우기 시작한 곳이기도 하다. 1841년, 제 1차 아편전쟁 후 영국 해군에 의해 점령된 홍콩은 1898년 홍콩과 인접한 북부섬(新界, 신계)을 99년간 조차했으며 유효기간은 1997년까지였다. 19세
글로벌 인증기관 ㈜디엔브이비즈니스어슈어런스코리아(이하 DNV)가 2월 7일 용산에 위치한 로카우스 호텔 하모니스홀(5층)에서 <2025 식품안전과 지속 가능 경영: 글로벌 트렌드와 실천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 DNV 단독 주관하에 무료로 참석 가능했던 이번 세미나는 국내 식음료 기업들을 대상으로 식품안전의 중요성을 제고하고, 지속 가능한 경영을 실현하기 위한 글로벌 트렌드와 실천 전략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국내 식품안전 및 ESG 경영 전문가들이 참여해 업계의 주요 동향을 공유하고, 급변하는 식품 산업 환경 속에서 글로벌 시장으로 나아가기 위한 실질적인 대응 방안들이 제시됐다. 특히 이번 세미나에는 식품 안전 국제 표준 인증과 관련해 △FSSC 22000 글로벌 인증 현황 △2025 식품안전 트렌드 그리고 △GFSI 주요 동향 세 가지 안건이 마련됐다. 각 인증 규격의 현직 심사위원은 직접 글로벌 기업들의 인증 현황 및 대응 전략에 대한 전문 지식을 공유하고 실무적 인사이트를 제공해 참석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다. 한편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에서는 HACCP 인증 기록 관리의 디지털화와 수출식품 규제 대응을 위한 플랫폼을 소개하고, 오
그랜드 하얏트 서울 호텔에서 새로운 다이닝 멤버십, ‘고메 바이 그랜드 하얏트 서울’을 선보인다. 해당 멤버십은 호텔의 객실과 10개 식음 업장(더 테라스 뷔페, 카우리, 스테이크 하우스, 텐카이, 갤러리 로비 라운지, 델리, JJ 마호니스, 파리스 바, 풀사이드 바비큐, 스낵바)에서 사용할 수 있는 풍성한 할인 혜택과 다양한 무료 이용권을 제공한다. 멤버십은 클래식, 프리미엄, 프레스티지, 법인형까지 총 4가지 타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격은 66만 원부터 500만 원대까지 준비되어 있다. 각 타입별로 최대 수백만 원 상당의 혜택이 포함되어 있어 고객의 취향과 소비 성향에 맞춘 선택이 가능하다. 모든 멤버십 회원은 공통적으로 레스토랑 15% 할인과 이용권 등 실질적이고 유용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여기에 타입별로 객실 숙박권과 사우나 이용권까지 포함되어, 멤버십 하나로 호텔의 품격 있는 서비스를 더욱 알차게 경험할 수 있다. 2월 13일부터 가입 가능한 멤버십은 발급일로부터 1년간 유효하며, 스페셜 런칭 이벤트로 프리미엄 또는 프레스티지 가입 고객 중 선착순 50명에게 1개월 추가 제공된다. 구매 방법과 자세한 혜택 내용은 그랜드 하얏트 서울 공식 홈페
2024년 2월, 국내 한 호텔의 홍보팀 사무실. 직원들의 얼굴에는 당혹감이 가득했다. 전날 밤 발생한 해킹으로 인해 호텔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이 강제 비활성화된 것이다. 수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핵심 마케팅 채널이 한순간에 사라져버렸다. 홍보팀은 즉각 디지털마케팅 대행사에 연락을 취했지만, 계정 복구에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다는 답변뿐이었다. 한편 예약했던 인플루언서들의 호텔 콘텐츠는 계속 들어오고 있었고, 실시간 응대가 필요한 고객들의 DM도 확인할 수 없는 상태였다. 더욱이 밸런타인데이 프로모션을 앞두고 있어 직원들은 발만 동동 구를 뿐이었다. 이는 더 이상 특이한 일이 아니다. SNS 마케팅이 호텔업계의 핵심 PR 전략으로 자리 잡으면서, 계정 해킹과 같은 디지털 보안 위협은 새로운 도전 과제가 되고 있다. 호텔업계에서 발생하기 쉬운 주요 디지털 보안 사고와 피해 사례를 집중적으로 분석하고, 디지털 위험에 대응하기 위해서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알아보자. * 해당 상황은 실제 취재 내용을 바탕으로 재구성됐음을 밝힙니다. 이 글에 등장하는 업체, 지명, 사건, 숫자 등은 모두 실제와 관계없음을 알려드립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기사
인공지능(AI) 기반의 글로벌 여행 솔루션 기업 야놀자클라우드가 다보스포럼을 기점으로 사우디아라비아 관광 산업과의 협력을 한층 강화하며, 중동 여행 시장의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한다. 야놀자클라우드는 지난달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 기간 중 ‘사우디 하우스(Saudi House)’ 공식 세션에 패널로 참여했다. 김종윤 야놀자클라우드 대표는 현장에서 야놀자의 글로벌 여행 특화 버티컬 AI 기술을 활용한 중동 여행 산업 혁신 방안을 전파하며, 현지 국가 및 기업과의 협력 기반을 강화하는 등 실질적인 성과를 도출했다. 전세계 200여 개국을 중심으로 솔루션을 공급 중인 야놀자클라우드는 북미, 유럽뿐 아니라 중동, 아프리카, 남미 등 신흥시장을 중심으로 사업을 지속 확장해왔다. 특히, 중동은 전체 글로벌 거래액의 약 5%를 차지하는 지역이며 지난해 3분기 기준 전년 동기 대비 21% 성장했다. 사우디아라비아와 요르단 등은 50% 안팎의 높은 성장세를 기록 중이다. 중동 국가들이 대규모 관광 산업 육성을 목표로 디지털 전환을 적극 추진하는 가운데, 야놀자클라우드는 자체 B2B 솔루션 공급을 지속 확대하며 빠르게 시장을 넓혀가고 있다. 현재 중동 지역
한국브라운포맨의 프리미엄 버번 위스키 브랜드 ‘우드포드 리저브’가 국내 최정상 바텐더를 선발하는 대회 ‘원더풀 레이스 코리아 2025’를 개최한다. 지난해 국내에 첫 선을 보인 ‘원더풀 레이스(Wonderful Race)’는 최고급 버번 위스키 우드포드 리저브를 활용해 독창적인 칵테일을 선보이는 바텐더 대회이다.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주요 국가들에서 진행되는 대회로, 차세대 유망 바텐더를 발굴해 그들의 창의성과 기술을 조명하고, 바텐더 문화 발전에 기여하고자 마련됐다. 작년 ‘원더풀 레이스 코리아’ 대회에서는 ‘바 앤티도트(Antidote)’의 황인규 바텐더가 우드포드 리저브만의 강렬하면서도 섬세한 풍미를 강조한 칵테일을 선보여 우승의 영예를 안은 바 있다. 원더풀 레이스 코리아의 최종 우승자 1인에게는 추후 ‘원더풀 레이스 아시아 그랜드 파이널’ 대회에 한국 대표로 출전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세계 각국의 바텐더들과 그동안 쌓아 올린 기량을 겨루는 것은 물론, ‘버번의 탄생지’로 거론되는 미국 켄터키 주의 우드포드 리저브 증류소를 방문하는 특별한 혜택도 제공된다. 이번 대회는 만 21세 이상의 바텐더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우드포드 리저브를 활용한
한국티소믈리에연구원이 2025년 1월 27일부터 2월 3일까지 8일간 스리랑카 6대 차 산지를 순회하는 현지 연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세계적인 홍차 산지로 유명한 캔디, 딤블라, 누와라엘리야, 우바, 사바라가무와, 루후나 지역을 방문하여 현지 차 생산 시스템과 가공 공정을 직접 체험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또한 콜롬보에 위치한 한국티소믈리에연구원과 제휴 맺고 있는 세계적인 유명 티 브랜드의 생산공장의 견학도 같이 이루어져 참여한 많은 티소믈리에, 티블렌딩 전문가 들의 좋은 경험을 쌓고 견문을 넓히는 기회가 됐다. 스리랑카는 전 세계 홍차 생산량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주요 차 생산국으로, 각 지역별로 독특한 특성을 지닌 차를 생산하고 있다. 해발 2000m 이상의 고산지대에 위치한 누와라엘리야는 청량감 있는 풍미로 유명하며, 우바 지역은 독특한 꽃향과 과일향이 특징이다. 캔디와 딤블라 지역은 중간 고도에서 재배되어 균형 잡힌 맛을 선보이고, 저지대에 위치한 사바라가무와와 루후나는 강건하고 풍부한 맛으로 정평이 나있다. 원래 스리랑카는 7대산지로 알려져 있는데, 이번 연수는 누와라엘리야와 가까운 지역인 우다파셀라와는 제외되어 6지역으로 진행
한국관광공사(사장직무대행 서영충, 이하 공사)는 5일 ‘롯데호텔 서울’에서 2025년 공사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사업설명회에는 전국 17개 시·도 지역관광전담기구(RTO)와 지자체, 관광업계, 협회 등 주요고객 2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사업설명회는 지난 21일, 공사가 발표한 8대 핵심사업의 세부계획을 공유하고, 고객 관심도가 높은 공고‧공모사업의 이해도를 높이고자 마련됐다. 관련 자료와 현장 녹화본은 공사 한국관광산업포탈 ‘투어라즈’(touraz.kr)를 통해 오는 7일 공개될 예정이다. 공사 서영충 사장 직무대행은 “2024년에는 관광시장의 안정화에 주력했다면, 올해는 이를 넘어 한국관광 대도약의 시대를 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공사는 수요자 중심의 사업을 적극 발굴하고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강원특별자치도와 강원관광재단(대표이사 최성현)은,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2025-2026 강원 방문의 해를 알리고, 강원 관광두레 가치를 홍보하기 위해 서울 성수동에서 강원 관광두레 팝업스토어 오픈식 및 가두 캠페인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강원지역의 주민 주도형 관광 사업체인 ‘관광두레 주민사업체’를 서울 도심에서 체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기획됐다. 강원 관광 브랜드를 널리 알리기 위한 ‘2025-2026 강원 방문의 해’ 가두캠페인도 함께 진행됐다. 특히 한국기후변화연구원 김동일 원장과 직원들도 동참해 홍보에 힘을 보탰다. 서울 성수동에 마련된 강원 관광두레 팝업스토어는 강원특별자치도의 다양한 주민사업체들이 직접 참여해 특색 있는 관광 상품을 선뵈는 공간으로 2월 4일부터 12일까지 운영될 예정이다. 1층에서는 ‘2025-2026 강원 방문의 해’ 2월 이달의 추천 여행지 홍보관을 조성, 인제의 자작나무숲과 고성의 통일전망대를 홍보한다. 강원관광재단 최성현 대표이사는 “강원 관광두레 팝업스토어와 강원 방문의 해 가두캠페인을 통해 수도권 시민들에게 강원의 매력을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강원특별자치도, 한국관광공사와 협
외식업에서 연말정산이라는 용어는 아직 낯설고 생소하다. 하지만 최근 외식업에서 4대 보험 가입 직원이 많아진 만큼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단어기도 하다. 물론 아직도 외국인 직원이나 학생, 신용불량자 등 4대 보험의 사각지대에 있는 직원도 있지만 산재보험이나 실업급여 등 순기능으로 직원들이 4대 보험에 가입하고 있다. 4대 보험 가입 직원이 많아진다는 말은 연말정산을 해야 하는 직원도 늘어난다는 뜻이다. 연말정산은 근로자가 1년 동안 납부한 근로소득세와 실제 부담해야 할 세금을 비교, 차액을 정산하는 절차를 말한다. 흔히 ‘13월의 월급’이라고 불리기도 하지만, 경우에 따라 추가 납부가 필요할 수도 있다. 주로 근로소득(4대 보험 가입자)이 있는 사람이 대상이며, 사업주(회사나 매장)가 이를 대신 처리해야 한다. 연말정산이란? 연말정산이란 국세청에서 근로자에게 1년 간 간이세액표에 따라 임의로 근로소득세를 걷고 연말에 공제여부 등을 확인하며 추가 납부하거나 환급하는 것을 말한다. 연말정산은 일반 사업자들에게는 해당되지 않으며 사업자들의 경우 5월 종합소득세 결산이 근로자의 연말정산과 동일한 개념이다. 근로자의 경우 개인이 세금을 신고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회사
2025년 밸런타인데이를 맞아 국내 주요 럭셔리 호텔들이 특별한 미식 경험을 선뵌다. 각 호텔은 프랑스 파인다이닝부터 스페셜 케이크, 플라워 패키지까지 다채로운 프로모션을 준비했다. 특히 올해는 프리미엄 디저트와 함께 꽃, 와인 등을 결합한 토탈 패키지 상품이 눈에 띈다. 해비치 호텔앤드리조트 제주, 연인들 위한 로맨틱 특선 디너 ‘쥬뗌므 커플 코스’ 선봬 해비치 호텔앤드리조트 제주의 프렌치 파인다이닝 레스토랑 밀리우에서는 밸런타인데이와 화이트데이를 앞두고 ‘쥬뗌므 커플 디너 코스(△로맨틱 코스 △엘레강스 코스 2가지 메뉴)를 준비했다. 로맨틱 코스는 식사 전에 입맛을 돋우는 아뮤즈 부쉬를 시작으로 총 5가지 코스 요리가 제공된다. 아뮤즈 부쉬는 제철을 맞은 관자와 제주산 유기농 꿀을 활용한 ‘아스파라거스&관자’를 비롯해 ‘소고기 타르타르’와 제주산 ‘비트’를 이용한 에스푸마(Espuma, 거품) 등이 제공된다. 이어서 백된장으로 숙성한 제주산 대방어에 캐비어를 얹은 ‘방어 카르파초’와 수비드 방식으로 부드럽게 조리한 ‘닭’ 요리를 맛볼 수 있다. 메인 요리로는 제주산 유기농 야채를 곁들인 양갈비가 준비되며, 몽블랑 디저트로 식사가 마무리된다. 엘레강
전 세계 숙박·교통·액티비티 예약 플랫폼 클룩(Klook)이 지난해 자사 렌터카 예약 데이터를 분석해 ‘2024 해외여행 렌터카 트렌드’를 발표했다. 렌터카는 여행 일정을 비교적 자유롭게 운영할 수 있으며, 편리하고 프라이빗한 이동이 가능해 최근 여행객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교통수단이다. 특히 인기 관광 명소 외에도 대중교통으로 방문하기 어려운 소도시나 색다른 여행지를 찾는 여행 수요가 늘면서 이용객이 증가하고 있다. 실제 지난 한 해 클룩의 해외 렌터카 예약은 전년 대비 약 80% 증가했다. 한국인들이 렌터카를 가장 많이 예약한 나라는 일본이었으며 미국, 대만, 태국, 이탈리아가 뒤를 이었다. 이외에 자연 경관이 아름다운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등의 렌터카 예약도 많았다. 특히 한국인이 즐겨 찾는 근거리 여행지에서의 렌터카 예약 증가율이 눈에 띄었다. 2024년 일본과 대만의 렌터카 예약은 전년 대비 각각 127%, 91% 증가했다. 일본 내에서 렌터카 예약이 많이 이뤄진 지역은 ▲오키나와 ▲후쿠오카 ▲삿포로 등이었고 대만의 경우 ▲타이페이 ▲가오슝 ▲타이청 지역의 이용객이 많았다. 렌터카를 이용한 소도시 방문 또한 두드러져 기존의 관광 명소 외에
‘내국인 허용’, ‘주인 실거주 의무 폐지’ 등 공유숙박 규제 완화에 대한 시도는 2012년 외국인관광도시민박업 제정 이후 계속됐다. 그러나 업계의 완강한 반대로 번번이 무산되며 난제로 남았다. 10여 년이 지난 오늘날, 불법 운영되는 공유숙박 업소 추정치는 6만 개에 달한다. 2025년의 시작과 함께 늘 제자리걸음이던 공유숙박업계에 변화가 찾아왔다. 공유숙박의 대표적 플랫폼 에어비앤비가 ‘영업신고 정보 및 신고증 제출 의무화 조치’에 나선데 이어 정부도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포함한 내국인도시민박업 신설을 발표한 것. 숙박업계는 모든 수단을 총동원해 저지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앞으로의 과정이 순탄치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연 이번에는 여러 이해관계자를 만족시키며 오래된 갈등을 해결할 수 있을까? 내국인도시민박업 신설 예고 독채운영 허용하고, 영업일수 제한한다 정부가 ‘내국인도시민박업’ 제도화에 대한 법령 개정을 추진한다. 지난해 12월 ‘제9차 국가관광전략회의’에서 이와 같은 내용을 발표하고 독채영업 허용, 영업일수 180일 제한 등이 담긴 가이드라인을 밝혔다. 신설될 내국인도시민박업에서는 주인 실거주 의무가 없는 독채 영업을 허용한다.
태국정부관광청 서울사무소가 한국 기업의 인센티브 관광 유치를 위한 지원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올해 3월부터 9월까지 푸껫, 팡아, 끄라비를 방문하는 50인 이상 기업 단체를 대상으로 인당 최대 3만원의 숙박비를 지원한다. 지원 규모는 단체 인원수에 따라 차등 적용된다. 500명 규모는 1인당 3만원이 지원된다. 단, 한 단체당 최대 500명까지만 지원이 가능하다. 프로그램 신청을 위해서는 태국관광청 신청서와 영문 일정표를 작성해 이메일로 제출해야 한다. 출발 최소 2주 전까지 신청해야 하며, 행사 종료 후 호텔 영수증, 단체 사진 등 증빙 서류를 제출하면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태국관광청 관계자는 "인센티브 단체의 성향과 목적, 규모, 과거 태국 방문 이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지원 대상을 선정할 예정"이라며 "최소 1박 이상 숙박해야 하며, 상황에 따라 지원이 조기 종료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태국정부관광청 서울사무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겨울의 추위를 피해 새로운 여행지를 찾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따뜻한 휴양지로 떠나거나, 아늑한 실내에서 다음 여행을 계획하는 등 여행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뜨겁다. 특히, 여름 성수기를 제외하면 1월은 에어비앤비에서 숙소 검색이 가장 많은 달로 꼽힌다. 올겨울 Z세대가 가장 많이 찾는 여행지와 여행 트렌드를 에어비앤비에서 분석, 소개했다. 경제적인 여행을 선호하며, 바쁜 생활 패턴과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Z세대가 여행에서 가장 중시하는 부분은 숨겨진 명소를 찾는 것과 웰니스인 것으로 나타났다. 인기 여행지부터 버킷 리스트로 꼽힌 체험까지, Z세대의 겨울 여행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Z세대는 다른 어떤 세대보다 에어비앤비에서 '자연'과 관련된 체험을 가장 많이 검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승마, 산림욕 등 자연 친화적인 웰니스 활동을 통해 일상에서 벗어나 재충전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 프라이아 그란지, 포르투세구루 등 브라질의 새로운 해변 도시들이 올겨울 Z세대 여행객 사이에서 주목받고 있다. 햇살을 만끽하며 브라질 카니발과 같은 떠들썩한 전통문화 행사를 즐기고 싶어 하는 Z세대의 열망을 엿볼 수 있다. - Z세대 여행객의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은 2024년 한 해 산하 19개 호텔과 함께 유니세프 기금을 모금하고, 2월 3일 알로프트 서울 명동에서 기부금 전달식을 통해 유니세프 한국위원회에 총 2300만 원의 성금을 기탁했다고 밝혔다.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은 매년 다양한 기금 활동을 통해 성금 규모를 확대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19개 매니지먼트 호텔을 통해 유니세프 모금함 운영과 자선 볼링, 달리기, 걷기 대회 및 유니세프 팔찌 판매 등 기금 마련을 위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왔다.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모금 활동 외에도 객실 내 어메니티 판매 수익 일부가 성금으로 기부됐다. 메리어트 인터내셔널 한국, 필리핀, 베트남 지역 담당 남기덕 대표는 “이번 유니세프와의 협력을 통해 어려움에 처한 아동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이는 메리어트 임직원들과 고객들이 한마음으로 기여한 결과며, 앞으로도 ‘Take Care’ 정신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와 전 세계를 위해 지속적으로 공헌해 나가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지난해 유니세프를 위한 자선활동에는 메리어트 인터내셔널 한국 지사를 비롯해 JW 메리어트 서울, JW 메리어트 동대문 스퀘어 서울, JW 메리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