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리 타는 와인아재, 유튜버, 와인수입사 대표, 와인숍 & 와인바 오너, 소믈리에, 독일 와인 전문가 등은 모두 강순필 대표를 부르는 수식어들이다. 현재 와인 콘텐츠를 다루는 유튜버이자, 와인수입사 ㈜와인러버, 와인숍 & 와인바 더와인을 운영 중인 강 대표는 와인과 함께한 시간이 그에게는 제2의 인생과도 같다고 이야기한다. SNS의 계정에 등록된 생년월일까지도 그가 와인공부를 시작한 1998년도로 등록해놨을 정도. 와인의 매력에 빠져 독일어 알파벳만 익힌 채 와인 공부를 위해 독일행을 단행, 매년 여름방학이면 2, 3개월간 유럽 전역의 와이너리를 누비며 원조 차박 투어를 실천한 강순필 대표. 그를 만나 그를 매료시킨 와인의 세계와 그동안 와인과 함께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제2의 인생, 독일 와인을 만나다
강순필 소믈리에(이하 강 대표)의 와인에 대한 열정은 20여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1997년, IMF로 모두가 생업을 고민하던 시기, 강 대표는 한국 사람이 쉽게 하지 못하면서, 나이가 들어서도 할 수 있는 일, 그러면서도 스스로가 좋아하는 것이 무엇일까 고심했다.
“당시 술을 많이 마시지는 못했지만 술자리를 좋아했다. 술 한 잔을 통해 조금 흐트러지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고, 허심탄회하게 이야기 하는 시간이 좋았다.” 그는 그렇게 인생을 걸고 와인에 대한 일념 하나로 독일로 떠났다.
흔히 좋은 와인을 위한 요소로 떼루아가 많이 언급된다. 떼루아는 일조량, 온도 및 강수량 등을 포함한 기후, 지형, 토양, 배수 등 포도밭을 둘러싼 전반적인 자연환경을 일컫는다. 와인의 본고장 프랑스의 경우, 태양, 비, 구름은 공유하는 것이지만 땅은 움직일 수 없는 것이기에, 토양을 특히 강조한다. 이러한 이유로 떼루아를 토양으로 아는 사람도 있다. 이에 프랑스 와이너리 농부들은 ‘인간의 손길을 최소화했다’, ‘자연이 와인을 완성시켰다’는 것을 자주 언급한다. 즉 프랑스는 좋은 와인이 만들어 질 수 있는 환경, 떼루아를 갖춘 곳이다.
하지만 강 대표의 선택은 프랑스가 아닌 독일이었다. 그는 향후 와인 공부를 마치고 한국에 돌아올 생각을 하고 있었고, 한국에서도 와인 생산 등의 도입을 계획했기 때문에 척박한 기후 속에서도 와인을 만들 수 있는 와인 생산을 위한 기술에 관심을 가졌다. 이에 추운 날씨와 잦은 비로 포도재배에 적합하지 않은 자연환경을 가지고 있지만, 이를 극복하기 위해 과학적인 기술이 발전한 독일을 선택했다.
외국인 유학생에서 와인 전문가로 거듭나
독일에서의 시간은 분 단위로 쪼개서 보냈을 정도로 누구보다 치열했다. 학기 중에는 학생이자 외국인으로는 최초로 독일와인품질평가위원으로 발탁되며, 바인스베르크 와인연구소, 독일와인협회, 한독상공회의소를 거쳐 독일 와인의 기틀을 다졌다. 학기 사이에는 유럽 전역을 돌며 직접 와이너리를 방문, 체험하며 온몸으로 와인을 느끼고 공부하는 데 여념이 없었다. 독일의 8학기 준석사 과정은 외국인의 경우, 전공 언어의 어려움으로 인해 10~12학기에 걸쳐 졸업하는 경우가 보편적인데, 독일어 알파벳만 알고 한국을 떠나 필수과정인 독일대학입학을 위한 언어 시험(DSH)을 통과 한 후 하일브론 대학교 와인경영학과에 입학한 그는 모든 과정을 7학기에 마치며, 또 다시 최초의 외국인 타이틀을 달았다. 더불어 독일은 학비가 없어서 장학금의 의미가 특별한데, 2004년, 매2년 마다 수여되는 교내 우수학생 장학금을 와인경영학과 최초로 수상하기도 했다.
졸업 후 2005년 한국에 들어와서는 와인수입사 ㈜와인러버와 와인숍, 더와인을 오픈, 국내 와인시장에 발을 디뎠다. 지금은 캐주얼 와인바도 같이 운영한다. 서울와인엑스포에서 독일와인협회 부스를 도맡기도 했으며 킨텍스 푸드박람회에서 독일 정부관을 대표하며 한국에서의 독일와인 홍보대사를 자처하고 있다. 또한 귀국 후 코리아 와인 챌린지 결선 심사위원을 역임, 현재는 아시아 와인 트로피에서 팀 리더로 와인심사를 하고 있다. 현재 와인러버는 독일 와인은 물론 칠레,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 호주 등 각 나라의 특성을 가장 잘 느낄 수 있는 유니크한 라인을 엄선, 40여 종의 와인을 구비하고 있으며 워커힐 호텔, 밀레니엄 힐튼 서울 등 호텔 및 레스토랑에 와인을 유통하고 있다. 강 대표는 “코로나19로 인해 레스토랑 거래처의 경우 폐업을 한 곳이 있을 정도로 힘들어 하지만, 와인숍은 혼술, 홈술 등의 트렌드가 강세를 보이며, 특색 있는 와인을 찾는 소매 손님이 꾸준히 늘고 있다.”고 귀띔한다. 앞으로 비전에 대해서는 “많은 이들에게 와인이 수단이 아닌 그 자체를 즐기는 목적이 되길 바라며 친근한 와인문화 정착에 기여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누구에게나 쉬운 와인,
현재 유튜브 채널 ‘와인아재’를 운영하고 있다. 유튜브를 시작하게 된 계기가 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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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널을 운영하는데 있어 와인 콘텐츠의 트렌드와 콘텐츠 기획 시 가장 주안점을 두는 부분이 있다면?
와인 콘텐츠에 대한 실제 시청자들의 반응은 어떠한지, 앞으로 어떤 와인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인지 궁금하다. 신선하고, 재미있다는 반응이 주를 이룬다. 와인에 대해 어렵게만 생각했는데 와인아재 콘텐츠를 통해 그렇지 않았다, 호기심이 생긴다는 반응을 들으면 콘텐츠의 방향성과 운영에 큰 힘이 된다.
최근 홈술, 혼술의 영향 및 와인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의 증가로, 다양하고 새로운 와인을 찾는 소비자들이 꾸준하게 늘고 있다. 국내 와인 시장의 전반적인 상황에 대한 의견을 이야기 한다면?
그동안 독일에서의 경험 등 와인 전문가로서 많은 것을 느꼈을 것 같다. 가장 기억에 남는 일화가 있나?
와인에 대한 열정이 남다른 열정이 느껴진다. 와인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 독자들에게 위로가 될 만한 와인을 추천한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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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인 전문가이자 친근한 와인 문화의 길잡이로서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이야기 부탁한다.
![]() ▲ 한국을 방문하면 더와인을 찾는 슈뢰더 전 독일총리 부부 ![]() ▲ 와인을 매개로 정을 나눴던 자이트 전 독일대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