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주석의 MICE Guide] 마이너리티? MICE의 진짜 주인공!

2022.03.04 09:00:35

- PCO, PEO, Venue, 기획사, 여행사, CVB~

 

스우파, 마이너리티가 주는 반전의 쾌감으로 대중 매료


2021년 방송연예계를 강타한 Mnet 서바이벌 프로그램 ‘스트릿 우먼 파이터(스우파)’는 국내 톱클래스 여자 댄스 크루 8팀(홀리뱅·훅·라치카·코카엔버터·YGX·프라우드먼·원트·웨이비)이 최고의 댄스 크루가 되기 위해 댄스 배틀을 펼치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각종 화제성 지수 1위를 휩쓸고 팬덤과 수많은 패러디를 양산하며 2021년 가장 핫한 콘텐츠로 우리나라에 댄스 열풍을 가져왔다. 스우파는 콘텐츠 영향력 지수(CPI Powered by RACOI) 종합 부문과 예능부문 8주 연속 1위를 석권했으며 유튜브 조회 수 3억 이상, 틱톡 조회수 2억 이상 등을 기록했다.


‘스우파 과몰입’, ‘스우파 앓이’라는 용어까지 만든 이 프로그램의 성공요인은 화끈한 대결과 걸크러시 리더십, 화려한 퍼포먼스와 워맨스 등도 있지만, 무엇보다 무대 뒤에 가려져 있던 댄서들을 전면에 내세워 마이너리티의 열정과 도전의 가치를 제대로 조명했다는 데 있다.

 

그동안 댄서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크게 대우를 받지 못했다. 그들은 가수들의 백업댄서로서 보조적 역할을 주로 수행했으며 대중들의 주목 또한 받지 못했다. 때에 따라 대기실도 없었으며 의상과 메이크업조차 없었다. 하지만 스우파는 주목받지 못했던 댄서들에게 기회의 장을 제공, 주연으로 스포트라이트를 받게 한 것은 물론, 마이너리
티가 주는 반전의 쾌감으로 대중들을 매료시켰다. 스우파 출연진들은 이제 각종 미디어와 TV 프로그램에 출연하며 주연으로 활동하고 있고, 댄스의 대중화를 통해 많은 댄서들에게 길을 열어줘 여러 미디어 매체에서 주목받기 시작했다.

 

 

마이너리티? MICE의 진짜 주인공!


MICE 개최 시에도 주인공과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대우 받는 사람들은 대부분 VIP(귀빈), 연사, 참가자, 그리고 주최사다. 대부분 국제회의의 시작은 귀빈의 개회사, 환영사, 축사 등으로 시작되고, 그 후에 메인연사의 기조 강연으로 시작된다. 국제회의를 준비했던 모든 직원들과 운영요원들은 귀빈의 의전과 동선, 발표 내용에 초집중하고 개막식이 끝나면 회의의 가장 중요하며 민감한 부분의 종료와 함께 긴장감이 풀린다. 개막식과 함께 국제회의의 주요한 부분은 연사들의 발표와 토론, 그리고 청중들의 참여다.

 

특히 코로나19를 맞아 온라인 또는 하이브리드 회의가 진행됨에 따라 기술적인 연결, 음향, 시차 등 국제회의 기획자들이 신경 써야 할 부분은 더 늘었다. 이들은 프로그램 시간, 발표내용, 청중들의 참여 독려 등 회의의 매끄럽고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세세한 디테일까지 신경 쓴다. Venue 담당자들도 기획자들과 마찬가지로 행사 개최 전부터 개최 시까지 하나에서부터 열까지 최선을 다해야 한다. 귀빈들과 연사들의 주차, 이동 동선 등을 비롯해서, 대기실, 리허설장소 등도 챙겨야 한다.

 

또한 행사 홍보를 위한 DID, 현수막, 배너 배치 장소를 비롯해 참가자들의 휴식공간, 흡연공간 등도 꼼꼼하게 챙겨야 한다. Venue 담당자들은 기획자들과 같이 처음부터 끝까지 긴밀하고 밀접하게 교류하며 회의를 준비한다. 

 


CVB(컨벤션뷰로)의 주요 기능은 국제회의 유치와 도시마케팅이다. 지역경제 활성화와 도시이미지 제고, 외래 관광객 유입을 위해 국내외 도시뿐 아니라 전 세계의 도시들과 국제회의 유치 경쟁을 벌인다. 이 과정에서 가장 주요한 Key Player는 단연 행사를 주최하는 정부·공공기관, 지자체, 학/협회, 그리고 국제기구다. 주최 기관의 임직원이 국제회의의 유치 국가와 도시를 결정할 수 있는 발언권이 있고 회의의 의제 및 주제를 결정할 수도 있다. 특히 개최국 주최자의 경우 참가비 등을 결정하기도 해 그 권한이 더 막강하다.

 

많은 경우 국제회의 유치 결정에 있어 보드멤버들이 투표로 결정하는데, 때에 따라 유치 희망 국가·도시의 PT와 Q&A를 통해 경합시키기도 한다. 대부분 해당국가·도시의 주최기관이 발표를 하나, CVB에서 대신하는 경우도 있고 주최기관과 CVB가 도시를 대표해 공동으로 발표하는 경우도 있다.


대부분의 경우 주최기관의 Key Player 또는 발표자가 스포트라이트를 받지만, 그 이면을 보면 CVB에서 보이지 않는 곳에서 경쟁국가 및 도시 분석부터 시작해서 PT 구성, 발표 준비 등 제반사항을 지원하는 경우가 많다. 케이스에 따라 유치 단계부터 PCO가 함께 해 유치준비를 추진하는 경우도 있다.


기업회의의 경우에도 기업자체에서 팀을 꾸려 직접 운영하는 경우도 있지만, 많은 경우 PCO 또는 기획사가 대부분 총괄·기획을 대행한다. 국제회의와 다소 성격이 다르지만, 여전히 기업의 임원 또는 초청인사의 의전을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꼽으며, 기업 임직원들의 회의만족도 제고를 위해 준비에 만전을 기한다.

 

 

 

MICE의 진짜 주인공 - 여행사


인센티브 관광의 경우 해외를 대상으로 하다 보니, 때로는 예기치 못했던 복잡한 상황과 위기를 맞이할 때가 있다. 해당 기업의 내부 이슈가 터질 때도 있고, 아니면 국제정세나 전염병이 위기가 될 때도 있다. 특히 한·중·일 세 국가 간의 관계는 매우 미묘하게 움직일 때가 있으며, 타 국가 간의 관계가 한국으로 오는 인센티브 관광에 영향을 줄 때도 있다. 2014년 사상 최대 규모인 1만 8000여 명의 중국 암웨이 인센티브 단체도 애초에는 한국과 일본을 방문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중·일 관계가 악화되자 암웨이 측에서는 한국만 단독 방문하는 여정으로 계획을 바꿨고 우리나라는 1만 8000명 이상의 인센티브 단체를 제주, 부산, 여수로 단독 유치할 수 있었다. 또한 지금의 코로나19 전에도 메르스, 돼지열병 등의 전염병에 인센티브 관광은 매우 취약해 취소나 연기되는 경우가 많았다.

 

 

인센티브 관광의 주인공은 당연히 주최자인 방문 기업이다. 기업의 임직원이 해당 국가를 방문해 행사·회의·산업시찰·관광 등을 진행하는 것이 주된 일정이며 환대하는 국가와 도시는 방문하는 기업의 임직원들이 최대한의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한다. 인센티브 관광은 방문지의 이미지 제고와 큰 경제파급효과를 창출하기 때문에 해당 국가와 도시는 여러 가지 인센티브를 제공하며 유치에 최선을 다한다. 표면적으로는 기업체와 해당국가·지자체간의 비즈니스 창출로 볼 수 있지만, 여기서 보이지 않게 움직이는 가장 주요한 Key가 기업체의 아웃바운드 여행사이자 국내의 인바운드 여행사이다. 이들의 존재는 눈에 띄게 드러나지는 않지만, 사실상 모든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관련된 제반사항을 준비한다.

 

 

인센티브 관광은 많은 경우 주최자인 기업들이 아웃바운드 여행사와 에이전트 계약을 맺고 많은 권한을 부여하고 있으며, 대부분 여행사의 제안에 따라 방문지와 프로그램이 결정된다. 이 과정에서 국내 인바운드 여행사 또한 경우에 따라 다르지만, 일정부분 프로그램과 방문 도시 등을 제안하고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

 

 

 

MICE의 진짜 주인공 - PEO


일정규모 이상의 전시회, 특히 산업전의 경우 중앙정부 또는 공공기관, 지자체, 협회가 주최(Host)가 되는 경우가 다수다. 지금은 많이 줄어들었지만, 개막식 테이프 커팅 때는 늘 주최기관의 임원이 참석해 간단한 스피치와 함께 테이프커팅을 진행했다. 이러한 주최기관은 예산지원에서부터 관련 산업의 부스 참가 독려, 대대적 홍보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궁극적으로 전시회를 통한 비즈니스 창출과 산업육성에 일조한다. 전시회 개최에 있어 이러한 주최기관과 함께 주요한 역할을 하는 곳이 전시주최업체(Professional Exhibition Organizer, PEO)다. PEO 역시 많은 경우 전면에 드러나지 않고 후방에서 전시회 기획과 운영, 홍보 등을 수행하며 성공적인 전시회 개최에 일조한다.\ 특히 전시회의 경우 대부분 같은 장소에서 연간으로 개최되는 경우가 많아, 전시회의 지속성을 위해 PEO의 역할은 특히 중요하다.

 


PEO의 경우 회의산업과는 다르게 전시회에 대한 소유·운영권을 가지고 시작하는 경우가 많아 상대적으로 일반 대중과 관련 산업에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 대표 커피 전시회인 서울카페쇼는 엑스포럼이 주최하고 있으며, MBC 건축박람회의 경우 동아전람이 주최하고 있다. 한국전람은 금속산업대전을, ㈜한국산업마케팅연구원는 스마트공장구축 및 생산자동화전을 주최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는 많은 경우 해당 전시의 이름은 대중에게 각인됐더라도, PEO로서의 인식은 다소 약하게 보여진다. 해당 전시회가 개최되는 전시센터 또한 보이지 않는 곳에서 성공적인 전시회 개최를 위해 홍보 및 현장운영 등 여러 방면에서 지원하고 있으며, 일부 전시회의 경우 공동 주관도 진행하고 있다.

 

 

국제회의와 기업회의, 인센티브 관광과 전시회 개최 시 주최기관과 참가자가 주인공임은 부인할 수 없다. 하지만 이들 MICE를 실제 기획하고 운영, 홍보, 지원하는 곳은 PCO, PEO, Venue, 기획사, 여행사, CVB 등 MICE산업을 구성하는 이들이다. 이들 없이는 MICE 개최 시 실제적 운영이 쉽지 않을 것이며, 더 나아가 해당 국제회의와 전시회 등의 발전을 기대하기도 어려울 것이다. 이들이 MICE산업의 진짜 주인공이 아닐까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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