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19 (금)

호텔&리조트

[Hotel Choice] 야놀자클라우드가 그리는 호스피탈리티 산업의 미래

- 여행ㆍ여가 공간, 기술과 만났다

 

인공지능 기반 글로벌 SaaS 기업 야놀자클라우드가 지난 6월 14일부터 사흘간 진행된 국내 최대 호텔 산업 전시회인 ‘2023 코리아 호텔쇼’에서 호스피탈리티 산업의 미래를 제시했다. 야놀자클라우드는 이번 행사를 통해 최근 글로벌 시장을 겨냥해 선보인 Y KIOSK(와이 키오스크),  PMS(자산관리시스템)ㆍCMS(채널관리솔루션)ㆍ모바일 컨시어지 등 글로벌 여행ㆍ여가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는 솔루션 라인업을 대중에 소개했다.


특히, 숙박 시설 및 객실 운영 효율을 극대화하는 클라우드 기반의 솔루션과 키오스크, 스마트 도어락, IoT 기반의 가전기기 등 하드웨어를 연결한 스마트 호텔을 현장에서 구현해, 3일간 약 2000여 명의 관람객이 방문할 만큼 큰 인기를 모았다.

 

 

삼성전자와 만나 더 스마트해진 
Y KIOSK(와이 키오스크)

 

Y KIOSK(와이 키오스크)는 야놀자클라우드의 SaaS 솔루션과 삼성전자의 키오스크 기술력을 결합한 신제품이다. 클라우드 환경을 기반으로 각 사업자의 규모 및 운영 환경에 최적화된 접객 환경을 제공하는 한편, 실시간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및 원격 보수ㆍ관리 기능을 지원해 항시 최신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 사전 예약 고객 외에도 현장 방문객을 위한 손쉬운 비대면 체크인·아웃 기능도 지원한다. PMS(자산관리시스템)과 연동해 다양한 온ㆍ오프라인 예약 채널로 인입된 예약 정보를 실시간으로 반영하며, 이용 현황에 따른 숙박 배정과 시간 단위 객실 운용 기능 등을 갖춰 보다 효율적인 객실 운용 및 고객 응대를 가능케 한다. 이를 바탕으로 방문 시간, 사전 예약 여부에 관계 없이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비대면 체크인·아웃 환경을 만들어 프런트 대기 인력의 운용 효율도 높일 수 있다. 


딥러닝 기반 광학문자인식(OCR) 기술과 핀홀 카메라(CCTV) 등의 강화된 신원 인증 기능으로 보다 안전한 투숙 환경을 제공하는 것도 특징이다. 이번 신제품은 스탠드형과 테이블형 두 가지 타입으로 제공돼, 각 숙박시설의 운영 환경에 맞게 선택 가능하며, 숙소 운영 환경과 상황에 맞춰 실시간 체크인 기능 활성화 등 맞춤 기능도 이용할 수 있다. 


야놀자클라우드 관계자는 “Y KIOSK(와이 키오스크)가 인플레이션으로 인력 리소스 부족을 겪는 전세계 비즈니스호텔과 부티크 호텔 등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한편, 인력 운용 효율을 높여 서비스 질 향상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체크인·아웃, 객실 환경 제어, 컨시어지 서비스까지…
모바일 기기로 지원하는 ‘WINGS Smart Stay’

 

야놀자클라우드 멤버사 산하정보기술은 모바일 컨시어지 서비스 솔루션 ‘WINGS Smart Stay(윙스 스마트 스테이)’를 선보였다. 윙스 스마트 스테이는 모바일을 기반으로 원격 도어락 오픈, 객실 조명, 온도 등 환경 제어 기능을 제공해 고객 편의를 극대화하는 서비스다. 


고객은 체크인 전 제공되는 문자 메시지 링크를 통해 윙스 스마트 스테이에 접속할 수 있다. 개별 인증을 거쳐 객실 예약 확인, 셀프 체크인·아웃, 객실 도어락 및 온도, 조명 제어, 프런트와의 소통 등을 모바일 하나로 이용 가능하다. 객실 및 부대시설에서 발생하는 유료 서비스 결제 역시 모바일 체크아웃 시 한 번에 진행 돼, 최근 늘어나는 비대면 서비스 수요에 최적화된 호스피탈리티 솔루션으로 부각될 전망이다. 

 

 

 

생활형숙박시설 운영 전반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수분양자 전용 ‘운영관리 대시보드’

 

산하정보기술이 선보인 생활형숙박시설용 ‘운영관리 대시보드’는 지속 증가하는 생활형숙박시설을 위한 기술로 큰 관심을 모았다. 산하정보기술은 호스피탈리티 솔루션 노하우를 바탕으로 시설 전반을 관리하는 PMS(자산관리시스템)과 객실 소유주인 수분양자를 위한 맞춤형 운영 관리 솔루션을 출시해 체계적인 생활형숙박시설 운영을 돕고 있다. 


특히, 수분양자는 운영관리 대시보드를 통해 각 객실의 운영 상황과 수익 현황 등 중요한 재무 정보를 언제 어디서든 투명하게 확인 가능하며, 상황에 맞춰 다양한 운용 전략을 수립해 볼 수도 있다. 이와 함께 수분양자의 효과적인 투자 포트폴리오 구축을 위한 월간 및 연간 배당금 등 단계별 수익 정보와 예상 수익금 조회, 시설 운영비용 현황 등도 조회 가능하다. 


산하정보기술은 생활형 숙박시설 운영관리 대시보드를 통해 생활형숙박시설의 투명한 운영을 지원하는 한편, 수분양자와 운영사의 신뢰 관계 구축 및 생활형숙박시설 투자가치 극대화에 기여할 예정이다.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