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27 (토)

전관수

[전관수의 세계음식여행] 베트남 최대 명절, 구정(Tet Holidays)

 

12월 연말의 들뜬 분위기도 새해가 밝으면서 일주일 정도 잠깐 차분한 분위기로 바뀌었다 하지만 다시 베트남의 최대 명절인 뗏(Tet Holidays), 즉 구정을 준비하는 분위기로 베트남은 온 도시가 화려하게 변한다. 

 

베트남 뗏 기간에 볼 수 있는 것들


베트남도 우리나라와 같이 음력 구정을 최대 명절로 즐긴다. 각각의 쇼핑몰은 물론 소규모 상점까지 뗏 명절 분위기를 내기 위해 포토 존을 경쟁적으로 만들고 재래시장은 이때를 놓치지 않기 위해 화려한 각종 장식물들을 팔기 위해 한껏 멋을 낸다.


길거리 곳곳에서는 아이들의 설빔 아오자이를 팔기 위해 간이 판매대가 만들어 지기도 하고 각종 꽃과 나무들을 판매한다.

 

 

복숭아 꽃은 순수함을 의미하고 노란 살구꽃은 활력과 풍요를 의미하며 금귤의 노란 열매 역시 번영을 나타내며 벚꽃 역시 베트남 사람들이 많이 좋아하는 나무와 꽃으로 각각의 가정과 관공서마다 치장하기 분주하다.


우리가 구정 설빔을 입듯 베트남 사람들도 아이들에게 화려한 색상의 설빔인 아오자이를 입히는데 주로 빨강, 노랑, 파랑의 화려한 컬러들을 선호한다.


수박은 가장 흔하게 뗏 데코에 사용되는 과일인데 이유는 빨강이 행운의 컬러기 때문이다. 베트남 시내를 다니다 보면 곳곳에 뗏 데코에 수박 모형을 올려뒀는데 그 이유는 행운의 빨간색이기 때문이다.

 


베트남 사람들은 꽤나 미신을 믿고 따르는 듯하다. 이들은 뗏 기간 중에 특히 다음의 10가지를 삼가기 때문이다. 하나하나 들어보면 필자가 어릴 때부터 어른들에게 들었던 애기가 많다. 따라서 베트남과 우리나라와의 공통점이 꽤나 많게 느껴진다.

 

뗏 기간 금지해야 하는 것들
1. 마당에서 빗질을 삼간다.
2. 검정색, 흰색 옷을 입지 않는다. 
3. 나쁜 말이나 부정 타는 애기를 하지 않는다.
4. 다투지 않는다. 
5, 울음, 슬픔, 화를 자제한다. 
6. 접시를 깨지 않는다.
7. 새해에는 빚을 지지 않는다.
8. 돈을 빌리거나 빚을 갚지도 상환을 독촉하지도 않는다.
9. 새해 첫날에는 샤워나 머리를 감지 않는다.
10. 새해 5일째 날은 불운의 날이므로 집에 머무른다.

 

뗏의 음식


명절에 빠질 수 없는 게 음식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며느리들이 명절 증후군에 걸릴 정도로 음식을 장만하는 게 큰일인데 베트남은 어떨까? 베트남 역시 각각 흩어져 있던 가족들이 모이기에 음식 준비가 가장 큰일이다. 

 


베트남의 명절 대표음식은 다음과 같다. 


1. Banh Chung / Banh Tet
Banh Chung(반 쭝)은 농경사회인 베트남 음식역사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특별한 음식으로 구정 전날 각 가정의 어머니가 찹쌀과 녹두 등을 물에 담궈 두고 그 외의 재료인 페퍼와 고기를 미리 준비한다.
Chung이 북부 지방 스타일로 동그랗게 Dong 잎으로 말고 Tet은 남부 지역 스타일로 사각모양이며 바나나 잎으로 말고 바나나를 속에 넣어 달콤하게 만들기도 한다.

 

2. Onion Melon
북부지방에서 주로 Banh Chung과 함께 먹는 양파 피클이다. 소박하고 특별할 것 없는 음식이지만 반 쭝과 함께 꼭 같이 곁들어 먹어야 하는 명절음식으로 두 음식의 궁합은 먹어보면 저절로 고개가 끄덕여지는 별미다.

 

3. Xoi Gac(Gac Sticky Rice)
앞서 언급했듯이 빨강색은 행운과 행복을 의미한다. Gac Melon Fruit은 주로 베트남 북부 지방에서 겨울철이 시즌인 과일인데 이 과일 속에 있는 빨간 씨앗으로 찹쌀 밥을 빨갛게 지어 명절에 나눠 먹으며 새해 행운과 복을 빈다. 코코넛과 설탕을 첨가해 달콤하게 즐길 수도 있으며 결혼식에도 꼭 선뵈는 웨딩 메뉴다.   

 

 

4. Ga Luoc(Boiled Chicken)
한국의 백숙처럼 베트남 역시 통으로 삶은 닭고기를 명절 음식으로 준비한다. 닭은 풍요롭고 행복한 삶을 상징하므로 1년 내내 즐겨먹는 음식이지만 특히 살이 진한 노랑색, 거의 엷은 금색인 토종닭은 모든 가족의 새해 행운과 1년 내내 좋은 일만 생기길 기원하면서 함께 즐기는 명절 음식이다. 주로 위의 Xoi Gac과 함께 먹는다. 

 

5. Thit Kho Trung (Vietnamese Braised Pork with Eggs)
큰 냄비에 각종 향신료와 오리 알을 곁들인 삶은 돼지고기는 간단하게 만들기 쉬운 요리지만 훌륭한 맛과 함께 명절의 부산스러운 분위기에 한몫하는 명절 음식이다. 특히 갓 지은 쌀밥과 함께 먹으면 금상첨화다.

 

6. Cha Lua(Pork Bologna)
Cha Lua는 간단하지만 다수의 베트남 가정에서 즐겨먹는 명절 음식이다. 곱게 간 돼지고기와 맛 좋은 피시소스가 주재료인데 이를 바나나 잎에 싸서 삶은 후 동그랗게 썬 후 5~6조각으로 잘라 향긋한 페퍼를 뿌려 찹쌀밥과 함께 먹는다.

 

7. Mut(Candied Fruits)
베트남을 구정 전에 방문하면 시장에서 Mut을 파는 노점상들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코코넛, 말린 호박, 타마린드, 생강 등이 특히 유명하다.

 

8. Melon Seeds(Hat Dua)
멜론 씨를 먹어본 적이 있는가? 베트남에서는 명절 때 이들이 좋아하는 빨간색 때문에 빨간 멜론 씨앗을 차와 함께 즐겨 먹는다. 앞니를 이용해 껍질을 벗겨야 하는 게 번거롭지만 맛은 기대 이상이다.

 

9. Five Fruit Tray
제사상이나 제단에 빠져서는 안 되는 5가지 과일로 이는 조상에게 효심을 나타내며 좋은 일만 생기게 해달라는 기원에서 비롯됐다. 과일은 주로 북부지방의 경우 오렌지, 바나나, 포멜로, 사과, 배 등을 사용하고 남부 지방에서는 Soursop, 코코넛, 파파야, 망고, 드래곤 프룻을 종종 사용한다.


한 나라의 음식을 이해하면 그들의 생활방식과 사고방식을 깊게 공감하게 되는데 Tet 명절기간이 한국의 구정 연휴와 같으니 많은 이들이 베트남에 놀러 오게 되면 베트남 명절 음식에 도전해 보기 바란다. 

 

 

베트남 전통 마사지


많은 이들이 베트남 여행의 중요한 일정을 마사지에 할애한다. 이유는 당연히 한국에 비해 반에 반도 안 되는 가격에 훌륭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베트남 마사지의 특징은 파워풀하고 터프하다. 이점을 미리 염두에 두고 마사지 전에 작성하는 설문지에 마사지 강도라든지 특별히 중점을 두고 받고 싶은 부위 또는 피하고 싶은 부위 등을 잘 표기해서 받길 권한다. 


여행자 거리를 걷다 보면 여기저기서 마사지를 외치며 호객 행위를 하는데 저렴한 가격에 혹해서 선택하지 말고 공신력 있고 다수에게서 인정받은 곳에 미리 예약한 후 받기를 추천한다. 위생, 서비스, 마사지의 질 등을 보장 받을 수 있는 곳에서 받는다면 여행의 즐거움이 배가될 수 있을 것이다.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