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24 (수)

조성연

[조성연의 Sustainable Hotel] 지역주민과 상생하며 지역사회의 삶에 기여하는 니히숨바 리조트(Nihi Sumba Resort)

*이 글은 지속가능한 도시관광연구소 디지털 아카이브(https://blog.naver.com/instsut) 의 내용 중 일부입니다.

 

호텔과 리조트의 개발 및 운영 과정에서 지속가능성의 진정성 있는 실천은 그리 쉽고 만만한 과제가 아니다. 지속가능한 호텔이 되려면 어떤 모습의 하드웨어를 갖춰야 하는지, 고객들에게는 어떤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지, 그리고 호텔이 위치한 지역사회와는 어떤 관계를 유지하며, 그들의 삶에 어떻게 기여해야 하는지 등 고민하고 해결책을 마련해야 할 과제가 폭넓게 존재한다. 니히숨바 리조트는 이러한 많은 고민과 실천을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는 대표적인 지속가능한 호텔 사례라 할 수 있다. 

 

 

니히숨바 리조트는 독특한 디자인의 풀빌라 27개 동으로 구성된 호텔이다. 가장 작은 원룸형 풀빌라의 경우 73.5㎡, 원베드룸 풀빌라에서 포베드룸 풀빌라의 경우 158㎡에서 707㎡의 면적으로, 가장 큰 풀빌라인 Owner’s Estate의 경우 5233㎡로 구성돼 있다. 각각의 풀빌라 숙소에서 고객들은 인도양과 니히와투 해변의 황홀한 뷰를 감상할 수 있으며, 현지 숨바인들의 상냥한 미소가 곁들여진 서비스를 마음껏 누릴 수 있다. 더불어 니히숨바의 시그니처 프로그램인 말과 함께 수영을 해변에서 체험할 수 있으며, 또 다른 시그니처 프로그램인 사파리 스파로 잊을 수 없는 경험도 가능하다.

 


니히숨바 리조트를 검색해보면 럭셔리 리조트 시설, 천혜의 자연환경, 바다 승마와 같은 유니크한 프로그램, 공항에서 시작되는 버틀러 서비스 등 다양한 여행기를 읽을 수 있다. 이 글에서는 니히숨바 리조트가 어떻게 시작되고, 개발과정은 어떠했는지, 지역사회와 함께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The Story of Nihi Sumba, Edge of Wildness


수세기 전 숨바지역의 선조인 마라푸족(Marapu)이 한적하고 외딴 해변에 정착하면서, 숨바의 소중하고 매력적인 이야기가 시작됐다고 한다. 섬을 보호하는 자비로운 힘으로 작용하고 있는 마라푸족의 정신은 숨바 원주민들의 역사적 유산과 오랜 시간 그들의 이야기를 전승하고 있는 매력적인 섬사람들 그리고 그들의 삶의 방식을 보호하는 역할도 하고 있다.

 


마라푸족의 조용한 섬은 1988년 서핑을 위해 완벽한 파도를 찾고 있던 Claude와 Petra Grave에게 발견됐고, 이 탐험을 시작으로 숨바의 멋진 아름다움을 나누고 보존하는 것을 기꺼이 받아들이는 사람들을 위한 리조트를 만들고자 하는 비전이 만들어졌다. ‘Mortar Stone’이라는 뜻의 Nihiwatu 해변은 초기 정착자들이 파도가 조각한 바위들의 모습을 보고 만든 이름이다. Grave 부부는 지역의 역사를 담고 있는 리조트의 이름을 니히와투 호텔로 지었다. 

 


2012년 유명한 미국의 브랜드 기업가인 Christopher Burch*가 니히와투호텔의 자연과 아름다움에 대한 이야기를 접하게 됐고, 리조트를 확장하기 위한 투자자를 찾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다음 해인 2013년 Burch는 숨바를 방문, 이 여행은 그가 McBride**와 함께 니히와투 호텔을 인수하는 계기가 됐다. 이 인수를 통해 상당한 투자가 이뤄졌으며, 이러한 투자를 통해 니히와투 호텔은 천혜의 자연환경 및 숨바 원주민들과 조화를 이루며 지속가능한 운영의 사례가 되는 전 세계 베스트 리조트 중의 하나인 니히숨바 리조트로 진화할 수 있었다. <Travel+Leisure>의 독자들은 니히숨바 리조트를 모든 카테고리에서 전 세계 1위의 호텔로 선정, 2016 & 2017년 World Best Awards를 수상했다.

------------------------------------------------------------------------------------------------------

*Christopher Burch, Owner of NIHI
Burch Creative Capital의 오너며 설립자인 Chris Burch는 약 40년간 다양한 분야의 적극적인 투자를 진행해온 기업가다. 그는 Tory Burch, Guggenheim Capital, Cortinuum Group의 의 전 이사회멤버이기도 하며, Pierre Hotel의 대표를 지낸 바 있다. 
**James McBride, Partner & CEO, NIHI
Hotel magazine의 Independent Hotelier of the World를 수상한 James McBride는 25년간 세계의 리딩 호텔들을 이끌어 온 글로벌 호텔리어다. 

------------------------------------------------------------------------------------------------------

 

 

니히숨바 리조트가 어떻게 시작됐는지, 그리고 현재 리조트의 모습을 만들었던 두 명의 주인공에 대해서도 살펴봤다. 니히숨바 리조트의 운영과 더불어 숨바 지역사회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하는 중요한 기관이 있다. 니히숨바 리조트 개발과 동시에 The Sumba Foundation이 설립되며, 숨바섬의 고질적인 가난과 질병 등 지역사회의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프로젝트가 가동됐던 것이다. 

 

 

The Sumba Foundation


1. Beginnings
니히와투호텔 개발 초창기인 1990년대 전후, Claude&Petra Graves는 섬사람들과 같이 생활했다. 그 당시에는 수도, 전기, 심지어 병원도 제대로 없었으며, 그들은 말라리아에 여러 번 걸리기도 했다. Claude&Petra Graves는 그들의 이웃인 현지 주민이 겪고 있는 심각한 문제들, 즉, 식수 부족, 열악한 위생 상태, 말라리아, 영양실조, 1일 이내 접근 가능한 의료시설의 부족, 교육시설의 미비 등과 같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찾아보기로 했다. 그들이 지역사회 공동체를 위해 사용하기로 한 수단은 니히와투호텔이었다. Claude&Petra Graves는 호텔 주변의 지역 공동체를 돕기 위해 호텔 게스트들로부터 도움을 받는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2001년, 그들은 니히와투호텔의 게스트였던 Sean Downs를 만나게 됐고, 좀 더 의미있는 인생을 살기 위한 방법을 찾고 있던 Sean은 숨바섬에서 드디어 방법을 발견했다. Sumba Foundation의 비즈니스 플랜에 감명받은 Sean은 그들을 돕기로 했고, 곧이어 Sumba Foundation이 설립됐다. 재단은 민간, 비영리, 비정부 조직으로 설립됐으며, 재단의 목적은 숨바인들의 가난의 무게를 덜어주는 것이었다.

 


2. Partnership
​호텔 고객의 참여와 함께 기적이 시작됐다. 고객들의 지원은 초창기부터 현재까지 여전히 Sumba Foundation 성공의 기반이 되고 있다. 고객의 기부는 특정 프로젝트 모금에 직접 전달되고, 기부자들은 종종 프로젝트에 직접 관여하기도 했다. 이러한 활동은 니히와투호텔로의 여행을 더욱 가치있는 것으로 만들고 있다. 

 


숨바지역의 빈곤을 개선하기 위한 니히와투호텔의 주요 역할은 숨바섬의 경제 엔진이 되는 것이었다. 매우 열악한 환경에서 살아가고 있는 숨바섬의 공동체에게 희망을 주기 위해서는 고용이 가장 절실한 문제였으므로, 리조트의 개발과 더불어 창출된 수백 개의 일자리는 그들에게 경제 성장의 모멘텀이 됐다. Sumba Foundation과 니히와투호텔의 사례는 빈곤퇴치를 위해 비영리조직과 영리조직이 협력하는 모델로 평가받으며, 관광분야의 ‘오스카’ 상으로 알려진 WTTC(World Travel and Tourism Council)의 Tourism for Tomorrow 상을 2007년에 수상했다. 2008년에는 PATA의 Gold Award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3. Philosophy
재단의 지원철학은 단순히 금전적 지원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섬의 주민들이 자립하도록 한다. 숨바섬 주민들의 삶과 문화에 대한 현장경험이 바탕이 된 이해가 30여 년간 축적되며 재단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기반을 만들어왔다. 그 기간 동안 재단은 숨바인들의 삶의 방식을 밀접하게 관찰하며, 그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과 그들의 소망을 실현하기 위한 컨설팅을 했다. 더불어 이러한 프로젝트가 지속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인류학자, 외국인 자원봉사자, 전문 지원 인력의 투입 및 정부 관련 정보의 취합도 전개됐다. 

 


Sumba Foundation은 세심한 계획 하에 효과적인 지출을 기반으로 하는 작은 프로젝트들이 가장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주는 사례다. 더불어 Sumba Foundation의 모든 활동은 우리의 삶과 우리의 가슴에서 시작돼야만 가장 효과적일 수 있다는 생각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이는 인류 공동체의 일원으로 동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에게 책임과 의무가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Sumba Foundation의 활동은 지구 공동체의 협약인 UN의 Millennium Development Goals과도 동조하고 있다.

 


4. Impact
Sumba Foundation이 설립된 이래로, 삶의 질 개선을 목표로 하는 다양한 프로젝트는 지역주민 수만 명의 삶을 변화시키고 윤택하게 하며 서부 숨바지역 약 575㎢를 커버하는 규모로 성장했다. 상수도의 정비, 건강 및 영양 케어, 위생 환경의 정비, 교육 시설 구축 등의 프로젝트 지원을 통해 지역주민 약 4만 5000명의 일상생활이 개선됐다.

 

 

Sumba Foundation이 집중적으로 지원한 서부 숨바지역 외에도 다양한 협력 프로젝트를 통해 숨바의 다른 지역에 살고 있는 수천 명의 숨바인들에게도 도움을 주고 있다. 더불어 숨바의 미래세대를 위해 더 나은 교육기관과 새로운 기술 교육에 대한 지원 및 소규모 비즈니스 기회와 일자리 창출 등에 대한 미래지향적 지원을 전개하고 있다.

 


니히숨바 리조트는 숨바섬을 방문하는 여행객을 대상으로 지역주민에게 어떤 이익을 전해줄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안내하고 있다. 니히숨바 리조트는 Pack for a Purpose*의 회원으로서 니히숨바 리조트를 방문하는 여행자들에게 그들이 방문하는 여행지역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물품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 있다.

 

 

• General School Supplies : 책가방, 지우개, 연필깎이, 연필, 펜, 자, 쓰기 & 그리기 책 등
• Sports / Outdoor Activity : 배드민턴 세트, 공 바람넣기 도구, 축구공, 배구공 등 
• First Aid / Health : 반창고, 비상약, 돋보기, 칫솔, 치약 등
• Clothing / Shoes : 새옷 또는 깨끗하게 관리된 아기옷(1세 미만, 1~5세용), 아기담요, 새 속옷(1~5세용) 등

------------------------------------------------------------------------------------------------------

*Pack for a Purpose는 여행목적지의 지역사회에 지속적으로 선한 영향을 주고자 하는 여행자들의 연합단체다. 여행자들이 여행가방의 일부를 방문하는 지역의 학교와 병원에서 필요로 하는 물품들을 위해 내어줄 수 있다면, 여행지의 지역주민과 어린이들에게 소중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생각을 공유하고 실천하고 있다. 

------------------------------------------------------------------------------------------------------

 

 

Nihi Sumba Boutique


호텔에는 숨바섬의 특산물을 판매하는 부티크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부티크 매장에서 판매하는 IKAT은 숨바섬의 전통 직조기술로 제작된 제품이다. 니히숨바 리조트는 호텔의 부티크 매장 운영만이 아니라 IKAT 생산과 유통에 대한 플랫폼 구축으로, 직조를 통해 가족의 생활을 영위하는 여성들의 삶의 터전을 제공하고 있다.

 

Sumba IKAT Tote Collection


숨바인의 IKAT은 인도네시아 숨바섬에서 수세기에 걸쳐 전승돼온 독특하고 아름다운 텍스타일이다. IKAT 텍스타일은 결혼과 장례식과 같은 전통의식에 사용돼 왔으며, 일상복이나 집을 장식하거나 선물용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IKAT은 직물을 짜기 전에 실을 염색하는 전통적인 방법으로, 각각의 직물은 복잡하고 독창적인 패턴을 만들어 낸다. IKAT을 만들기 위해 면, 실크, 울과 같은 다양한 천연 재료를 사용하고, 나무와 꽃에서 추출한 재료로 천연 염색을 하는 수공예과정을 거친 후 베틀에서 직조한다. 아름다운 텍스타일을 만드는 과정은 긴 시간과 노동집약적인 과정으로 이러한 수공예과정은 IKTA 3m당 3개월의 시간이 걸리며, 이를 만드는 여성의 독창적인 이야기가 실리기도 한다. 

 


전통 IKAT 텍스타일 예술에 대한 재능이 부각되면서 과거에는 사회적 약자로 살아온 숨바의 여성과 소녀들에게 경제적인 능력과 주체적인 삶의 가능성을 열어주는 계기가 됐다. 니히숨바 리조트는 이러한 재능있는 예술가들에게 쉬크하고 기능적이며 다목적의 제품을 고객에게 선보일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해 그들의 가족을 부양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니히숨바 리조트의 초기 개발스토리와 숨바재단의 설립 과정, 그리고 숨바섬과 공존하기 위한 그들의 지속적인 활동을 살펴봤다. 숨바섬의 환경을 보존하고 지역주민과 상생하려는 노력은 양질의 호텔서비스 인력 확보와 숨 막힐 듯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갖춘 럭셔리 리조트로 포지셔닝할 수 있는 원천이 됐다. 니히숨바 리조트는 이러한 활동의 결과, 가치 있는 소비를 지향하는 럭셔리 고객들에게 선택받은 것은 물론 책임관광분야에서 글로벌 리더 역할도 해오고 있다. 지속가능성에 대한 진정성 있는 접근을 통해 니히숨바 리조트는 지속가능성과 럭셔리를 결합한 호텔로서 유니크한 포지셔닝을 할 수 있었던 것이다. 마지막으로 니히숨바 리조트의 수상내역을 소개하며 이 글을 마친다.

 

 

*사진의 저작권은 니히숨바 리조트에 있습니다(https://nihi.com/sumba).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