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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3.20 (수)

호텔&리조트

[Good Choice] 청주 비즈니스의 중심, 더 마크 호텔 - 출장객에 최적화된 호텔로 자리매김한다

 

교통의 요지 청주, 그중에서도 서청주IC, 청주IC, 고속터미널 등 핵심지역에 위치해 청주를 방문하는 비즈니스 출장객의 최적의 호텔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더 마크 호텔이 지난해 9월 5일, 객실과 주요 부대시설 정비를 통해 새 단장을 마쳤다. 비즈니스 출장객이 대부분인 호텔인 만큼 출장의 여독을 풀어줄 수 있는 레스토랑과 피트니스 클럽을 리뉴얼 오픈했고, 투숙객 전용 주차시설을 비롯해 스타일러, 공기청정기, 75인치 TV 등 객실 어메니티를 추가, 최고의 편의시설을 제공하고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비즈니스 기회의 가능성 큰 청주
청주는 4차 산업 시대에 요구되는 핵심 부품 및 전자산업단지가 폭넓게 분포돼 있고, 현재도 많은 기업들이 단지 진입을 타진하고 있는 비즈니스 도시다. 2020년 9월 말 기준으로 18개 산업단지가 조성돼 있으며, 특정 업종에 특화되지 않아 여러 종류의 경공업 업종이 혼재, 약 200여 개의 다양한 업체들이 입주해 있다. 또한 지리적으로 대한민국의 중심인데다 청주국제공항과 함께 오송역이 신설되면서 KTX도 드나들게 돼 교통의 요충지 역할도 하고 있다. 

 

더 마크 호텔은 이렇듯 주거 및 도시환경에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청주시의 미래 비전, 확장하는 도시 규모나 유동인구의 증가를 기회로 보고 오픈했다. 오픈 이후 2013년에는 현재의 오너인 정인성 회장이 호텔을 포함한 레스토랑을 인수해 운영하다, 지난해부터 크고 작은 리모델링의 과정을 거쳐 새 단장을 시작했다. 정 회장은 “현재 여타 도시의 호텔들도 겪고 있듯 코로나19로 인해 더 마크 호텔도 영업에 심각한 타격을 입고 있다. 그러나 ‘산업도시화’는 다양한 소비층을 형성시키고, 실제로 청주시가 발전됨에 따라 매년 호텔을 찾는 고객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호텔의 미래 비전은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어려운 상황일수록 내실을 다짐으로써 보다 비즈니스맨들에게 적합한 호텔로 포지셔닝할 수 있도록 여러 작업들을 진행하고 있다.”고 이야기하며 “더 마크 호텔은 청주 국제공항까지 25분도 채 걸리지 않고, 고속버스 터미널과도 5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 앞으로도 출장객들의 편의를 위한 최적의 호텔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포부를 전했다.

 

차별화된 객실 어메니티, F&B 사업 확장으로 포지셔닝 강화
청주 더 마크 호텔의 객실은 56객실로 객실은 디럭스 트윈, 디럭스 더블, 스탠더드 룸, 코리안 스위트, 스위트, 총 5개 타입으로 이뤄져 있다. 청정 호텔 관리를 위해 전 객실은 금연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출장에 최적인 객실 타입들로 객실에는 상쾌한 출근을 위한 스타일러, 건강한 잠자리에 필수인 Air Purifier, 지친 하루를 마무리할 수 있는 최고의 객실 엔터테인먼트, 75인치 TV 등을 갖추고 있다.


 

또한 투숙객들은 연중무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피트니스 클럽과 일식 장인이 빚어내는 오마카세 요리 전문점 ‘향기’, 육질의 부드러움과 천연 훈연의 풍미가 가득한 바비큐 전문점 ‘1997 Texas BBQ’, 24시간 동안 커피와 함께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샌드위치를 판매하는 커피 전문점 ‘루트(Route)’까지 경험해볼 수 있다. 더 마크 호텔 윤기석 사장은 “이번 리뉴얼을 통해 기존의 비즈니스호텔 포지셔닝을 더욱 강화할 수 있도록 노력 중이다. 특히 강조하고 싶은 것은 F&B 영역인데, 객실동과 연결돼 있는 건물에 다양한 F&B 사업장을 입점 및 운영할 계획”이라고 귀띔하며 “F&B 사업 확장으로 비단 호텔뿐만 아니라 청주시의 프리미엄 외식 타운을 조성하고자 하며, 호텔 마케팅 또한 최근 트렌드를 반영한 이미지 마케팅, 브랜드 마케팅을 전략적으로 실시, 더 마크 호텔의 브랜드 인지도를 견고히 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비즈니스 고객을 타깃으로
 객실은 물론 F&B까지 다잡는 호텔 될 것”

더 마크 호텔 윤기석 사장

 

더 마크 호텔의 청주시내 포지션은 어떤가? 현재 주 타깃 고객 및 더 마크 호텔의 시설과 콘셉트, 차별화 포인트에 대해 소개 부탁한다.
더 마크 호텔의 포지션은 2개 부문으로 설명할 수 있을 것 같다. 우리는 최근의 호텔 운영 형태의 트렌드와는 달리 레스토랑, 즉 부대사업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다. 객실부문은 전체 투숙객의 90%를 점유하고 있는 비즈니스맨들을 위한 출장자, 혹은 엔지니어 프랜들리 형태의 상품이나 프로모션을 추진하고 있으며, 식음부문에서는 청주나 세종시의 20~30대 밀레니얼 세대, 가족들을 타깃으로 한 전략으로 운영하고 있다.

 

특히 레스토랑은 일식, 중식, 양식을 축으로 수제 햄버거, 커피숍 등 청주시내에서 Food Court가 아닌 Food Headquarter로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채널마케팅 및 브랜드 마케팅에 예산을 투입해 역내 브랜드 인지도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우리 호텔의 핵심 세일즈 혹은 마케팅 포인트는 ‘이미지 세일즈’다. 고객이 접할 수 있는 모든 SNS 공간에 전파되는 호텔 상품 홍보에 있어서 타깃 마켓의 점유를 극대화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직·간접적으로 표현, 때로는 직관적인 세일즈를 할 예정이다.
 

레스토랑 사업에 집중한다고 했는데 특별한 계획이나 마케팅 전략은 무엇인지 궁금하다.
요즘은 식음사업의 전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시장이 과포화 상태기도 하고, 첨단 마케팅이나 홍보 전략으로 대응하지 않으면 존재자체가 힘들 정도다. 하지만 더 마크 호텔은 이 또한 호텔의 강점을 홍보하기 위한 위기이자 기회라고 생각하면서 레스토랑 셰프도 업계에서 인지도가 높은 장인들을 채용하고 있으며, 함께 창의와 노력으로 업계에서 인정받을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목표로 벌써부터 ‘오마카세의 명소’, ‘Texas BBQ의 명불허전’ 등의 수식어가 블로거나 네티즌들을 통해 조금씩 입증되고 있다. 물론 영업기간이 길지 않은 점을 고려할 때 더 지켜봐야 할 부분도 있겠지만 현재로서는 만족할만한 결과라고 자평하고 있다. 하지만 앞으로는 여기에서 더 나아가 청주에 국한되지 않은, 전국에서 회자되는 명소가 되고자 호텔업계에서는 드물게 프로모션 아이템도 여럿 출시해놓은 상태다.


Texas BBQ의 경우 직접 관여할 정도로 많은 애정을 쏟고 있다 들었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다면?
스스로 요리 전문가도 아니고 그 방면에 경험이 있는 사람은 아니지만 Texas BBQ만은전국은 물론 미국 현지를 다니면서 연구하고 자체 레시피도 개발할 정도로 집중하고 있다. 텍사스 바비큐 특성상 뛰어난 육질과 맛을 내기 위해서는 12시간 동안 고기의 로스팅과 여러 가지 시즈닝의 과정을 지켜봐야 하고, 수시로 테이스팅도 병행해 조금도 차질 없는 깊은 맛을 유지해야 한다. 물론 많은 부분은 전문 셰프가 담당하고 있지만, 마지막 과정만큼은 맛과 화덕 상태를 점검하고 코칭하는 역할을 도맡고 있다.

 

앞으로의 청주 더 마크 호텔의 비전은 무엇인가?
최근에는 더 많고 다양한 호텔과 레스토랑이 제각각의 방향성과 목표를 가지고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에 더 마크 호텔은 한, 중, 일, 양식의 프리미엄 푸드 라인을 완성하는 지방의 견고한 호텔로서 입지를 다지고자 한다. 또한 ‘청주 비즈니스’하면 더 마크 호텔이 떠오를 수 있도록 더욱 확고한 이미지 메이킹을 통해 노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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