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로부터 쏟아지는 방문객들과 그들의 숙박을 책임지는 수백 개의 호텔과 수십 만 개의 호텔 객실들. 라스베이거스에서 지낼 곳을 찾는 이들은 어느 여행객이 그렇듯 여러 개의 호텔들의 가격과 서비스를 비교하며 최종결정을 내릴 것이다. 그에 맞춰 서로 간의 경쟁을 통해 좀 더 낮은 가격에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라스베이거스의 호텔들은 최근 이들의 상반된 행동에 대해 많은 비판을 받고 있다. 따라서 이번 호에서는 라스베이거스 호텔들의 비밀이자 일명 ‘꼼수’, 리조트 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리조트 피란 라스베이거스 호텔에서 숙박할 때 청구되는 일종의 추가비용이다. 객실 요금에 더불어 숙박객들에게 청구되는 리조트 피는 시설이용 비용, 무선 인터넷, 거래 수수료 등의 명목을 앞세워 체크인을 하고자 하는 많은 숙박객들을 당황케 한다. 리조트 피는 약 10여 년 전부터 라스베이거스 대부분의 호텔에서 실행되고 있는 관습이며, 2018년 기록에 따르면 리조트 피를 포함한 여러 서비스 추가 요금만 미화 29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한다. 10여 년 전, ‘수영장 사용료’라는 명목으로 청구하던 미화 10달러를 계기로 시작한 리조트 피는 오늘날 평균 미화 20달러에서 30달러, 혹은 객실요금의 15%를 넘나드는 금액이 됐다. 하지만 리조트 피를 하나의 계략으로 사용하며 마케팅으로 악용한 호텔들도 적지 않아 문제가 돼 가고 있다.
라스베이거스 호텔들의 객실 요금을 살펴보면 다른 미국의 도시들보다 훨씬 저렴하다는 점을 알 수 있는데, 이토록 저렴한 가격엔 리조트 피가 숨어있는 곳아다. 물론 객실수요가 적은 비수기 기간 동안 운이 좋게 저렴한 방을 찾는 경우 또한 존재하지만, 리조트 피가 객실요금보다 높은, 일명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경우가 대부분이다. 세계 여러 도시들에 비해 일회성 방문객의 비율이 높은 라스베이거스와 같은 도시에서는 고객들의 재방문을 고려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많은 방문객들은 쓸쓸히 지불할 수밖에 없는 리조트 피에 대해 많은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지만, 리조트 피는 호텔들의 일종의 배짱인 셈이다. 리조트 피에는 여러 정치적, 법적 문제들이 얽혀 있다. 네바다 주 정치계 인사들은 로비를 통해 리조트 피 철회를 막고 있으며 이로 인해 소비자의 입장들 대변해 리조트 피를 반대하는 법조계 운동가들의 목소리는 닿고 있지 않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명백히 말하자면, 리조트 피는 네바다 주법에 위반되는 관습이다. 하지만, 모든 소비자들이 리조트 피를 내지 않을 권리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제재하는 법도 존재하지 않다. 이런 법의 허술함을 통해 오늘날도 라스베이거스를 방문하는 셀 수 없는 방문객들은 일명 울며 겨자먹기로 추가금액을 지불하고 있다. 리조트 피에 더불어, 본래 지역 거주민에 한해 무료로 제공되던 주차장도 호텔에서 숙박하지 않을 경우 금액이 청구되기 시작해 현재 라스베이거스 스트립에서 완전히 무료 주차를 제공하는 호텔은 단 한 곳에 불가하다.
나날이 높아져 가는 인기와 규모 덕분에 공급과 수요의 벽이 허물어져 버린 라스베이거스, 하지만 수십 개의 새로운 호텔들이 들어서고 있는 지금, 곧 다가올 미래의 라스베이거스에서는 소비자들이 합리적인 가격을 지불하고 부당한 금액을 지불하는 일이 없어질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김민석
University of Nevada, Las Vegas 재학생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 주립대에 재학중이며 라스베이거스 현지의 호텔산업 소식을 전하는 특파원 역할을 맡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