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해외의 호텔들은 Circadian Lighting을 빠르게 적용하고 있으며 몇 가지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Equinox Hotel, NY
고급 피트니스 브랜드인 Equinox가 뉴욕의 허드슨 야드에 2019년 6월 새롭게 개관한 웰니스 중심의 최첨단 럭셔리 호텔로서 투숙객의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강조하고 있다. Equinox Hotel은 Circadian Lighting 뿐만 아니라, 호텔 내 Sleep Concierge(수면 전문가)를 배치해 고객들에게 Circadian Rhythm을 상담해주고 있으며, 객실 내 방음장치, 최첨단 암막장치 및 천연섬유 소재의 침구, 수면과 회복 및 신체활력 개선을 위한 70여 개의 룸서비스 메뉴, 미니 바에는 마그네슘 수면 보충제, 마스크, 마사지 오일 등을 구비하는 등 여행객이 최상의 생체리듬을 유지할 수 있도록 배려 깊은 서비스를 제공해 미래의 여행객들이 원하는 바를 충족시켜주고 있다.
IHG Group
IHG 그룹은 여행객들의 5명 중 4명이 수면 문제로 고생을 한다는 점을 발견하고, 이러한 부분을 해결하고 고객들의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Circadian Lighting을 애틀란타 공항에 위치한 Crown Plaza Hotel에 적용했다. IHG는 ‘Healthe by Lighting Science’ 사와 제휴해 객실에 Circadian Lighting이 적용된 조명을 설치했는데, 특허 받은 주파수 기술을 이용, ‘GoodDay / GoodNight’라는 2중 스펙트럼 변화를 통해 고객들이 낮에는 집중력을 강화시키는 스펙트럼에 노출되게 하고, 수면시에는 따뜻하고 숙면을 도와주는 스펙트럼으로 쉽게 변경할 수 있게 했다. 해당 조명은 생체주기 리듬에 영향을 미치는 빛의 핵심 파장으로 여겨지는 480nm 파장을 추가하고 제거하는 기술이 적용된 것이다. 고객들은 직접 객실 내 조명의 색깔을 파란색, 빨간색, 녹색, 노란색 또는 ‘전원 or 휴식’으로 변경할 수 있으며, 수면을 돕기 위해 순수 에센셜 오일이 함유된 아로마 테라피와 100% 순면으로 제작된 침구류를 제공하고 있다.
미국 허핑턴 포스트(Huffington Post)의 창립자인 아리아나 허핑턴(Arianna Huffington)은 대표적인 일중독자(Workaholic)였으나, 휴식해야 행복하고 성공한다고 주장하며 2016년에 ‘수면혁명’이라는 책을 출간했고, ‘Thrive Global’이라는 건강 및 웰빙 플랫폼 회사를 세워 현대인들의 스트레스와 극도의 피로 현상에 도움을 주고자 ‘Thrive’라는 앱을 개발하고 방해금지 기능을 바탕으로 스마트폰 사용자가 업무 및 휴식에 몰두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대표적인 웰빙 전문가를 파트너로 개발된 호텔이 2020년 1월 등장했다. Tempo by Hilton이 그 주인공이다. 합리적인 가격대의 라이프스타일 호텔인 Tempo는 고객의 삶을 더 풍요롭게 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으며 이에 따라 역시 웰니스를 중요시 하고 있는 호텔이다. ‘Room to find your Rhythm’이라는 문구는 브랜드의 성격을 확실히 드러내는 부분이다.
이렇듯 Circadian Rhythm에 대한 관심도는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고, 이에 따른 Circadian Travel을 중요시하는 여행객들의 트렌드는 우리에게 곧 당면한 과제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