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해 대한민국을 뜨겁게 달궜던 키워드 중 미세먼지를 빼놓을 수 있을까. 따뜻한 봄이 찾아옴과 동시에 불청객 황사 또한 모습을 드러냈다. 게다가 이 초대받지 않은 손님은 중국의 빠른 산업화와 사막화로 매년 강력해져 가는 중. 이에 호텔에서는 미세먼지, 진드기, 알레르기 요소를 제거한 퓨어룸을 운영하며 몸과 마음에 진정한 힐링을 선사하고 있다.
취재 김유리 기자
특급호텔 퓨어룸 운영해
바깥 환경의 오염농도가 점점 높아지고 알레르기 질환이나 천식을 앓는 등 환경에 민감한 고객이 늘어나며 각 호텔들은 공기, 침구류, 패브릭 등을 철저히 관리하는 퓨어룸을 운영하고 있다. 보다 완벽한 청정 환경을 만들어 고객에게 편안하면서도 특별한 휴식을 선사하겠다는 것. 대표적 인터내셔널 체인으로는 하얏트 그룹, 스타우드 호텔&리조트 그룹, 힐튼그룹 등이 있으며 로컬 호텔들 역시 특별한 객실 서비스를 선보이기도한다.
국내 호텔 중 퓨어룸을 운영하는 호텔들은 그랜드 하얏트 서울, 쉐라톤 서울 디큐브시티 호텔이다. 그랜드 하얏트 서울은 패션, 뷰티 등 최신 트렌드를 빠르게 흡수하고 최근 건강, 위생에 대해 관심 수준이 한층 높아진 한국 시장의 특성에 맞춰 하얏트 아시아와 하얏트 인터내셔널 호텔에서 선두로 퓨어룸을 론칭했다. 14개의 퓨어 킹, 3개의 퓨어 트윈, 21개의 퓨어 뷰 킹 객실을 포함한 총 38개의 객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천식, 아토피, 알러지 등을 가진 고객들이 늘면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7단계 퓨어 프로세스를 통해 공기 중의 미세먼지, 감염 물질 등을 제거하여 건강하고 쾌적한 공기를 제공하며 ‘퓨어 솔루션’사와 함께 지속적으로 유지 보수된다.
그랜드 하얏트 서울의 퓨어룸은 최첨단의 실내공기 청정과정을 통해 패브릭은 물론 객실 벽면에 이르기까지 모든 접촉 표면을 완벽한 살균 상태로 유지한다. 또한 모든 매트리스 및 베개에는 미세먼지나 진드기를 예방할 수 있는 향균 커버가 사용되고 객실에는 PURE Global의 미국 FDA 클래스 II 의료기기 등급 공기 청정기가 설치되어 있어 지속적으로 공기를 정화하며 공기 내 오염물질을 98%까지 제거한다. 각 객실은 6개월마다 재인증을 통해 철저히 관리되며 퓨어 룸을 이용하는 고객들은 외부공기보다 10배 이상 쾌적한 공기를 제공받으며 휴식을 취할 수 있다.
Interview
다양한 프로모션 연계 및 적극적인 홍보활동으로 퓨어룸 알릴 것
쉐라톤 서울 디큐브시티 호텔 송한석 객실부 부장
Q. 쉐라톤 서울 디큐브시티 호텔 퓨어룸에 대해 소개 부탁한다.
쉐라톤 서울 디큐브시티 호텔은 국내 스타우드 호텔&리조트 체인 중 유일하게 퓨어룸을 선보여 고객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2013년부터 도입, 40층 전층 총 7개 객실에 설치해 운영하고 있으며 일반 객실에서 3만 원을 추가하면 이용할 수 있다. 약 2주간 7단계의 작업을 거쳐서 완성되는 퓨어룸은 ‘퓨어 솔루션’사와 함께 만들어나가며 ‘퓨어 솔루션’사의 자료에 따르면 퓨어룸이 아닌 객실의 공기와 비교했을 때 약 10배 정도의 깨끗한 공기의 질을 자랑한다고 한다. 이에 면역력이 약한 어린 아이와 함께 투숙하는 고객이나 보다 청정한 환경을 원하는 고객이 편안한 휴식과 깊은 숙면을 취할 수 있다.
Q. 기획 계기와 기대효과는 무엇인가?
고객이 객실 투숙 시 무엇을 바라는가에 대해 먼저 파악했다. 당시 황사, 곰팡이, 바이러스, 알레르기 등으로부터 안전한 공간이 대두되며 보다 완벽한 위생을 갖춘 객실에 대한 니즈가 커졌고, 도심 속의 휴가를 즐기고자 하는 가족단위의 고객들이 늘어나며 환경에 민감한 어린이 고객을 고려하는 객실에 대한 요구 또한 높아졌다. 이러한 관심사를 반영하여 ‘퓨어룸’을 기획하게 되었다. ‘퓨어룸’을 통해 호텔을 찾는 고객 한 분 한 분의 건강을 신경 쓰고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Q. 고객들의 반응은 어떠한가?
우선 퓨어룸이라는 다소 생소한 룸 타입의 존재만으로도 신선하고 신기하다는 반응이 많다. 방 안에 은은히 풍기는 티트리 오일 향을 맡으며 긴장을 풀고, 숙면을 취할 수 있었다는 긍정적인 피드백이 돌아오는 편. 덕분에 일 년 내내 퓨어룸에 대한 수요는 끊이지 않고 있다. 객실의 특성상 야외 활동의 불청객인 황사나 미세먼지로 자유롭지 않은 봄에 특별한 케어로 미세먼지 걱정 없는 퓨어룸을 경험해보고자 하는 고객이 많다. 또한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아이들과 함께 호텔에서 시간을 보내고자하는 문의가 많은 편이다.
Q. 쉐라톤 서울 디큐브시티 호텔의 퓨어룸이 가지는 경쟁력은 무엇인가?
적극적인 홍보와 마케팅이라고 생각한다. 우선 홍보팀에서 미디어를 포함한 대외적인 홍보를 진행하고, 프론트에서 체크인 하는 고객 중 가족고객이나 퓨어룸에 관심을 보이는 고객에게 자세히 안내해 주며 능동적인 홍보를 함께하고 있다. 이런 활동은 단순히 마케팅이 아니라, 고객의 입장에서 먼저 생각하고 필요한 것을 제안하는 세심한 배려이다. 이러한 서비스 정신이 우리들만의 보이지 않는 경쟁력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객실이 고층인 40층에 위치했기 때문에 아름다운 도심의 전경을 감상할 수 있는 것도 쉐라톤 서울 디큐브시티 호텔 퓨어룸이 자부하는 포인트이다.
Q. 앞으로의 운영계획은 어떠한가?
점점 높아지는 고객의 눈높이에 맞추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와 프로모션을 겸비해 퓨어룸을 소개할 예정이다. 올 3월부터 진행하는 ‘스프링 피크닉 패키지’는 봄을 맞이해 야외로의 자전거 여행을 콘셉트로 하고 있다.
여기에 퓨어룸을 같이 매칭해 야외 나들이에서 마주한 황사 공기를 ‘퓨어룸’에서 힐링타임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렇게 다양한 룸 패키지 혹은 프로모션으로 고객에게 다가가며 ‘퓨어룸’은 쉐라톤 서울 디큐브시티 호텔의 큰 경쟁력이 될 것이다.
<2015년 3월 게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