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자연 속 온전한 쉼과 재충전을 선사하는 강원도 정선의 파크로쉬 리조트앤웰니스가 최근 유네스코 인류 무형 문화유산으로 등재되며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전통 장 담그기 체험’ 클래스를 전개한다.
자연의 순리와 전통의 가치를 경험해 보는 웰니스 콘텐츠로 지난해부터 첫 선을 보인 파크로쉬 장 담그기 체험은 숙성 주기에 맞춰 1년간 총 3단계에 걸쳐 이어지는 장기 프로젝트로 1회차 장 담그기, 2회차 장 가르기, 3회차 쿠킹 클래스의 순서로 구성된다. 건강한 식재료가 완성되는 과정을 함께하며 전통 음식 문화의 정수와 느림의 미학을 오롯이 만끽할 수 있어 작년 1회차 참여 고객 모두 다음 단계 참여율 100%를 기록할 만큼 만족도가 높았다.
올해 장 담그기 클래스는 유네스코 등재를 기념해 건강과 평화를 기원하며 탈이 나지 않는 좋은 날을 골라 정성스레 장을 담그던 전통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도록 오는 2월 16일부터 3월 28일까지 총 7번의 손 없는 날에 열릴 계획이다. 청정한 강원도의 자연에서 키운 콩으로 만든 메주를 깨끗하게 세척한 항아리에 차곡차곡 쌓은 뒤 은은한 단맛과 영양을 더하는 대추, 장의 변질을 막는 천연 방부제 역할을 할 고추, 장이 잘 발효될 수 있도록 정화작용을 하는 숯을 넣고 소금물을 부어 마무리하는 작업을 셰프의 세심한 안내에 따라 배우며 체험할 수 있다.
2단계 장 가르기 클래스는 장을 담근 후 약 80여 일이 지나면 숙성 상태에 따라 1단계에서 만든 장을 걸러 된장과 간장을 분리해 숙성하는 작업으로 진행되며, 맑은 색과 깨끗한 맛으로 국이나 찌개, 나물 등에 두루 사용하기 좋은 햇간장 450ml를 받을 수 있다. 3단계는 완성된 장을 활용한 쉽고 재미있는 쿠킹 클래스를 체험해 본 뒤 1년 동안 정선의 햇살과 신선한 공기 아래 깊은 풍미로 숙성된 된장 1kg와 발효 간장 450ml를 받는 시간으로 마무리된다.
장 담그기 체험 참가 비용은 1인 기준 회당 3만 원으로 유선 또는 네이버 사전 예약을 통해 선착순으로 신청 가능하며, 2회차 클래스 예약 시 객실 30%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