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KFBA 9th Korea Food & Beverage Contival(Contest & Festival, 이하 컨티발)이 9월 15일, 세종대학교 광개토관 15층 대회장에서 진행된다.
컨티발은 관광·외식 음료 관련 산업의 발전으로 다양한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관광·외식 음료 분야를 전공하는 학생들이 갈고 닦은 기량과 잠재된 능력을 발휘, 자신의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이에 국내 관광·외식 음료 문화의 발전을 도모하고, 컨티발 내 참여하는 후원사의 다양한 메뉴의 음료 시음 기회를 제공하며 참가자와 관계자 모두에게 즐거운 경연축제(Contival)의 장이 되고 있다.
NCS(국가직무능력표준) 식음료서비스 분야(바리스타, 소믈리에, 바텐더, 식음료접객 : 호텔·항공)에 기반한 경연으로 학생들이 현장에서 보다 나은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는 컨티발은 올해 9회를 맞아 특히 NCS 식음료서비스 분야(바리스타, 소믈리에, 바텐더, 식음료접객 : 호텔·항공) 경연에 주력했으며 만 16세 이상이면서 호텔, 관광, 항공, 외식 관련 현업 경력이 없는 자로 순수 아마추어인 자(현장 경력자는 물론 아르바이트 만 1년 이상의 경력자는 불허한다. 차후 현장 실무 경력이 밝혀질 경우 입상 취소) 라면 커피(개인전), 와인(개인전), 칵테일(개인전 : 믹솔로지, 플레어), 호텔식음료서비스(단체전:2인 1팀), 항공식음료서비스(단체전:2인 1팀) 종목에 참여할 수 있다.
올해는 지난해와 달리 예선 및 결선 모두 오프라인 경연 진행되며 고등부, 대학부 구분 없이 만 16세 이상 순수 아마추어 경연으로 변경, 나이 상한선 없이 성인학습자도 응시할 수 있다. 또 플레어 경연이 추가됐고 커피바리스타 부문이 2인 팀 경연에서 개인전으로 변경됐다.
한편 컨티발을 주최하는 한국외식음료협회는 외식음료분야(커피, 와인, 칵테일, 식음료서비스, 항공식음료서비스 등)의 자격검정(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된 민간자격)과 관련 교육을 운영하고 있는 단체다. 이번 대회를 계기로 코로나19로 인해 호텔 및 항공 전공을 희망하는 지원자가 현저히 줄어든 현 상황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도록 아마추어 학습자들의 경연을 지속적으로 이어가며 국내 유일의 식음료 서비스 전문대회로서의 입지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