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업계 IT스타트업 야조가 모바일 객실에 비치된 QR코드로 누구나 쉽게 접근 가능한 스마트 컨시어지 플랫폼을 출시했다. 호텔은 야조 플랫폼을 통해 호텔 F&B 서비스의 새로운 트렌드를 제시하고, 주변의 숨은 콘텐츠를 발굴, 고객과 연결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호텔 예약만으로 풍요로운 고객의 여행 여정을 책임질 수 있게 됐다.
야조의 서비스는 체크인 후 객실에 비치돼 있는 QR코드 스캔을 통해 간편하게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며, 해외관광객을 위한 다국어 서비스가 제공된다. 디지털 컨시어지 기능을 통해 호텔의 기본적인 프론트 서비스 요청은 물론, 호텔 주요 부대시설과 주변 맛집, 핫플레이스, 액티비티를 한 눈에 볼 수 있어 일찍이 번거로운 검색 절차를 거치지 않더라도 객실에 들어선 순간부터 완벽한 여행을 계획할 수 있다.
휴대성이 좋은 모바일의 장점으로 언제 어디서든 찾고 싶은 호텔 정보를 얻고, 필요한 경우 예약까지 진행, 보다 편리하고 스마트한 호텔 이용이 가능하게 됐다. 여기에 그동안의 고객 배달 이용 데이터 분석을 토대로 추천되는 호텔 선정 맛집의 배달 서비스도 제공될 뿐 아니라, 호텔과 제휴돼 있는 맛집의 경우 프로모션 이벤트 및 게스트 할인도 받게 된다. 한마디로 호텔에 상주하고 있는 컨시어지 서비스를 모바일로 옮겨놓은 셈.
한편 호텔에서는 고객에 전달하고자 하는 호텔 정보와 주변 관광정보를 주기적으로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호텔 부대시설 및 레스토랑 메뉴의 디지털 판매 기능이 탑재돼 있어 호텔 상품을 홍보, 매출 증진에도 기여하며, 단순한 정보 제공뿐만 아니라 F&B, 부대시설 예약 및 유료 서비스를 간편하게 안내, 고객들의 편의를 높임과 동시에 추가적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부가가치가 창출된다는 이점도 있다.
또한 야조의 전문 MD가 직접 큐레이션한 호텔 주변 명소, 핫플레이스를 통해 호텔의 서비스 영역 확장이 가능하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그동안 다양한 정보들이 무분별하게 산재돼 있어 여행객들로 하여금 그동안 정확한 맛집이나 핫플레이스 탐색이 어려웠던 점을 야조 MD가 직접 방문해보거나 실질적인 후기 및 각종 데이터 취합을 통해 대신 선택지를 줄여주기 때문이다. SNS 인증 맛집은 물론 호텔 홈페이지나 블로그에서 찾을 수 없었던 숨은 명소를 소개하기 때문에 고객들의 만족도를 더욱 높일 수 있다.
야조의 정성진 대표는 "야조 플랫폼은 숙박시설의 컨디션에 따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며, 소규모 숙박시설부터 럭셔리 호텔, 펜션, 리조트까지 시설 내 제공되는 부대시설과 주변 서비스를 야조 플랫폼으로 연결한다. 호텔의 경우 호텔과 주변 반경 1km 내 먹고 즐길거리들을 연계한다면, 부지가 넓은 리조트는 고객으로 하여금 내부 시설을 십분 활용할 수 있도록 내부 시설 이용의 편의를 높이는 데 초점을 맞췄다. 여기에 펜션이나 캠핑장과 같은 곳들에는 인근의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바베큐 세트라던지, 간편하게 요리 가능한 밀키트같은 것들을 딜리버리 할 계획"이라고 이야기하며, "기본적인 정보 제공이나 서비스 요청 및 관리의 영역을 넘어 야조 플랫폼을 통해서는 호텔 F&B 서비스의 다양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고객 서비스의 이용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 증대의 측면이나 외국인 관광객 유치 차원에서도 야조 플랫폼은 좋은 시너지가 있을 것"이라고 서비스를 소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