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Hospitality] 인도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한식 트렌드

2022.02.25 08:45:09

- 한국 문화의 인기에 힘입어 인도에서의 K-Food 인기는 앞으로 지속될 것
- 스와드 코리아 이벤트 기간동안 한국 식품 판매 56.6% 증가

인도 젊은이들 사이에서 최근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것은 K-Pop, K-Food로 알려진 K-Culture다. 최신 음악을 선도하는 K-Pop의 거대한 팔로워들 뿐만 아니라 유튜브를 가득 채우고 있는 인기 있는 한국 음식까지 한국 문화는 점점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더구나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외출이 줄어들면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게 됐고, 이와 맞물려 넷플릭스와 같은 OTT 플랫폼의 보급으로 예전보다 좋은 화질로 미디어를 즐길 수 있게 되면서 사람들이 엄청난 양의 한국 드라마를 시청하게 되고 새로운 한류 추종자들을 만들게 됐다. BTS, BlackPink 등과 같은 K-Pop 그룹의 팬들을 중심으로 형성됐던 한류는 보다 다양한 연령과 소비층에서 관심과 사랑을 받아 성장할 수 있게 됐다.

 

김치를 넘어 다양한 한국 음식으로 확대

 

한류의 영향은 김치를 넘어 다양한 K-Food로 그 범위가 넓어지고 있다. 아직 팬데믹의 영향이 다 끝나지 않았지만, 점차 도시 곳곳 한식당에 사람이 모여들고 있다는 것은 한식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예시다. 인도 소비자들 사이에서 K-Pop, 한국 TV 쇼 및 영화와 같은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증가된 관심이 한국 요리의 성장에 기여한 것이 분명하다. 이제 외식을 할 때, 흥미롭고 새로운 요리 경험을 원하는 소비자들이 최신 유행의 맛을 찾고 있는데, 한식은 글로벌 푸드 업계에서 새로운 아시아의 맛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한국 요리도 인도인의 입맛에 맞게 현지화되고 있으며 배달음식으로도 제공되고 있다. 김치카레, 김치파코라(Kimchi Pakora, 김치와 야채 등을 섞은 튀김), 차나달티키(Chana Dal Tikki, 감자전의 변형) 등 새로운 먹거리가 탄생했다.

 

 

인기 있는 한국 음식 트렌드


K-Drama에서 영감을 받은 한국식 프라이드 치킨과 양념치킨은 젊은이들 사이에서 가장 사랑받는 별미 중 하나다. 이 프라이드 치킨은 간장, 마늘, 꿀 등 다양한 소스가 함께 제공돼 다양한 맛을 원하는 인도인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오믈렛을 연상시키는 맛있는 계란말이는 그 맛과 독특한 식감으로 인기를 얻었다.

 

이 요리는 K-Drama ‘꽃보다 남자’의 영향으로 인기를 얻기 시작했고 한국식 바비큐와 짝을 이뤄 사랑을 받고 있다. 떡은 한식의 전통 디저트 레시피로 남녀노소 모두가 좋아한다. 이 맛있는 떡 레시피는 끈적 끈적한 질감을 가지고 있으며 달콤한 팥으로 만든 페이스트로 채워져 있어 인도인에게 익숙한 식감을 제공하면서도 독특한 맛을 제공하고 있다.

 

블로그와 유튜브에 퍼지고 있는 한국 요리법 및 음식 후기


한국 음식에 대한 열풍은 인도 음식 블로거들이 자신의 블로그와 유튜브에 수많은 한국 요리법을 게시해 홍보할 정도로 높아져 한국 음식에 대한 인식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한식 인지도 제고를 위한 SWAD KOREA 축제 진행


KOTRA 뭄바이무역관은 인도 최고의 고급 식품 유통업체인 RP-Sanjiv Goenka 그룹에 속한 네이처스 바스켓(Nature’s Basket)과 2021년 10월 9일부터 10월 24일까지 한국 음식 축제인 SWAD KOREA(SWAD는 힌디어로 ‘맛’을 의미)를 마련했다. 행사는 뭄바이, 뉴델리, 푸네, 벵갈루루, 콜카타 등 인도 전 지역 20개 매장에서 진행됐으며, 스와드 코리아는 인도 전역의 K-Food 열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한식과 인도 요리를 결합한 이벤트를 열었다. 프로모션의 일환으로 한식 애호가이자 셰프인 Nikhil Bendre는 10월 9일 네이처스 바스켓의 Juhu 매장에서 한식과 인도식 퓨전 요리를 제공했다. 이 외에도 네이처스 바스켓은 유명 음식 블로거들을 초청해 축제에 참여하도록 했고, 매장에서 직접 쇼핑을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해당 스와드 코리아 이벤트 기간동안 한국 식품 판매는 56.6% 성장했으며 주문 건수도 25% 증가했다. 특히, 이번 행사는 한식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한식 퓨전 요리를 홍보해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행사에서는 다양한 한국 식품에 대한 다양한 비디오도 선보였는데, 현장의 생생함을 느낄 수 있다.

 

인도 가정을 위한 한국 요리


한국 음식이 세계적인 요리 트렌드로 발전함에 따라 주 인도 한국관광공사(KTO India)는 최근 <인도 가정을 위한 한국 요리>라는 책을 출간했다(다운로드 링크 : https://bit.ly/kcookindian).

 

이 책은 인기 있는 한식을 위한 10가지 레시피를 통해 다양한 한국의 맛을 소개하고 있으며, 조리법은 인도 가정을 위해 특별히 선별됐다. 재료와 준비 단계는 인도 가정에서 준비할 수 있도록 설명돼 있으며, 각 요리에 대한 정보 및 팁뿐만 아니라 한국 요리, 전형적인 한국 식탁 세팅 및 기본적인 한국 식사 예절에 대한 간략한 소개도 있다.


더 많은 인도인에게 한국의 전통 음식을 소개하는 것뿐만 아니라 ‘Your Food Lab’의 유명한 인도 셰프 Sanjyot Keer와 함께 K-Food와 인도 음식간의 컬래버레이션도 진행하고 있다.

 

 

 

Nature’s Basket and Spencer’s Retail의 CEO인 Mr.Devendra Chawla는 “최근 한국 문화에 대한 인기로 인해 Nature's Basket은 한국 음식, 특히 라면, 소스 및 조미료에 더욱 집중하게 됐고, 빠른 시일 내에 한국 음식 범위를 재료, 향신료, 건강식품, 스낵 및 음료로 확장하고 있다.”고 현재 인기를 끌고 있는 한국 식품에 대해 설명했다. 또한 “KOTRA Mumbai가 다양한 한국 기업과 제품을 인도 시장에 도입한 것은 칭찬할 만하며, 우리는 그들과 함께하게 돼 기쁘고 앞으로도 다양한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시사점


많은 소비자들이 한국 제품을 찾기 위해 아마존과 플립카트를 이용하고 있으며, 한국 제품만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온라인 소매업체의 수도 증가하고 있다. KoriKart(https://korikart.com/)는 한국 화장품, 식품, 주방용품, 전자제품 및 의류를 판매하는 인도의 온라인 유통업체이자 마켓플레이스로 소비자에게 ‘카트 속의 한국’을 약속하며 한국 식자재 및 식품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한국의 농림축산식품부는 K-Food 트렌드에 부응하기 위해 Shopee와 같은 개인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포함, 한국 음식과 음료를 판매하는 온라인 전용사이트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식약처는 또한 중소 식품 수출업체가 온라인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해 물류 및 홍보를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국 문화의 인기에 힘입어 인도에서의 K-Food 인기는 앞으로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며, 무엇보다 건강을 우선시 하면서도 색다른 맛을 제공할 수 있는 한국 음식의 특징이 인도인들에게 더욱 어필할 것으로 기대된다. Euromonitor의 분석가 Shreya Sharma에 따르면 K-Pop, K-Drama 및 K-Culture의 미래는 여전히 밝다고 의견을 밝혔으며 2022년 이후에도 한국 식품 제조업체와 식품 서비스 사업자들에게 장기적인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인도 뭄바이_ 유동길 무역관
Source_ Euromonitor, news articles from The Hindu, Times of India 및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KOTRA Mumbai(SWAD KOREA 2021) 다양한 한국 식품 전시
(사진 출처_ www.facebook.com/kotra.mumbai.india/videos/1323663721421465)



<저작권자 ⓒ호텔앤레스토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