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irtrade News] 국제공정무역과 함께하는 12월의 호스피탈리티산업

2021.12.25 08:12:35



 

Fairtrade International 

공정무역과 기업의 지속가능성장을 이야기하다

지난 11월,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가 주최하고 UPS Foundation이 후원한 공정무역 웨비나가 열렸다. ‘공정무역과 여성기업의 지속가능성장’이라는 주제 하에 다양한 여성 사회적 기관 및 기업, 공정무역 파트너사를 대상으로 공정무역을 기반으로 한 여성기업의 지속가능성장 사례와 전략에 대해 이야기하는 자리를 가졌다. 특히 이번 행사에는 공정무역 생산자 네트워크인 국제공정무역기구 아프리카(Fairtrade Africa), 국제무역센터(International Trade Centre)가 함께해 공정무역을 실제로 이행 및 지원하고 있는 기관들의 생생한 목소리가 전달됐다.

 

국제공정무역기구의 생산자 지원 네트워크인 국제공정무역기구 아프리카의 지역 프로그램 Getahun Gebrekidan 매니저는 “많은 아프리카 국가의 기업과 생산자들이 공정무역으로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어가고 있는 만큼 한국의 많은 기업/기관이 공정무역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행사를 시작으로 국제공정무역기구와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는 더욱 많은 공정무역 교육/안내 웨비나를 개최해 호텔, 식음료 제조, 면화 등 다양한 산업계에 공정무역을 통한 지속가능성장에 대해 알릴 예정이다.

 

 

 

Fairtrade Partners 

공정무역 파트너 기업과 함께하는 카페쇼 2021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는 지난 11월 10일부터 13일, 총 4일간 코엑스에서 열린 아시아 최대 커피 박람회인 ‘카페쇼 2021’에 공정무역 기업들과 함께 참가해 공정무역의 사업성, 지속가능성을 더욱 구체적으로 알렸다. 기구는 한국의 공정무역 시장을 이끌고 있는 3개의 공정무역 대표 기업을 선정해 공정무역 홍보관(Fairtrade Pavilion)을 공동으로 구성하고, 국제무역센터를 초청해 지속가능한 무역과 커피 산업에 대해 함께 홍보했다.

 

대표 참가 기업으로는 공정무역 커피 시장을 대표하는 ㈜감성인터네셔널, 한국 공정무역 와인 트렌드를 이끌고 있는 SM글로벌유통㈜, 그리고 우리 농산물에 공정무역 설탕을 더해 가치를 높인 젤라또 아이스크림 기업 ㈜젤요가 있다. 특히 이번 카페쇼에 소개된 제품들은 모두 프리미엄 제품으로 공정무역의 지속가능성 뿐만 아니라 제품 자체의 품질과 우수성을 소비자들에게 알리는 계기가 됐다.

 

 

 

Fairtrade Korea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 인천만수고 체험형 공정무역 강의 진행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가 국내 최초로 시민, 학생,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공정무역 이러닝 사이트를 개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지속가능한 선택 공정무역을 알리는 데 앞장서고 있다. 이번 공정무역 이러닝 사이트는 총 6강으로 구성됐으며 ▲국제공정무역기구 ▲공정무역 시스템 및 정의 ▲공정무역 인증 마크 ▲공정무역의 이점 ▲ 공정무역과 여성 및 어린이 ▲공정무역 제품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한편 지난 10월 15일,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는 이 사이트를 바탕으로 인천 만수고등학교에서 50여 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공정무역 체험형 강의를 첫 선보였다. 강의는 학생들이 공정무역 이러닝 영상을 함께 시청하고 각자의 모바일을 통해 직접 퀴즈에 참여하는 순서로 구성돼 단순히 듣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참여할 수 있어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강의를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공정무역 이러닝 수료증이 수여됐다.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 지동훈 대표는 “비대면 교육을 준비하는 많은 시민, 학생, 기업들이 공정무역 온라인 강의를 통해 공정무역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해 쉽게 배우고, 실제로 공정무역 운동과 인증에 참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공정무역 강의 문의_ 02-725-0381

 

 

Fairtrade Products 

㈜한미타올X ㈜현대장식, 공정무역 면화를 활용한 호텔 제품 개발

지난 9월 9일,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가 한미타올㈜과 ㈜현대장식의 공정무역 면화 인증 사업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데 이어, 호텔 타올 및 가운 제품이 개발, 출시됐다. 업무 협약은 그간 사회에서 제기되고 있는 일반 면화의 환경파괴, 노동착취, 국제시세 불안정성과 같은 문제를 해결해기 위한 지속가능한 대안으로 공정무역 인증 면화의 중요성이 대두되며, 국내에서도 공정무역 인증 면화 제품 생산·제조·유통을 확산시키고자 하는공동인식에 따른 것이었고 그 첫 번째 발걸음으로 제품 개발 사업이 진행됐다.

 

이번 제품은 한미타올㈜과 ㈜현대장식의 높은 수준의 타올 제작 기술에 공정무역 인증 면화를 더한 프리미엄 타월 제품 및 목욕가운으로 국내 호텔 시장에 공정무역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인식과 도입 방안을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제품은 국제공정무역기구의 공정무역 인증과 더불어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사회 감사 절차인 SMETA(Sedex Members Ethical Trade Audit) 인증을 동시에 취득, 사용 기업 및 호텔의 ESG 경영 실천과 UN-SDGs 달성에도 큰 이바지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호텔앤레스토랑>은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와 함께 호스피탈리티산업의 윤리적 소비를 지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