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객, ‘수요일’에 ‘속초’로 워케이션 떠나, 급부상 여행지는 ‘고성’

2021.05.28 09:45:55

-강원도관광재단 손잡고 재택근무 트렌드 반영한 워케이션 특화상품 기획 및 판매
-워케이션 상품으로 2달간 8,238박 유치, 평일 숙박 및 연박 증가로 관광 활성화
-‘수요일’에 ‘속초’로 워케이션 떠나는 수요 높아, 워케이션 급부상 여행지는 ‘고성’

 

인터파크투어가 강원도관광재단과 손잡고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해 지난 3월 출시한 워케이션 특화상품으로 강원도 지역에 8238박을 유치했다고 27일 밝혔다.

 

워케이션은 일(Work)과 휴가(Vacation)의 합성어로, 집과 사무실이 아닌 휴양지에서 업무와 휴식이 동시에 가능한 지역체류형 근무제도를 뜻한다. 인터파크투어는 강원도 130여 개의 호텔 및 리조트와 협력해 워케이션 특화 숙박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이에 상품 출시 직후인 3월 30일부터 5월 31일까지 2달간 판매 수요를 분석한 결과, 해당 기간 8,238박을 유치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평일 연박을 활성화했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통상 지방여행은 주말을 활용해 1박2일 다녀오는데, 워케이션 상품은 주중(일~목요일) 2박 이상 예약 고객을 대상으로 했다. 이번 기획을 통해 주중 2박 이상 체류 고객 수요를 이끌어낸 것이다.

 

 

지난해 동기간 요일별 예약율과 비교했을 때 수요일 예약이 103%로 가장 크게 증가했으며, 뒤이어 일요일(53%) 예약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평일 중간인 수요일에 업무 피로도가 가장 높아 휴식에 대한 니즈가 있고, 이를 워케이션으로 해소하려는 것으로 분석된다. 일요일은 주말간 여행을 즐긴 후 연이어 워케이션이 가능해 선호하는 듯 보인다.

 

주요 시/군별 워케이션 예약 비중을 살펴본 결과, 속초(17.1%), 강릉(16.3)%, 고성(13.2%), 평창(11.4%), 정선(9.5%)이 각각 1~5위를 차지했다. 속초와 강릉은 일하기 좋은 룸 컨디션과 부대시설을 보유한 호텔이 많고, 강원도 내 관광 인프라가 가장 발달했기 때문. 뒤이어 양양(6.9%), 삼척(5.9%), 홍천(5.5%), 원주(5.2%), 인제(2.6%)가 6~10위에 올랐고, 그 외 8개 시/군이 6.4%를 차지했다.

 

한편, 지난해 동기간과 비교했을 때 고성군 숙박 예약율이 97% 상승해 워케이션 여행지로 급부상했다. 조용한 힐링 여행에 최적화된 고성은 일과 휴식을 편하게 즐기고 싶은 이들이 선호하는 곳이다.

 

인터파크 숙박영업2팀 신경섭 팀장은 ”지역관광을 활성화하고 고객 니즈도 충족 시키는 특화상품을 지속 선보일 계획”이라며 “국내 대표 온라인 여행사로서 우리 지역사회를 살리는 다채로운 상품 개발과 마케팅 활동 지원에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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