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분기 그룹의 매출은 건강 위기 상황의 영향으로 3억 2900만 유로를 달성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63.7% 하락했다.
가용 객실당 매출 (RevPAR)은 62.8% 하락했지만 2분기 88.2% 하락에 대비해 상당 수준 순차적인 향상을 보여주고 있다. 이 호전되는 상황은 모든 지역, 특히 여름 시즌 유럽 지역 비즈니스의 회복을 반영하고 있다. 하지만, 레저 고객의 감소와 함께 8월 말 이후 시작된 새로운 규제는 9월 회복세를 다운 시켰다.
아코르는 3분기 동안 57개의 호텔, 약 7800개 객실의 문을 새롭게 열었으며 이는 1분기에 보여준 58개 호텔, 8000개 객실 오픈과 함께 의미 있는 수치다. 2020년 9월 기준, 5121개 호텔, 75만 135개 객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1192개 호텔, 20만 8000개 객실을 개발 중에 있다. 개발 중인 호텔 중 75%는 신흥 시장에 위치하고 있다.
2020년 9월 기준, 그룹의 호텔 90%가 현재 운영 중이며 이는 약 4600개의 호텔이다.
유로 백만 단위 | 2019년 3분기 | 2020년 3분기 | 성장률 | 성장률 (지난해 대비)(1) | |
HotelServices | 760 | 224 | (70.5)% | (69.0)% | |
Hotel Assets | 273 | 76 | (72.3)% | (57.1)% | |
New Businesses | 42 | 23 | (44.2)% | (43.6)% | |
Holding & Intercos | (26) | 5 | N/A | N/A | |
TOTAL | 1,049 | 329 | (68.7)% | (63.7)% |
(1) 전체 매출과 환율의 일정한 범위
상기 보고된 수치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보여준다:
•합병 범위의 변화(인수 및 매각)는 3600만 유로의 부정적인 영향을 받았고 대부분 모벤픽 호텔 리스 매각으로 발생한 것이다.
•환율에 있어 1600만 유로의 부정적인 영향을 받았으며 대부분 미국 달러 (-4.5%)와 브라질 헤알화(-29.7%) 영향이다.
매니지먼트 및 프랜차이즈 매출과 소유주를 위한 서비스를 아우르는 호텔 서비스 매출은 2억 2400만 유로를 기록하며 지난해 대비 69% 하락했다. 코로나19로 인한 영향과 이로 인한 각국의 규제로 객실 가용당 매출 (RevPAR)이 악화된 결과로 보인다.
매니지먼트 및 프랜차이즈 매출은 7200만 유로며, 호텔 운영 마진에 있어 하락세를 보이며 전년 동기 대비 72.4% 떨어진 수치를 보였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매니지먼트 및 프랜차이즈 매출은 70.8% 하락했으며 58.8% 하락한 가용 객실당 매출 (RevPAR)의 영향을 받았다. 중국은 3분기 가용 객실당 매출이 29.4% 하락하며 비즈니스 회복의 신호를 확인해 주었다. 이런 모습은 9월 가용 객실당 매출 16.8% 하락을 보이며 매달 향상되는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10월 첫 주에 이은 골든 위크 휴가 기간 동안 국내 여행의 잠재력이 기대된다. 호주는 3분기 가용 객실 당 매출이 62.7% 하락을 보였으며 이는 국경이 아직 닫혀 있어 국내 여행으로 수요가 국한되어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호텔 자산과 기타 매출 부분은 지난해 대비 57.1% 하락한 7600만 유로를 기록했으며 호주와 브라질에서의 가용 객실 당 매출 하락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2020년 9월까지 신규 사업 (컨시어지 서비스, 럭셔리 홈 렌털, 디지털 서비스 등) 부분은 전년대비 43.6% 하락한 매출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