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1일부터 14일까지 킨텍스 제2전시장 8홀에서 개최된『2018 카페&베이커리페어』가 성황리에 종료됐다. 이번 전시회는 커피, 디저트, 베이커리, 커피머신, 홈 카페 용품, 차, 카페 프랜차이즈 등 다양한 제품이 전시돼 총 230개 업체 450부스, 총 관람객 7만여 명을 동원하며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됐다.
오직 『2018 카페&베이커리페어』에서만!
새롭고 다양한 제품들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곳, 『2018 카페&베이커리페어』가 지난 10월 14일 막을 내렸다. 올해는 참가 업체들이 선보이는 신제품은 물론 오직 『2018 카페&베이커리페어』에서만 맛볼 수 있고, 살 수 있는 제품들이 다양하게 구비되면서 참관객들의 발길을 끌었다. 뿐만 아니라 카페 창업예정자와 커피업계 종사자는 물론 커피에 관심 있는 일반인들에게 커피와 디저트관련 신제품을 선보이고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 자리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다양한 대회 개최로 바리스타들의 열정 선보여
이번에 새롭게 구성된 SCA 한국챕터가 주관하는 ‘2018 Korea Coffee Championships의 KLAC & KCTC(한국 라떼아트 & 컵테이스터스 대표 선발전)’이 메인 부대 행사로 진행됐다.
커피업계 종사자와 일반인들의 기대와 관심 속에서 올해 브라질 세계 대회에 출전할 한국챔피언을 탄생시켰다. 한국라떼아트챔피언은 카페원웨이의 최원재 바리스타가, 한국컵테이스터스챔피언은 M9 COFFEE COMPANY의 강민규 선수가 선발됐다.
또한 미국, 온두라스, 태국, 콜롬비아, 베트남, 홍콩, 러시아, 중국, 한국 등 총 9개국에서 참여한 ‘2018 인터내셔널 커피올림피아드’ 대회는 국내에서 최초로 개최되는 국제대회로 아로마스터와 로스팅마스터로 진행됐으며, 각각 3명의 수상자가 선정됐다. 뿐만 아니라 전국의 로스터리카페가 경합을 벌이는 ‘2018 마스터오브카페시즌2’, ‘월드아로마스터 챔피언십’도 함께 열려 『2018 카페&베이커리페어』의 열기를 더했다.
창업예정자와 카페 운영자 맞춤형 오픈 클래스 진행
『2018 카페&베이커리페어』의 주요 행사 중 하나인 오픈 클래스는 창업예정자와 카페 운영자에게 바로 활용가능한 주제의 강연으로 진행됐다. 각 분야 전문가들이 콘테스트를 거쳐 수여받는 프랑스의 특별하고 권위있는 상으로 프랑스 최고의 셰프 중 한 명이라는 의미의 칭호, 프랑스 명장(M.O.F)을 받은 뤽 드보브 셰프의 디저트쇼, 카페 부재로 4인방으로 창조하는 ‘뚝딱 베버리지 레시피’, ‘최고의 핸드드립커피를 약속하는 매직드리퍼’, ‘S9 대용량 스마트 로스터기를 활용한 커피 업계의 활용사례 케이스스터디’ 강의가 그것. 전한에프앤씨에서 주관하는 이번 오픈클래스는 Bravo사 장비들을 이용해 여러가지 완성도 있는 고품질의 디저트를 작은 공간에서 단시간에 제조하는 것을 직접 보여줬으며 가을음료 레시피는 물론 다원식품에서는 핸드드립 매직 드리퍼를 이용한 커피 추출 시연 및 체험을 할 수 있는 클래스를 준비해 현장의 높은 호응을 얻었다.
이밖에 SCA 커피교육 워크숍이 진행됐으며 동시개최로 디저트특별관이 마련됐다. 아이스크림, 빵, 잼, 차 쿠기 등 20여 개 디저트 업체들이 참여한 ‘2018 디저트 특별관’은 다양하고 아기자기한 제품들이 시식과 함께 판매가 이뤄져 창업예정자들은 물론 일반인들의 인기를 끌었다.
한편 ‘2019 서울 카페&베이커리페어’는 3월 7일~10일, 서울시, SBA, 미래전람 공동주최로 세텍에서 진행되며, 하반기에는 10월 9일~12일, 더 큰 규모로 2019 호텔쇼와 함께 킨텍스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2018 WACR (로스팅마스터)
1. 박승희 델라카사 대표
2. 박찬민 엔닷커피랩 대표
3. 하태훈 프레브 대표
2018 WACF(아로마스터)
1. Wendy Lou Taiwan
2. QUE HAN TRAN Vietnam
3. Denia Julissa Pena Carbajal Hondur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