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성과 럭셔리는 공존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식스센스에 대한 두 번째 이야기다. 식스센스를 일반적인 럭셔리 리조트나 호텔들과 차별화하는 지점은 그들의 철학이 담긴 웰니스 프로그램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전문의들과 웰니스 전문가들이 협업해 개발한 Six Senses Integrated Wellness 프로그램은 고객이 식스센스에 발을 들여놓는 순간부터 시작되며, 그곳을 떠나오고 나서도 지속적인 확인 과정을 통해 영향력이 연장될 수 있다고 한다. 식스센스가 추구하는 웰니스는 수면, 식사, 스파, 활동, 마음가짐, 성장의 6가지로 제시되고 있다. 이 중 첫 번째인 수면에 대한 내용은 1편 Sleep With Six Senses 프로그램에서 확인했다.
2편에서는 두 번째로 제시되고 있는 식사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자.
Eat With Six Senses
식스센스의 휴가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제시하고 있는 것이 좋은 식재료를 활용한 유니크한 식사 경험이다. 우리의 일상에 매우 밀접하면서도 또한 환경문제에 가장 첨예하게 노출돼 있는 것이 바로 식자재산업이다. 재배과정의 농약 및 비료 사용, 농업용 수자원의 소비, 운송과정의 에너지 소비와 이산화탄소 발생 및 포장재의 사용, 그리고 연간 생산되는 식자재의 1/3이 음식물 쓰레기로 버려지는 등 식자재산업은 다방면에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분야다. 이러한 영향의 최소화를 위해 식스센스는 식자재 사용과 메뉴 구성에 있어서 세 가지의 원칙을 제시한다.
1. Natural ingredients
식스센스는 고품질의 식자재와 신선하고 균형잡힌 자연식품을 중심으로 식재료의 준비과정을 깨끗하면서도 심플하게 접근하고 있다. 주방장들은 몸에 좋지 않은 첨가물들, 즉 향미증진제, 글루텐, 설탕 등을 사용하지 않는 것에 대해 자부심을 갖고 메뉴를 준비한다. 영양소의 소화와 흡수를 도와 면역 시스템을 개선하고, 신체의 마이크로바이옴(Microbiome*)을 활성화시키는 식재료를 준비한다. 글루코스(Glucose)와 같은 단당류는 제외되고 식초(Vinegar)와 같은 재료는 포함된다.
2. Local and sustainable
메뉴에 어떤 재료들이 들어있고, 재료들이 어디에서 왔는지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모든 식스센스 리조트는 지역 농부들, 생산자들과의 관계를 기반으로 책임있는 소싱을 진행하고 있다. 수입수산물은 항생제와 성장호르몬에 노출됐을 수 있으므로, 지역 생산자들과 밀접하게 공조해 윤리적인 동물의 사육을 통해 건강한 식재료를 조달하고 있다. 더불어 모든 식스센스 리조트는 자체적으로 유기농 가든을 운영하며, 신선한 유기농 채소를 조달한다. 또한 자연방목 닭장 운영으로 신선한 달걀을 생산하고, 버섯농장을 직접 운영하기도 한다.
3. Less is more
생수 및 식자재의 장거리 운송과정에는 보존을 위한 다양한 약품처리가 진행되며, 포장재의 독성에 노출되기도 한다. 식스센스에서는 각 리조트가 자체 역삼투압 설비를 운영하며 최상의 일반 생수와 스파클링 생수를 생산하고, 더불어 고객들에게는 재사용 가능한 유리병을 제공함으로써, 수입브랜드 생수 사용으로 인해 발생되는 에너지 발자국을 제거했다.
식스센스는 이상의 세 가지 원칙을 중심으로 체중조절식단(Weight Management), 독소제거식단(Detox) 등의 메뉴를 고객에 맞게 제공하고 있다. 미 심장외과 전문의이며 원기회복약물센터(The Center for Restorative Medicine)의 창립자인 Dr. Steven Gundry는 “Eat With Six Senses의 도입으로, 고객들은 잘 먹는 것만이 아니라 몸이 좋아지는 것을 느낀다. 또한 삶을 긍정적으로 유지시켜주는 소중한 방법과 정보를 얻게 된다. 이런 경험을 마음깊이 간직하도록 도와줌으로써 고객들이 식스센스에 도착했을때 보다 더 좋은 상태로 떠나는 것을 원한다.”고 했다.
또한 Eat With Six Senses의 정신이 모든 레스토랑에 영향을 미치면서, 리조트의 직원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이 확산되고 있다. 직원과 그들의 가족들이 웰빙에 대한 지식을 쌓고 더욱 건강한 식사 선택을 함으로써, 웰니스의 내부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는 것이다. Eat With Six Senses 는 고객들과 직원들, 그리고 우리의 어머니인 지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Sustainable Story - 16 Ways to Stay Sustainability
식스센스는 지속가능성의 실천이 불편할 것이라는 고객들의 편견을 없애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식스센스를 선택한 고객들이 식스센스의 지속가능한 노력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제시한 ‘16개의 달콤함(Sweet 16)’을 살펴보자.
•해양 보존에 대한 투자
1. 베트남의 식스센스 콘다오(Con Dao)는 멸종위기에 처한 푸른바다거북이의 서식지를 복원하는 거북이 부화(Turtle-Hatching)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2. 몰디브의 식스센스 라아무(Laamu)는 고객이 해양 보존 체험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환경학습 프로그램인 바다 허브(SEA Hub for Environmental Learning)를 론칭했다.
3. 캄보디아의 식스센스 크라베이(Krabey Island)는 야간 스노클링(Nighttime Snorkle)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이 산호초 보호 훈련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멸종위기에 처한 종들의 보호에 대한 열정
4. 베트남의 식스센스 닌반베이(Ninh Van Bay)는 최적의 야생생활을 하고 있는 멸종위기의 원숭이와 야생동물을 관찰할 수 있는 언덕으로의 하이킹(Hikes into the Hills) 프로그램을 리조트에 상주하는 생물학자의 가이드 투어로 운영하고 있다.
5. 식스센스 피지(Fiji)는 리조트 내의 이구아나 보호구역(Iguana Reserve) 프로그램으로 멸종위기에 처한 토착종인 피지 이구아나(Fijian Crested Iguana)의 서식지를 보호한다.
6. 태국의 식스센스 야오노이(Yao Noi)는 고객들이 자연과의 재연결(Reconnect With Nature) 프로그램에 참여, 태국 코뿔새 집짓기 프로젝트(Thailand Hornbill Project)에 동참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7. 발리의 식스센스 울루와투(Uluwatu)는 멸종위기 찌르레기의 보존을 위한 베가완 재단(Begawan Foundation)을 지원하고, 유기농 정원 투어(Organic Garden Tour)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자연 서식지 보존의 실행
11. 세이쉘의 식스센스 질파시온(Zil Pasyon)에서는 토착 조류들의 서식지를 보호하며, 섬에 살고 있는 조류들의 수상 관찰을 위한 카약 노젓기(Paddle Off)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9. 인도의 식스센스 포트바와라(Fort Barwara)는 자연유산과 생태복원의 발걸음(Heritage and Rewilding Walk) 프로그램으로 라자스탄(Rajasthan)의 손상된 자연을 복원하기 위한 장기적인 프로젝트를 전개하고 있다.
10. 몰디브의 식스센스 라아무(Laamu)는 16개의 축구장 크기에 맞먹는 규모의 해초군락을 보호하고 있으며, 어린이를 위한 해양 생물학(Junior Marine Biology) 프로그램에 참여해 해초 군락의 중요성을 학습할 수 있다.
•지역공동체에 기여
11. 오만의 식스센스 지기베이(Zighy Bay)는 오만의 감성(Sense of Oman)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문화를 공유하고 즐거움을 나눌 수 있도록 한다.
12. 포르투갈의 식스센스 두로밸리(Douro Valley)는 고객들이 명예의 벽(Wall of Fame)에 부착될 타일을 후원함으로써, 지역의 가난한 영재들을 대상으로 저학년부터 대학교에 이르기까지 지원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문화 유산의 보존
13. 식스센스 로마(Rome)는 호텔에 인접한 산 마르첼로 알 코르소 교회(San Marcello al Corso Church)의 웅장한 파사드 리노베이션을 지원했다.
14. 터키의 식스센스 코카타스(Kocatas)는 어린이 고객을 위한 지속가능한 게임(Sustainable Games for Little Guests)을 운영하고 있다.
•뛰어난 활동들
15. 스페인의 식스센스 이비자(Ibiza)는 재사용 가능한 에너지를 자체 생산해 리조트의 탄소배출량을 40% 절감하고, 현대식 지열 냉각 시스템의 사용으로 매년 올림픽 규모의 수영장 10개 정도에 해당하는 물을 절약한다. 이러한 과정을 체험할 수 있는 지속가능성 투어(Sustainability Tour)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16. 베트남의 식스센스 닌반베이(Ninh Van Bay)는 베트남 리조트 최초의 태양광 농장인 닌반그린스(Ninh Van Greens)를 운영하며 리조트에 전기, 유기농 채소, 온수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팜하우스(The Farmhouse) 레스토랑에서는 진정한 농장 직송 식사(Farm-to fork Dining)를 경험할 수 있다.
Six Senses Sustainability – RESULTS
식스센스는 2012년부터 개별호텔들의 환경에 대한 노력을 모니터링하고 측정해왔으며, 이는 에너지 소비, 물사용량, 폐기물 및 폐기물 분해실적 등 의미있고 측정가능한 수치들로 구성돼 있다. 식스센스의 모든 호텔과 리조트는 Cornell 대학의 지속가능성 벤치마킹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으며, 프로그램을 통해 글로벌 데이터를 기준으로 경쟁사와의 비교가 진행되고 있다. 2023년에 집계해 발표한 식스센스의 2022년 지속가능성 결과를 확인해 보자.
5만 6298kg의 유기농 채소가 생산되고 레스토랑에서 사용됐다. 9만 3505개의 유기농 달걀이 식스센스의 행복한 닭장에서 산란됐다. 9만 6545kg의 퇴비가 생산돼 토양을 건강하게 만들었다. 1750kg의 재생목재 활용품이 만들어졌다. 176만 787개의 페트병 사용이 병입생수 사용으로 대체됐다. 135kg의 꿀이 생산됐다. 133만 8488Kwh의 재생에너지가 만들어졌다. 77L의 에센스 오일이 생산됐다. 2998L의 친환경 세제가 생산됐다. |
Six Senses Sustainability - Sustainability Fund
식스센스의 모든 호텔과 리조트는 각각의 지속가능성 기금을 운영하고 있다. 호텔에서 병입한 생수와 호텔이 위치한 지역의 인기있는 동물 마스코트 판매 수익으로 조성되는 펀드를 활용해 2022년 다음과 같은 실적을 만들었다.
12만 467 명이 깨끗한 물과 위생 수준에 접근할 수 있게 됐다. 2만 3391㎡의 서식지가 보호되고 복원됐다. 3만 3887kg의 쓰레기가 직원, 지역공동체 구성원, 고객의 자발적인 동참으로 수거됐다. 9590명의 지역공동체 구성원들이 환경과 공동체를 지원하는 우리의 이벤트에 참여했다. 2559마리의 멸종위기종 바다거북이가 식스센스의 해변에 알을 낳았다. 8528명의 지역 학생들의 교육과 기술훈련 및 113개의 일자리를 제공했다. 열대우림, 산호초, 사막, 온대림, 맹그로브숲, 해초숲 등 다양한 서식지를 보호했다. 1만 9403명의 고객들이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행사를 지원했다. 17만 7545명이 개선된 의료지원에 접근했다. 7977명이 그들이 살고있는 지역공동체의 공공 쓰레기 관리를 개선했다. 직원들은 지역 공동체 지원을 위해 약 4900시간의 봉사활동을 했다. 7개의 멸종위기종과 4개의 치명적인 멸종위기종을 보호했다. 2020수의 나무를 식재했다. |
측정가능한 수치로 지속가능성을 관리하고, 펀드 조성으로 지속가능 활동의 경제적 기반을 확보하고 있는 식스센스. 2024년에 발표될 식스센스의 2023년 지속가능성 실적을 기대하며 웰니스와 지속가능성에 진심인 식스센스의 이야기를 마친다.
*사진의 저작권은 식스센스에 있습니다(sixsens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