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호텔 개발 소식과 지속적인 관광 명소 개발
가성비 휴양지로 잘 알려진 푸꾸옥은 이제 다음 단계 관광지로 도약하기 위한 과정 중에 있다. 최근 ‘라 페스타 푸꾸옥 힐튼 큐리오 컬렉션’의 론칭에 이어, 곧 ‘파크 하얏트 레지던스’가 오픈할 예정이며, 메리어트의 두 럭셔리 티어 브랜드, ‘리츠 칼튼 리저브’와 ‘럭셔리 컬렉션’도 오픈이 확정되는 등 럭셔리 티어 브랜드들의 연이은 론칭 소식이 있다. 더불어 베트남 부동산 개발 기업 ‘선 그룹’은 관광 명소 및 엔터테인먼트 시설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개발을 이어가며, 푸꾸옥을 고급스러운 관광 명소로 인식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번 기사에서는 푸꾸옥의 최신 럭셔리 호텔 개발 소식, 선 그룹 주도의 지속적인 개발, 그리고 글로벌 럭셔리 관광지로 부상할 푸꾸옥의 전망을 살펴보겠다.
리츠 칼튼 리저브 푸꾸옥 & 럭셔리 컬렉션 푸꾸옥
푸꾸옥 남부에 메리어트의 두 럭셔리 브랜드, 리츠 칼튼과 럭셔리 컬렉션 오픈이 확정됐다. 이 두 프로젝트를 개발하는 그룹은 베트남의 부동산 기업 선 그룹으로, 필자가 근무하는 JW 메리어트를 포함해 뉴월드, 프리미어 빌리지, 프리미어 레지던스, 곧 오픈할 ‘라 페스타 힐튼 큐리오 컬렉션’까지 총 5개의 리조트를 위탁 운영하고 있다.
메리어트 경영진과 선 그룹 대표단은 10월 말 푸꾸옥에서 두 럭셔리 브랜드 공식 계약을 체결했다. 푸꾸옥 남부 혼톰섬(Hon Thom Island)과 혼봉섬(Hon Vong Island)에 위치하게 될 두 브랜드는 JW 메리어트에 이어, 메리어트 사가 푸꾸옥에 개발하게 될 2, 3번째 브랜드가 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푸꾸옥에서 럭셔리 티어 브랜드는 JW 메리어트, 리젠트 푸꾸옥, 파크 하얏트 레지던스(2024년 오픈 예정)에 불과했다. 메리어트 계열의 상위 브랜드가 2개나 더 들어선다는 것은 타 럭셔리 브랜드 호텔들의 푸꾸옥 진입 결정이 수월해질 것을 의미한다.
서명식에서 선 그룹 이사회 Dang Minh Truong 의장은 “JW 메리어트 푸꾸옥 에메랄드 베이의 놀라운 성공에 이어 푸꾸옥에서 메리어트 인터내셔널과 파트너십을 이어가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 이로써 푸꾸옥은 베트남의 매력적이고 부유한 관광 명소로서 고급 관광 및 숙박에 대한 글로벌 인식을 높일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이번에 지어질 리츠 칼튼의 경우 공식 명식은 Ritz Carlton Reserve Hon Vong Phu Quoc이다. 리츠 칼튼에서도 최상위로 분류되는 리츠 칼튼 리저브의 경우에는 현재 전 세계에 5개 프로퍼티만 존재한다. 그만큼 선 그룹과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에서 심혈을 기울일 프로젝트가 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JW 메리어트를 포함해 인터컨티넨탈 선 페닌슐라 다낭, 카펠라 하노이 등 이미 선 그룹과 여러 차례 프로젝트를 함께한 리조트 건축의 대가 빌 벤슬리가 디자인을 담당했다. 40개 빌라로 이뤄지며, 면적은 200~2000㎡로 하와이 오아후섬 북부의 전형적인 폴리네시아 높은 지붕 주택 스타일로 디자인했다.
더 럭셔리 컬렉션 혼톰 아일랜드(The Luxury Collection Hon Thom Island)는 케이블카의 종점인 혼톰섬 안에 개발된다. 혼톰에서 가장 아름다운 해변인 짜오 비치 앞에 위치하며, 305개 객실에 면적이 50㎡부터 시작하는데 이는 기타 호텔에 비해 넓은 편이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디자인 컨설팅 회사인 10Design의 건축팀이 디자인한 이 호텔은 바람을 가득 머금은 거대한 돛이 바다를 향해 뻗어 나가는 모습을 형상화하고 있다.
더 럭셔리 컬렉션 혼톰 아일랜드는 파도 수영장, 어린이 놀이 공간, 피트니스 센터 및 스파, 사우나실, 레스토랑, 루프탑 바, 대형 회의실 등 투숙객을 위한 최고 수준의 생활 및 엔터테인먼트 시설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속적인 관광 명소 및 엔터테인먼트 시설 개발
특히 푸꾸옥 남부 개발을 주도하고 있는 선 그룹은, 12월 21일 ‘라 페스타 푸꾸옥, 큐리오 컬렉션 바이 힐튼’ 리조트를 오픈했다. 베트남 최초의 힐튼 큐리오 컬렉션 브랜드로, 유럽풍 지중해 마을로 유명한 선셋 타운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다. 197개의 객실에, 4개의 레스토랑, 인피니티 풀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탈리아 아말피 해안에서 영감을 받은 디자인으로, 노을이 지는 오렌지 레드 벽과 파스텔 컬러를 테마로 하고 있다.
라 페스타 힐튼이 오픈하는 당일, 선셋 타운에는 이곳을 상징하는 구조물 ‘키스 브리지(Kiss Bridge)’와 베트남 최초의 해안 야시장인 ‘부이페스트 바자(VuiFest Bazaar) 나이트 마켓’이 오픈했다. 키스 브리지는 견우와 직녀 이야기에 영감을 얻어 만든 구조물로, 두 개의 다리가 바다 앞쪽을 감싸며 서로 닿지 않고 약 2cm의 거리를 두고 있다. 일몰의 태양이 다리 중앙에 위치하면 오작교처럼 다리가 연결되어 보이도록 디자인됐다. 여행 온 커플이나 웨딩 촬영을 위한 신혼부부들의 사진 명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부이페스트 바자 나이트 마켓은 베트남 최초의 해안가 야시장으로, 베트남 현지 음식과 쇼핑 및 기념품 상점이 들어서 있다. 거기에 길거리 뮤지컬 공연, 불꽃놀이 등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결합해 선셋 타운을 찾는 관광객들의 즐길 거리와 볼거리를 담당하고 있다.
푸꾸옥의 글로벌 럭셔리 관광지로의 부상
다른 휴양지에 비해 럭셔리 브랜드 리조트가 부족하다고 알려진 푸꾸옥은 글로벌 체인 호텔의 로열티 회원에게 다소 제한적인 선택권을 제공했다. 그러나 위에 언급한 것처럼 이제 더 많은 럭셔리 인터내셔널 브랜드들이 개발될 예정으로, 전 세계 로열티 멤버들이 방문할 설득력 있는 이유를 제공하게 됐다. 관광 리조트부터 럭셔리 리조트까지 다양한 범주의 리조트들이 설립돼 관광객들에게 폭넓은 선택권을 줄 것이다.
또한 현재 베트남을 방문하는 해외 관광객 중 1위를 차지하고 있는 한국 시장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다낭, 나트랑 등 베트남 휴양 관광지에 대해 친숙해진 한국인들이 푸꾸옥에도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를 반영해 한국에서 푸꾸옥까지 매일 5편의 정기 항공편이 운항하고 있으며, 추가 확장에 대한 기대를 불러 모으고 있다. 또한 중국, 유럽, 러시아를 포함한 새로운 항공 노선도 곧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 고급 리조트, 관광 명소 및 엔터테인먼트 시설, 항공 노선의 지속적인 개발은 푸꾸옥 관광 산업의 유망한 미래를 알려준다. 푸꾸옥의 건강한 발전이 기대되는 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