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스닷컴, “국내 직장인 3명 중 약 2명, 올 추석 여행 계획 있어”

2023.09.04 16:54:16

- 호텔스닷컴, ‘스마트 쇼핑’ 모바일 앱 기능 업계 최초 출시 … 완벽한 호텔 매치 위한 맞춤형 숙소 비교·검색 지원해
- 올 추석 여행 동행자 1 순위는 ‘가족’ … 국내 여행객 3명 중 2명, 이번 추석 연휴 ‘가족과 해외 여행 희망해’
- 호텔스닷컴, 추석 여행 계획 조사 결과 발표 … 한국인 직장인 절반 이상(56%), ‘황금연휴’ 즐기기 위해 연차 사용할 것

 

호텔스닷컴이 실시한 최근 조사에서 다가오는 추석 연휴 기간에 강력한 여행 수요가 있을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이번 추석은 연차 3일을 사용할 경우 최장 12일까지 쉴 수 있어 여행 수요가 높을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호텔스닷컴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추석 연휴기간을 포함한 9-10월 투숙 기간을 기준으로 해외 여행 검색량은 전년 동기간 대비 56% 이상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나아가, 이번 추석 연휴(9월 28~30일)는 임시공휴일(10월 2일), 개천절(10월 3일), 그리고 한글날(10월 9일)까지 더해져 ‘황금연휴’를 즐길 수 있는 최적의 시기다.

 

호텔스닷컴이 한국인 직장인(만 25~65세)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최신 설문조사2에 따르면, 응답자의 59%가 ‘2022년 연차를 다 소진하지 못했다’고 밝히며, 그 주요인으로 ‘업무일정과 겹쳐서(49%)’를 가장 많이 꼽았다. 한편, 한국인 직장인 65%가 ‘이번 추석 기간에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고 답했으며2-3, 56%는 추석연휴를 보다 길게 즐기기 위해 심지어 ‘하루 이상의 연차’를 사용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호텔스닷컴은 국내 직장인들 사이에서 추석 연휴기간을 이용하는 등 워라밸을 추구하는 이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국인 여행객의 81%가 아시아 국가로 추석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여전히 인기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러한 선호도는 호텔스닷컴 코리아 플랫폼 내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오사카’, ‘도쿄’, ‘후쿠오카’ 등 일본의 주요 도시가 모두 최다 검색 여행지 3순위권 안에 이름을 올렸다.3 추석 기간 함께 국내외를 여행하고 싶은 동행자 유형으로는 ‘가족’이 1위(해외 여행: 67%, 국내 여행 77%)에 올랐으며, ‘연인’ 및 ‘친구’가 그 뒤를 이었다.

 

무엇보다도, 본 설문조사 결과에서 호텔스닷컴은 여행이 한국인 직장인들에게 여러가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특히 직장에서 긍정적인 마인드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점에 주목했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응답자의 53%는 ‘여행을 다녀오면 더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된다’고 답했으며, 43%는 ‘여행은 번아웃 방지에 도움이 된다’고 답했다. 개인적인 측면에서는 여행이 ‘‘스트레스를 줄이고 불안감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호텔스닷컴의 여행 전문가이자 담당자인 멜라니 피시(Melanie Fish)는 “한국인 여행객들은 이번 추석,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려는 명절의 전통적인 의미를 살리는 동시에 연휴를 최대한 활용해 해외 여행지에서 뜻 깊은 시간을 보내고 싶어하는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났다”고 말했다. 이어, “호텔스닷컴이 최근 발표한 인공지능 기반의 ‘스마트 쇼핑(smart shopping)’ 기능은 앱 이용자들에게 여러 숙소를 보다 편리하게 비교, 그리고 최적의 객실을 추천해줌으로써 여행객들이 완벽한 숙박시설을 찾는 과정에서 겪는 스트레스를 덜어준다”고 설명했다.

 

호텔스닷컴은 이번 추석을 맞이해 여행을 오래 기다렸을 국내 여행객들을 위해 호텔스닷컴 멤버 대상으로 엄선된 호텔에서 평균 20%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추석 세일*을 선보이며 여행객들의 합리적인 여행을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