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 IT 통합 솔루션 기업 Cody, the Manager(코디더매니저, 이하 코디)는 데이터 기반의 호텔 운영 자동화 소프트웨어를 제공, 최적의 인원으로 호텔이 가장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모토로 하고 있다.
코디의 솔루션은 특히 코로나19 이후 국내 관광 업계를 비롯한 서비스 업계에서 인력 투입의 난제로 부각하면서, 호텔산업에 요구되고 있는 업무 패러다임 전환의 중심에 있다. 최근 호텔업계는 고용 불안정성, 세계정세에 기반한 급격한 인건비 상승, MZ세대에게 매력적이지 않은 근무환경으로 인한 취업 의지 상실 등의 난제에 사회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저출산 문제까지 더해져 인력 중심 운영의 한계에 부딪히고 있다.
이에 대안으로 키오스크, AI 로봇 등을 위한 IT 시스템의 필요성과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 호텔 IT 시스템의 중심에 있는 코디를 만나 업데이트된 솔루션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봤다.
PMS 중심으로 고도화되는 코디 솔루션
대한민국 대표 호텔 IT 기업 코디가 호텔 운영 자동화 소프트웨어 개발에 기술적 전문성을 바탕으로 최상위 PMS 버전을 최근 5성급 호텔에 제공했다. 신규 PMS 버전은 CRM과 연결해 강력한 데이터 활용과 마케팅 연동에 최적화됐다. 다양한 솔루션들과 연결돼 호텔 업무 자동화의 중심에 놓이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별히 코디 부킹엔진은 호텔의 최대 고민인 다이렉트 부킹을 위한 최상의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다. 호텔 홈페이지 기본 연동 서비스뿐만 아니라 URL 등록 방식으로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네이버 블로그 등 다방면의 SNS에서 예약을 진행할 수 있으며, 구글호텔의 최상위 노출 서비스는 론칭 후 150여 호텔에서 이용 중이다.
코디는 업계 최초로 PMS 연동 키오스크를 개발해 다년간 운영과 데이터 노하우를 축적해왔다. 최근에는 호텔에서 키오스크를 조금 더 쉽게 운영할 수 있도록 신규 모델을 도입하고 월대여 방식의 서비스를 시작했고, 야간 시간대 워크인 고객이 이용할 수 있는 객실 자동배정 기능, OCI(온라인 체크인 사전 등록) 기능, OCI와 연동돼 고객에게 발급된 QR코드를 통해 손쉽게 체크인 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했다.
최근 기업 경영의 화두인 ESG 도입에 있어 최적의 솔루션이자 다양한 업무 파트에 효과적인 e-Registration(이하 e-Reg)도 많은 호텔의 관심을 받고 있다. 홀리데이인 익스프레스 홍대 이병학 총지배인은 “코로나19 초기 호텔 운영이 어려운 시기임에도 e-Reg 도입을 통해 종이 등록카드를 없앰으로써 불필요한 자원의 발생, 관리 및 폐기 처리 등의 불편함을 해소했을 뿐만 아니라, 고객 데이터를 직접 PMS로 가져오면서 업무 효율성 증대, 고객 정보 수집 용이성, 마케팅 연계 데이터 활용 등의 다양한 장점을 직접 경험할 수 있었다.”고 말하며 “이러한 e-Reg의 긍정적 효과를 토대로 지속적인 호텔의 DT를 이뤄 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e-Reg는 오페라는 물론 Cody PMS와의 연동으로 앞으로 더욱 많은 호텔에 도입될 것으로 보인다.
객실 운영 자동화, 최적의 솔루션 E-House
체크인 단계 이외에도 투숙 중인 고객에게 필요한 서비스, 운영 효율화를 위한 솔루션도 마련돼 있다. 우선 투숙객을 대상으로 강력한 연동 기반인 PMS에 두왓(Dowhat), 아이스테이(iStay) 등 다양한 In-House 서비스 솔루션과 긴밀히 협업, 연동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운영 측면에서는 구인의 어려움이 많은 호텔 포지션인 하우스키핑 업무를 지원하는 e-Housekeeping(이하 e-House)이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다.
코디더매니저 이의구 본부장은 “객실정비 근무자들의 객실 자동화 배정, 업무 내역 관리, 정산데이터 등의 운영 시스템 역할뿐만 아니라 오페라 연동을 통한 객실 정보 확인 및 정비 이후 처리 상태 반영 등 양방향 서비스를 제공받음으로써 최고의 업무 효율화를 이뤄내고 있다.”고 전하며 “여기에 관리자 PC, 인스펙션 담당자 모바일, 룸메이드 근무자 테블릿 등 각각의 업무 환경과 디바이스에 맞는 인터페이스를 제공받고 있어 편리하다.”고 소개했다.
지속적으로 선진화된 호텔 IT 선보일 예정
한편 서비스 확장에 나선 코디는 호텔 IT 통합 솔루션 기업에 걸맞게 호텔의 수익 증대에 도움이 되는 수익관리시스템(RMS)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인바운드가 재개되면서 확장된 시장 속, 철저한 수익관리를 통해 수익 극대화가 호텔업계의 새로운 과제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코디의 운영 자동화 솔루션들은 최적의 인원으로 호텔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 궁극적으로 호텔의 매출을 증가시키는데 제 역할을 하고 있어 코디의 RMS도 벌써부터 많은 호텔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현재 코디를 구성하고 있는 팀은 컴퓨터공학을 전공한 CEO와 호텔 IT 경험이 풍부한 개발자, 기획자를 포함한 호텔 전문가들로 구성됐다. 선진화된 호텔 IT를 견인하는 기업으로 높은 신뢰를 받고 있는 코디. 2023년에는 갖추고 있는 기술력, 고도의 데이터 분석, 호텔산업에 대한 이해력을 기반으로 해외 진출도 계획 중이라고. 이들이 펼치는 호텔 자동화의 현재와 앞으로의 모델들이 실제 어떻게 구현돼 갈지 호텔업계의 관심과 기대가 집중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