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irtrade News]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 2022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에 공정무역관 참가 외

2022.06.20 09:00:57

- <호텔앤레스토랑>은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와 함께 호스피탈리티산업의 윤리적 소비를 지원합니다.

 

Fairtrade Event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 2022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에 공정무역관 참가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는 6월 7~10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2022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SEOUL FOOD 2022)에서 공정무역관을 운영한다. 올해로 40번째를 맞는 이번 서울푸드 2022는 전 세계 30여 개국의 800여  개사가 참가해 1600부스 규모로 진행될 예정이며,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는 공정무역 인증 상품의 홍보·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들에게는 안전성·윤리성·지속가능성이 보장된 먹거리를 알리고, 공정무역 인증 제품의 제조사 및 수입사의 판로확대와 ESG경영 실천을 지원하고자 한다. 
공정무역관의 부스 위치는 서울푸드 2022 전시장 내 4C 704이며, 국내에 유통되는 다양한 공정무역 인증 제품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공정무역 인증 설탕을 사용해 딸기·블루베리·망고·패션후르츠 등 공정무역 과일청 4종 출시를 앞두고 있는 이안스 푸드 글로벌이 공정무역관 입주사로 함께 해 공정무역의 가치와 신제품의 론칭 및 홍보를 진행한다. 이안스 푸드 글로벌(Eans Food Global)은 과일청 제조 전문기업으로 기업의 ESG경영 실천과 달성을 위해 이번 공정무역 과일청 4종을 시작으로 공정무역 설탕을 활용한 다양한 공정무역 식품 라인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Fairtrade Korea
2022 세계 공정무역의 날 행사 진행

 


매년 5월 둘째 주는 세계 공정무역의 날로 올해는 5월 14일이다. 세계공정무역의 날은 공정무역을 널리 알리고 시민들의 활발한 참여를 촉구하기 위한 날이며, 전 세계 공정무역 관련 단체와 기관들이 다양한 행사와 캠페인을 펼친다.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는 세계 공정무역의 날을 맞아 대학로에 위치한 페어트레이드센터 내 공정무역 Café & Shop에 방문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공정무역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공정무역 시장 저변 확대를 위해 SNS 팔로우 이벤트와 공정무역 사진 전시회를 개최했다. 


SNS 이벤트는 시민들이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의 카카오톡채널 또는 인스타 계정을 팔로우할 경우 맥널티 공정무역 원컵을 증정하는 행사로, 이는 단순히 선물 증정을 넘어 시민들에게 지속적으로 공정무역 관련 최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 공정무역 사진전은 대학로를 지나가는 많은 시민들이 공정무역 생산자들의 사진을 보며 공정무역에 호기심을 갖고 공정무역 카페 & 숍을 방문하는 계기가 됐다.  

 

 

Fairtrade Product
디얼시, 국내 최초 공정무역 인증 화장품, 클린징 4종 출시 


지난 5월 14일 세계공정무역의 날을 앞두고 한국 최초의 공정무역 인증 화장품이 출시됐다. 친환경 뷰티 기업 디얼시(the+earth+thy, 당신의 지구 조합어, 대표 백진주)가 공정무역 인증 설탕을 활용한 화장품 브랜드 ‘카라멜리(Karamelly)’의 클린징 제품 4종을 론칭한 것이다. ‘카라멜리’는 설탕을 녹이면 포도당으로 분해된 뒤 다시 결합하면서 카라멜이 되는 카라멜 제조공법에서 영감을 받아 탄생한 브랜드로, ‘카라멜리’에서 가장 먼저 선보이는 제품은 클렌징 라인의 머스코바도 솝 바(100g)다. 모리셔스 사탕 농가에서 수확한 머스코바도(비정제 설탕)의 거친 입자를 독자적 기술인 ‘카라멜라이즈’ 공법을 적용해 액상화 시켜 피부에 자극 없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Fairtrade Korea 
서울사대부고 학생들의 롯데 GRS에 감사편지 전달

 

 

지난 4월, 서울대학교 사법대학 부설고등학교 유네스코부 동아리의 학생 8명과 정자연 선생님이 서울 종로구 혜화동에 위치한 페어트레이드 센터(공정무역 센터)에 방문했다. 유네스코부는 세계시민의식과 더불어 평화, 협력, 상호존중과 관용, 나눔, 배려 등 UN이 지향하는 가치를 생활 속에서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는 동아리로 공정무역과 다양한 공정무역 제품을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학생들은 페어트레이드 센터에서 공정무역 제품 체험과 강의를 통해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가 공정무역과 어떻게 맞닿아 있는지 이해하는 계기가 됐다. 특히, 국내 기업들의 여러 공정무역 도입 사례를 배우며, 앤제리너스 커피, 롯데리아, 크리스피 크림 도넛 등 국내 프랜차이즈 최초로 공정무역 인증 커피를 도입한 롯데 GRS에 감사편지를 쓰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학생들은 “공정무역을 통해서 세계의 여러 사람들을 돕고, 지구를 지켜 주셔서 감사합니다. 힘내세요. 파이팅!”, “지구를 지켜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롯데 파이팅!” 등 다양한 응원의 메시지를 남겼다. 



서현진 기자 hrhotelresort@hanmail.net
<저작권자 ⓒ 창간 31주년의 국내 유일 호텔산업 전문지 - 호텔앤레스토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