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DGE가 새로운 백서 '호텔 유통과 팬데믹: The Tourism Chessboard'를 발간했다. 백서를 통해서는 호텔 유통에 대한 최신 데이터를 업데이트하고 호텔 유통 패턴의 급격한 변화를 관찰했다. 그동안 D-EDGE는 2018년부터 온라인 호텔 예약의 진화에 따른 지표를 주기적으로 발행, 호텔리어를 위한 Saas 및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해오고 있다. 이번 백서는 D-EDGE의 1만 2000여 개의 계약사와 안정적으로 D-EDGE CRS를 사용하는 4000여 개의 호텔을 기반으로 연구된 결과를 담고 있다.
연구를 통해 D-EDGE는 호텔의 온라인 유통 믹스의 진화, 평균 예약 가치의 진화와 더불어 숙박 기간을 연구하고 예약 취소 상황도 살펴봤다. 아래 그래프에서 확인할 수 있듯 현재 전 세계적으로 호텔 예약이 여전히 코로나 이전 수준보다 훨씬 저조한 상황이다. D-EDGE의 분석에 따르면 서로 다른 플레이어와 서로 다른 판매 채널 간의 카드를 재편성하는 유통 구조에서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이외 연구의 주요 결과로는 2021년 아시아 호텔 온라인 판매의 41%가 호텔 웹사이트를 통해 이뤄짐으로써 다이렉트 유통의 비중이 나날이 커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시장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OTA의 경우 익스피디아나 아고다와 같은 대형 플레이어의 점유율이 크게 감소한 반면 에어비앤비 또는 로컬 OTA와 같은 플레이어들의 영향력이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백서는 영어, 중국어, 프랑스어, 독일어, 체코어, 이탈리아어, 일어, 포르투갈어, 스페인어 총 9개 언어로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