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연의 Sustainable Hotel] 발리의 대표적인 지속가능한 호텔, DESA POTATO HEAD

2024.09.21 08:07:47

*이 글은 지속가능한 도시관광연구소 디지털 아카이브 (blog.naver.com/instsut) 의 내용 중 일부입니다.

 

발리의 유명 관광지인 스미냑(Seminyak)에 위치한 데사 포테이토 헤드(Desa Potato Head). 인상적인 객실로 구성된 두 개의 호텔과 함께 비치클럽, 매력적인 레스토랑 등 감각적인 부대시설과 액티비티로 발리를 찾는 수많은 관광객들에게 반드시 방문해야 할 곳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곳이다. 데사 포테이토 헤드는 창의적인 마을(Creative Village, Desa는 인도네시아어로 마을을 의미)을 추구하는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로, 아름다운 건축물의 디자인을 비롯해 다양한 예술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한편 2017년 아시아 최초로 UNFCCC 인증 탄소중립을 달성한 호스피탈리티 기업으로 선정되고, 폐기물 매립량을 3% 수준으로 줄이는 등 운영철학에 있어서는 지속가능성의 추구를 넘어 적극적인 재생 운영을 실천하고 있는 발리의 대표적인 지속가능한 호텔이기도 하다.

 

 

데사 포테이토 헤드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출신의 기업가 Ronald Akili에 의해 만들어졌다. Akili와 그의 팀은 인도네시아에 글로벌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발리에 3ha 규모의 부지를 확보하고 단계적인 개발을 시작했다. 첫 번째는 2010년 포테이토 헤드 비치클럽의 개장이었다. 비치클럽의 파사드(Facade)는 콜로세움을 모티브로 컬러풀한 윈도우셔터를 재활용해 만들었으며, 활기찬 스미냑의 상징적인 랜드마크기도 하다.

 

비치클럽 내부에 들어서면 인피니티풀을 마주하게 되고, 500㎡ 넓이의 잔디밭에는 일광욕을 하고 있는 고객들을 볼 수 있다. 레스토랑, 음악클럽, 바, 수영장을 결합한 최신 유행의 조합인 포테이토 헤드 비치클럽은 힙스터 군중들의 사교장소가 돼 여행객과 현지인 모두를 끌어들이고 있다. 

 


다음으로 2015년에는 호텔 카타마마(Katamama)를 개장했다. 카타마마는 인도네시아 건축가 Andra Matin이 설계했으며, 모든 객실이 스위트로 구성된 호텔이다. 마지막 단계는 데사 포테이토 헤드의 핵심시설인 호텔 포테이토 헤드 스튜디오(Potato Head Studios)의 건설이었다. 창의적인 놀이터 개념을 도입해 168개의 객실로 구성된 포테이토 헤드 스튜디오는 Rem Koolhaas가 설립한 네덜란드 OMA의 건축가 David Gianotten이 설계한 곳이다.

 

지속가능성, 문화체험 및 예술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공간이자 크리에이티브 센터로서 관광객들이 지역사회와 교류할 수 있는 장소로서 일반적인 호텔의 기능을 넘어서는 상징적인 공간이다. 포테이토 헤드 스튜디오는 2021년 7월에 개장했으며, 인도네시아의 글로벌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를 위한 데사 포테이토 헤드 프로젝트는 10여 년의 기간을 통해 완성됐다. 이제 데사 포테이토 헤드가 추구하는 재생전략(Regenerate), 실천계획(Initiative), 실천활동(Activities)을 차례로 살펴보자.

 


1. REGENERATE
OUR PHILOSOPHY
데사 포테이토 헤드의 슬로건은 “Good Times, Do Good”이다. 슬로건은 자신의 기분을 좋게 하는 것만이 아니라, 좋은 일을 하는 것 자체가 즐겁다는 믿음에 기반하고 있다. 데사 포테이토 헤드는 ‘좋은 일을 하자.’는 구호가 아니라, 실질적인 활동을 통해 더 책임감 있게 살 수 있는 방법을 끊임없이 추구하고 제공하면서, 이러한 좋은 일을 하는 과정에서 굉장한 즐거움을 느끼는 수많은 고객, 직원, 이웃을 목격하고 있다. 채식주의를 유일한 선한 식사방법이라고 추천하는 대신, 일주일에 며칠은 스스로 채식 선택의 동기를 가질 정도로 맛있는 식물성 요리를 만드는 것이 그 예다. 경험과 품질을 희생함으로써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려는 사람은 없으므로, 모든 것에서 타협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입증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OUR COMMITMENT
재생을 추구하는 환대(Regenerative Hospitality)는 다음 세대의 여행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이는 새로운 관광으로 방문객과 목적지 모두를 풍요롭게 하는 경험이며, 단순한 유행이 아니라 호스피탈리티산업 전반에 영감을 주고 변화의 모델로 제시하고자 하는 의지의 표현이다. 재생을 향해 나아가는 것은 지속가능성 여정을 시작하는 방법으로, 목표는 단순하다. 낭비없이 운영하고, 사람들이 좋은 시간을 보내고 좋은 일을 하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지속가능성과 재생은 데사 포테이토 헤드의 핵심이다. 2017년, 자체 폐기물을 현장에서 분리수거하는 간단한 행위로 시작해, 쓰레기를 관리하는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면서 매립지로 보내는 쓰레기의 양을 50%에서 3%까지 줄일 수 있었다. 

 

 

OUR ACTIONS
지속가능성과 재생이라는 단어는 혼용되는 경우가 많지만 중요한 차이가 있다. 데사 포테이토 헤드가 지속가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으로 여정을 시작했지만, 상황이 그대로 유지되기를 바라는 것만이 전부가 아님을 깨달았다. 더 나은 지구를 위해서는 지속가능성에서 재생성으로 전환이 필요했으며, 모든 일은 재생이라는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 데사 포테이토 헤드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활용하는 상상력을 동원해 가구, 편의시설, 예술활동 등으로 업사이클링하는 순환 접근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2. INITIATIVE
데사 포테이토 헤드는 배출되는 폐기물을 책임감있게 관리함으로써 지속가능성 여정을 시작했다. 폐기물을 책임감있게 관리하는 경험은 많은 영감을 주고 있으며, 지구를 행복하게 유지하기 위한 실천계획은 다음과 같다.

 

ZERO WASTE
공동의 의무와 개인의 책임(Responsibility And Accountability). 이 단어들은 지속가능성을 의미한다. 데사 포테이토 헤드는 폐기물이 발생되는 원천에서부터 분리수거함으로써 2017년 50% 이상이었던 폐기물 매립량을 최근에는 3%까지 줄일 수 있었으며, 별도의 측정을 통해 확인 및 관리하고 있다. 모든 투숙객에게 Zero Waste Kits를 제공하는 등 폐기물 제로를 향한 데사 포테이토 헤드의 여정은 계속 진행 중으로, 더 나은 일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WASTED SUWUNG
환경을 돌보는 것은 경쟁이 아니라 집단적인 책임이며, 이를 위해 새로운 차원의 협업이 필요하다. 폐기물센터는 폐기물을 분류하고 최대한 재사용함으로써 발리의 넘쳐나는 매립지로 보내는 양을 극적으로 줄이기 위한 발리 기반 기업들 간의 공동 노력이다. 데사 포테이토 헤드는 이웃마을인 Batu Belig를 위한 폐기물 제로를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폐기물 제로 발리(Zero Waste Bali)가 목표다.

 

SWEET POTATO PROJECT
팬데믹 기간 동안 계획한 커뮤니티 푸드 프로젝트는 재생 농업을 중심으로 한다. 영양가 있는 음식, 농산물 그리고 지역사회를 위한 일자리와 긍정적인 에너지를 제공하는 두 개의 재생농장(Syntropic Farm)을 웨스트 발리에 세웠다. 첫해에 1800kg의 음식을 수확하고 1만 2500식 이상의 식사를 이웃들에게 기부했다. Tanaman과 같은 데사 포테이토 헤드의 식음료업장에서 사용되는 식재료는 모두 이 농장에서 조달하고 있다.

 


CARBON NEUTRALITY
2017년에는 아시아 최초로 UNFCCC 인증 탄소 저감 프로젝트에 투자해 탄소중립을 달성한 호스피탈리티 기업이 됐다.

 

OFFSET YOUR STAY
작은 몸짓 하나도 멀리까지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 데사 포테이토 헤드는 Fairatmos와 제휴해 고객이 머무는 동안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을 상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탄소 배출 상쇄를 선택함으로써, 고객들은 지역의 숲을 행복하게 유지하는 Central Kalimantan과 같은 보존 프로젝트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으며, 이러한 활동으로 만들어지는 행복한 숲은 결국 행복한 지구를 만들게 된다. 

 

 

WASTE LAB
영감을 주고받는 연구개발 디자인 워크숍은 창의적인 에너지로 넘친다. 이곳은 폐기물 제로화라는 목표에 전념하는 역동적이고 협업적인 공간으로, 일상적인 운영에서 나오는 잉여자재와 발리에서 수집한 폐기물을 사용해 패션, 디자인 오브제와 장식품을 만들고 있다. 폐 콘크리트 덩어리로 만든 테라조, 재활용 페트병 1.7톤으로 현지 장인들이 직조한 천장패널 등 휴지 박스에서 비누 디스펜서에 이르기까지 대부분의 호텔 편의 시설은 마을과 주변 섬 내부에서 발생하는 폐기물로 만들어진다. 이러한 모든 활동은 데사 포테이토 헤드의 자재 순환성을 강화하는 방법이다.

 

OPEN SOURCE
투명성은 가장 중요한 핵심으로, 데사 포테이토 헤드는 오픈소스를 통해 폐기물 관리의 여정을 공유하고, 달성한 것들을 살펴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The WOMB의 시각화 데이터 자료를 통해 지속가능성 실행의 이면에 있는 사실과 숫자들에 대해 더 깊은 이해를 할 수 있다.

 

 

NET ZERO
진정한 재생을 위한 다음 단계는 Net Zero 상태를 달성하기 위해 전환하는 것이다. 데사 포테이토 헤드는 이미 탄소 중립 목표를 달성했지만, 유해한 온실가스에는 탄소 이상이 포함돼 있으며, Net Zero는 이러한 독성 배출물을 구성하는 물질을 더 많이 제거하는 것을 의미한다.


3. ACTIVITIES
데사 포테이토 헤드의 재생활동 실천방법을 공유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고 있다. 포테이토 헤드의 폐기물 처리 변화 여정을 따라가다 보면, 지속가능성이라는 사회적인 대의명분에도 기여할 수 있으며, 버려지는 물질의 재사용법을 배울 수 있고, 탄소배출을 제거하기 위한 첫걸음을 내딛을 수 있다.

 

 

FOLLOW THE WASTE TOUR
분리수거돼 재료로 가공되고 데사 포테이토 헤드에서 필요로 하는 각종 물건으로 다시 만들어지기까지의 과정을 돌아볼 수 있다. 여정의 마지막에는 재생과정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워크숍을 통해 고객들은 데사 포테이토 헤드의 폐기물 처리 여정에서 새로운 깨우침을 경험할 수 있다.

 

MANGROVE CONSERVATION
맹그로브 나무 한 그루는 0.3톤의 탄소를 제거할 수 있으며, 이는 300kg 이상으로 성숙한 열대우림 나무보다 2~4배 많고, 1179.4km를 주행하는 것과 맞먹는 역할이다. 데사 포테이토 헤드의 맹그로브 보존 활동의 하나로 방문객은 카누를 타고 쓰레기를 모으는 활동을 통해 탄소 제거와 생물다양성을 촉진하는 맹그로브 나무 심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NASI BUNGKUS
발리 전통의 농업지식을 고수하며, 직접 파종한 것을 사용하고 있다. 데사 포테이토 헤드의 레스토랑에서는 발리 고아원을 지원하는 Sweet Potato Farm에서 재배한 식재료를 활용해 조리한다. 방문객들은 식품 유통 프로그램에 참가해서 유기농 재료를 사용하는 전통적인 식품 포장 방법을 배워볼 수도 있다.

 

 

SWEET POTATO KIDS
매력적이고 교육적인 데사 포테이토 헤드의 키즈클럽은 다음 세대가 지구를 보호하는 활동을 장려하도록 만들어졌다. 흥미로운 워크숍에서는 대나무 연 만들기, 코코넛으로 장난감 만들기, 씨앗과 같은 유기농 재료를 사용한 색(Color) 만들기, 판지를 사용한 그림틀 만들기, 바이오 기반의 재료를 활용한 다양한 흥미로운 것들을 만들기 등의 프로그램이 있다.

 

MORNING BEACH CLEAN UP BY WASTED COLLECTIVE
여유로운 산책과 함께 The Morning Beach Clean Up에 참가해 Petitenget Beach를 깨끗하게 정화하는 활동을 통해 당신의 마음챙김(Mindfulness)도 아우를 수 있다.


지속가능성에 대한 Akili의 헌신은 포테이토 헤드 프로젝트를 넘어 더욱 확장되고 있다. 발리를 방문하지 않아도 데사 포테이토 헤드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경험영역을 넓히는 것이 목적이다. 스트리밍 이벤트와 같은 디지털 형식이거나 세계 여러지역 도심의 오프라인 웰빙 휴양지의 형태가 될 수도 있다. 2020년에는 후드티, 오버셔츠, 티셔츠, 스웨트팬츠 등의 캐주얼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 ‘The Waste Collective’를 론칭했다.

 

이 옷들은 나무껍질섬유로 만든 직물 Washi, 재활용 면과 지속가능하게 재배된 버진 면 섬유를 50/50 혼합한 EcoLife, 재활용된 옷으로 만든 ReCraft 등 세 가지 친환경 직물을 사용해 만들었다. 아름다움과 편안함에 대해 타협하지 않고 지속가능한 선택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만들어진 The Waste Collection. Akili는 호스피탈리티산업을 넘어 그리고 발리를 넘어 전 세계의 사람들에게 이러한 철학을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사진의 저작권은 Desa Potato Head에 있습니다(potatohead.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