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연의 Sustainable Hotel] 친환경 호텔의 아이콘, PAVILIONS HIMALAYAS – THE FARM

2024.08.22 08:22:47

*이 글은 지속가능한 도시관광연구소 디지털 아카이브 (blog.naver.com/instsut) 의 내용 중 일부입니다. 

 

웅장하고 경이로운 히말라야의 안나푸르나를 배경으로 천혜의 지역에 위치한 Pavilions Himalayas - The Farm은 친환경으로 운영되고 있으면서도, 럭셔리한 리조트의 안락함과 고요함을 느낄 수 있는 것은 물론 현대인의 지친 몸과 마음 그리고 정신의 활력을 되찾게 해주는 곳이다.

 

 

유럽과 아시아 8개국에서 13개의 호텔과 리조트를 운영하는 Pavilions Hotels & Resorts Group 내에서도 친환경 호텔의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한 Pavilions Himalayas - The Farm은 호텔이 만들어지기 이전부터 그 이야기가 시작된다. 

 

 

Douglas & Insuba Maclagan and THE CHARITIES


Pavilions Himalayas - The Farm이 지원하는 자선단체(Right4Children and Child Welfare Scheme, CWS)는 마음의 평화와 행복을 위한 헌신을 목적으로 설립된 곳이다. 자선단체를 설립한 Douglas는 1993년 네팔 트래킹을 하던 중 한 아이의 엄마가 아픈 아이에 대한 도움을 요청하는 상황에 처했지만 당시에 할 수 있는 일이 없었다. 그러한 경험이 마음에 남아 1년 후 다시 네팔을 방문한 Douglas는 네팔의 아이들 중 약 34%가 5살도 되지 않아 죽음을 맞이하고, 그 원인이 설사, 감기로 인한 폐렴 등 처방약과 관리시설이 있다면 예방할 수 있는 것들이라는 사실을 알게 됐다. 또한 임산부들이 제대로 된 관리를 받지 못해 임신으로 인한 많은 위험에 노출돼 있는 것도 또 다른 원인이었다.

 


1995년 Douglas는 구조적인 지원을 위해 네팔로 이주했고, 할아버지로부터 상속받은 집을 팔아 마련한 재원으로 네팔을 위한 자선단체를 설립함과 동시에 영국과 홍콩에서 자선기금 모금 활동을 전개했다. 자선단체의 첫 번째 활동은 헬스케어와 데이케어센터를 만드는 것이었다. 1살에서 5살까지의 어린이를 낮시간 동안 케어해 주는 매우 단순한 접근으로 마을의 여성인력들이 교육을 받고 이곳에서 아이들을 보살폈으며, 그중 1명이 Insuba였다. 

 


센터는 성공적으로 운영됐고, 그곳에 오는 아이들은 건강하게 자랐으며, 임산부들도 보호됐다. 다른 주변 마을에서도 이들의 성공을 지켜봤고, 그들도 케어센터를 원했다. Douglas는 정부와 협업으로 더 많은 지역에 이러한 케어센터를 설립했으며, 정부는 Douglas에게 NGO 자격을 수여했다. 1996년부터 그는 홍콩 언론의 주목을 받게 됐고, 더욱 많은 후원금을 모아 케어센터를 추가로 개장했다. 또한 홍콩의 자선단체 회장이자 Pavilions Hotels & Resorts Worldwide Group의 회장인 Gordon Oldham과 네팔의 CWS를 공식적으로 후원해 줄 CWS HK를 설립했다.

 

 

그러나 이때 네팔 내전이 시작됐고, 대부분의 NGO들은 위험에 처한 네팔을 떠났으나, CWS는 네팔 국민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그 순간 네팔에 남아 그들을 도왔다. 수백 명의 아이들이 군인으로 징집됐으며, 안전을 찾아 시골마을에서 도시로의 대탈출이 전개됐다. 불행하게도 아이들은 학교를 마칠 수 없었으며, 아동 노동자로, 거리의 부랑아로, 국내의 노예로 심지어는 국경을 넘나드는 매춘인신매매에 노출됐다. 이러한 위기상황에 Douglas는 급속도로 전개되는 도시의 사회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거리의 아이들을 위한 돌봄 및 직업교육센터를 만들었으며, Pokhara에는 Asha Primary Health Clinic을 설립했다. 

 


홍콩과 영국으로부터 자선지원금은 성공적으로 유치됐으나, 2008년 금융위기 발생 후 지원금을 받는 것이 어려워졌다. 이러한 상황은 Douglas와 Insuba에게 경종을 울렸으며, 지역사회와 연계된 제대로 된 사업모델을 만들어 내는 것이 자선활동을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만들어 가는 방법이라는 것을 깨닫게 됐다. Douglas의 어머니가 돌아가시기 전 그녀는 지금의 호텔이 위치한 자리를 방문했고, 네팔의 많은 사람을 도와온 자선사업을 안정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사업을 시작하도록 자금을 지원하고 권유했다. 

 

 

Community and Sustainability


이렇게 시작된 Pavilions Himalayas – The Farm은 두 가지의 중요한 가치를 존립기반으로 하고 있다. 첫 번째는 지역사회와 공동운명체로서 지역을 지원하는 것이다. Pavilions Himalayas – The Farm은 고객뿐만 아니라 지역 공동체를 위해서도 만들어진 곳이며, 이를 위해 지역을 위한 자선 프로젝트의 지원이 첫 번째 미션이다. 지역주민 고용을 최우선으로 하고, 그들이 도심지역으로 이주하지 않고 지역공동체의 일원으로 제대로 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호텔 이익의 상당한 부분을 지역 프로젝트 지원에 할당함으로써, 지역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강화하고 있다. 

 


두 번째, 호텔의 모든 활동은 지속가능성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자연에 대한 유니크한 경험을 최우선 가치로 추구하며, 이러한 경험은 지속가능하고 또한 주변 환경에 어떠한 해도 끼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 호텔은 생태적으로 독립적인 호텔 운영을 인증받았으며, 호텔의 농장은 자연환경을 보존하기 위해 유기농으로 운영되고 있다. 환경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지속가능한 해법으로 태양에너지 활용, 빗물 재활용, 유기가스(Biogas) 생산, 생분해 화장실 도입, 호텔 식자재 자체 공급 등을 실천하고 있다. 호텔이 추구하는 지역공동체 지원과 지속가능한 운영에 대한 내용을 다음에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 

 


The Story of Pavilions Himalayas – The Farm
Design & Construction

Pavilions Himalayas - The Farm은 주변 환경 및 이웃 마을과 어울리도록 설계됐다. 모든 측면에서 친환경을 지향했으며, 설계 초기단계부터 건설 및 준공 과정에 이르기까지 환경에 대한 탄소발자국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했다. 지역 자재의 사용, 지역 일꾼들의 고용, 친환경 기술을 적용한 지역 고유의 건축과 기술의 활용 등을 원칙으로 친환경 디자인의 실천이 전개됐다. 마을의 농지 가운데 만들어진 호텔은 전략적으로 자연적인 지형에 부합되도록 단층을 기준으로 설계되고, 각 부분별 높낮이가 지형에 맞춰 다르게 배치됐다.

 

 

Giveback
Pavilions Himalayas – The Farm은 소유주인 Douglas Maclagan의 ‘WWW.giveback’ 철학에 부합하도록 만들어졌으며, 이는 지역 주민들과 주변 지역의 발전과 복지를 위해 헌신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 지역농부들이 농약을 많이 사용해야 하는 상업적 농업을 지양하고 유기농 농업을 안정적으로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선택을 했다. 지역의 농부들은 더 나은 기술을 습득하고 그들의 농업을 더욱 발전시켰고 결과적으로 호텔에 유기농으로 재배한 양질의 식자재를 제공하고 있다.

 

 

Wealth
Pavilions Himalayas – The Farm은 순이익의 50~70%를 지역 공동체를 지원하는데 할당하며, 나머지는 리조트의 유지관리를 위한 재투자 비용으로만 적립한다. 지역공동체 지원사업에는 의료시설, 교육시설 등이 있으며, 호텔 고객들은 이 두 곳의 시설에 언제든 방문할 수 있다. 

 

 

Work
지역 주민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은 각 가정의 수입을 지원하는 측면과 지역경제를 지원하는 측면의 두 가지 의의가 있다. 65%의 직원은 지역 마을 출신이며, 27%는 가까운 마을인 Pokhara 출신이고, 나머지 8%는 Kathmandu와 같은 네팔의 다른 지역 출신이다. 리조트가 개장한 이후 이곳을 떠난 직원이 없으며, 레스토랑의 10% 서비스요금은 직원들에게 급여와 함께 직접 지급된다.

 

 

Wisdom
호텔을 운영하는 지역을 절대로 오염시켜서는 안되며, 우리가 살고 있는 곳의 아름다움과 지속가능성을 조화롭게 만들어가야 한다는 의무를 다하고자 한다. Pavilions Himalayas – The Farm은 환경을 보호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완전한 자급자족의 생태시스템을 구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글로벌 호텔 운영자들이 Pavilions Himalayas – The Farm의 사례를 더욱 발전시키기를 희망하고 있다.

 

 

Electricity
Pavilions Himalayas – The Farm은 호텔에서 자체적으로 생산된 태양광 에너지를 활용해 운영되고 있다. 에너지 효율을 고려해 조명과 전기기구들을 신중하게 선택해 사용하고 있으며, 특히 LED 전구는 긴 수명과 에너지 효율 측면에서 매우 효율적이다.

 

 

Water Source
빗물집하시설은 리조트가 운영되는 데 필요한 물의 50% 이상을 제공하고 있다. 모든 건축물들은 빗물을 모으기 위한 커다란 지붕으로 덮여있으며, 모든 빌라의 지하에 설치된 물탱크로 빗물이 모아진다. 이렇게 모인 물은 자연시스템으로 정수돼 객실의 욕실에 공급되고, 샤워, 욕조, 세면대로 연결된다. 이러한 방식으로 담수 사용량을 현저하게 감소시킬 수 있으며, 또한 환경에 미치는 영향도 감소시킬 수 있다. 나머지 50%의 물은 리조트의 지하수를 활용하고 있다.

 

 

Water Recycling
Waste Water : 샤워실과 세면대 그리고 욕조에서 배출되는 비누거품이 섞인 ‘Grey Water’는 Bio Sand Filter와 식물들을 활용한 자연 방법으로 처리돼 화장실 변기용 물과 정원용 물로 재사용된다. 나머지 Grey Water는 연못과 농사용으로 사용돼 지역 수자원을 오염시키지 않도록 관리되고 있다.

 


Hot Water
각각의 빌라에는 온수를 만들기 위한 두 개의 효율적인 태양광 패널이 설치돼 있다. 여름철 우기나 겨울철에 구름이 많아 에너지 생산을 위한 충분한 태양광 확보가 되지 않을 때는 중앙집적 열교환 펌프가 자동으로 따뜻한 공기를 전달하도록 돼있다.

 

 

Black Water
빌라의 하수는 농장에서 배출되는 가축들의 분뇨와 함께 중앙의 Bio Gas Plant로 집하돼 메탄가스를 생산한다. 이 가스는 메인주방으로 보내져 리조트의 음식을 조리하는데 사용된다. 매월 쓰레기에서 생산된 조리용 가스는 6~7 가스 실린더에 다다른다.

 

Heating and Cooling
리조트는 객실의 냉난방을 위해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는다. 외부 이중 단열벽의 사이 공간, 마루 바닥 아래, 천장 슬라브 위에 XPS(압출법 단열재)가 사용돼 매우 훌륭한 단열을 제공하고 빌라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있다. 창문을 통해 연결된 자연 환기시스템과 결합된 단열과 태양열을 최대한 활용하는 Passive Solar Design은 1년 내내 객실을 안락한 온도로 유지하도록 설계됐다. 전기팬과 천연조개탄을 사용하는 벽난로는 고객 편의에 맞게 운영되고 있다. 

 

 

Food
신선한 유기농 음식은 현지의 농장에서 바로 제공된다. 우유, 고기, 주요 곡물, 과일, 야채 등은 일년내내 호텔 내의 농장과 주변 마을에서 재배되고 있으며, 지역 식자재를 사용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을 통해 지역 경제를 돕고 있다. Biogas Plant에서 배출되는 잔여물들은 농장을 윤택하게 하는 비료로 사용되고 있다. 

 

Swimming Pool
빗물은 히말라야 소금과 함께 수영장으로 모이며, 이 과정 중에 수영장의 물을 정수하기 위해 소금 염소 생성(Salt Chlorinator) 방식을 적용했다. 소금 염소 생성 방식은 화학적 처리를 제거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으며, 이러한 방법은 피부와 눈의 불편함을 완화할 뿐만 아니라, 화학적 잔향도 없으며, 수영하는 사람들의 안전에 이롭게 작용한다.

 


Pavilions Himalayas – The Farm은 Pavilions Hotels & Resorts Group의 지속가능성과 친환경을 대표하는 아이콘이다. The Pavilions는 Gordon & Danielle Oldham 부부가 20여 년 전 발리에 첫 번째 호텔을 개장하며 론칭한 브랜드이다. 현재는 네덜란드(암스테르담), 프랑스, 이태리, 스페인(마드리드), 인도네시아(발리), 태국(푸켓), 몽고, 네팔(히말라야) 등 8개국에서 13개의 호텔과 리조트를 운영하는 글로벌 호텔그룹으로 성장했다. The Pavilions 브랜드의 각각의 호텔들은 개성을 중시하고, 호텔이 위치한 지역의 문화, 지역사람들, 주변환경에 대한 존경심을 바탕으로 심도있게 연결하고 반영하는 섬세한 디자인을 추구한다. 

 

*사진의 저작권은 Pavilions Hotels & Resorts에 있습니다(PavilionsHotel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