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음료 시장에서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는 젊은 세대들은 음료에서도 시각과 미각적인 패션을 추구하고 있는 가운데 티 베리에이션 음료의 시장도 매우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다.
특히 기존의 티나 허브를 베이스로 각종 부재료를 블렌딩하여 맛과 향, 시각적인 아름다움, 그리고 건강 효능까지도 볼 수 있는 티 베리에이션 기술은 그런 젊은 세대들에게는 이제 새로운 음료 문화로 자리를 잡고 있다. 특히 무카페인, 무알코올성 베리에이션 음료들은 젊은 세대들에게는 자신의 몸에 맞게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스마트 드링크(Smart Drink)’로도 인기가 높다.
세계적인 티 온라인 매체인 <월드 티 뉴스(World Tea News)>에서는 “커피를 즐기던 사람도 티로써 건강을 추구하기 위해 온라인으로 고품질의 티를 쇼핑해 일반 가정에서도 친환경 포장재에 담긴 프리미엄 티를 즐기는 등의 소비문화가 올해의 주요 트렌드”라는 소식을 전할 만큼 국내뿐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해마다 크나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커피나 티 시장에서 공통적으로 카페인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거나 그 자극성을 기피하는 사람들이 무카페인(Caffeine-Free)이나 디카페인(Decaffeined) 음료를 찾는 경우도 늘고 있다.
그러한 가운데 미국의 세계적인 시장 분석 기관인 <포춘 비즈니스 인사이트(Fortune Business Insights)>에서는 최근 아시아와 북미를 중심으로 ‘하이 티(High Tea)’에 열광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어 2022년부터 2029년까지 디카페인 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국티소믈리에연구원에서는 기존 출간한 <티 전문 유튜브 크리에이터, 홍차 언니의 카페 티 메뉴 레시피, 티 베리에이션(Tea Varation)>의 차(茶)의 종주국인 중국의 유명 출판사인 중국경공업출판유한공사(中國輕工業出版有限公司, China Light Industry Press Ltds) 수출에 힘입어 기존 판형을 확대 및 감수한 개정판을 새롭게 선보인다.
이 책은 유튜브에서 티 전문 크리에이터로 왕성한 활동을 펼쳐 보이는 홍차 전문가, ‘홍차 언니’가 티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이 티 베리에이션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기획한 도서로서 티 베리에이션의 실전 기술과 새롭게 창조한 112종의 레시피들을 판형 확대에 따른 크고 화려한 풀 컬러 사진과 함께 수록했다.
티 베리에이션의 기초인 베이스 티의 이해에서부터 6대 티, 허브(또는 티잰), 우유, 초콜릿, 콤부차 등 각종 부재료, 그리고 각 음료에 맞게 대미를 장식하는 가니시와 토핑 등 기본적인 지식과 6대 분류의 티를 기반으로 하는 티 베리에이션의 연출과 실전 레시피들을 화려한 사진과 함께 선보인다.
또한 오늘날의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 ‘무카페인(또는 디카페인)’ 허브 음료의 베리에이션 테크닉을 비롯해 다양한 티의 시럽을 기반으로 하는 아이스티, 밀크 티, 셔벗, 칵테일, 목테일, 티 칵테일 등 112종의 음료를 쉽고 간편하게 만드는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소개하고 있다.
이번에 첫선을 보이는 개정판 <티 베리에이션>은 티를 어렵게 느끼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이해를 돕고, 또한 티를 쉽고 재밌게 즐기려는 분들이나 카페에 종사하시는 분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