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28 (일)

호텔&리조트

세종대학교 미래교육원, 호텔 & 리조트 총지배인 양성 과정 개설

- 진정한 의미의 총지배인 양성

 

 

세종대학교에서 대한민국의 관광산업을 발전시키고 호텔 & 리조트 분야의 성공적인 미래를 창조할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총지배인 양성 과정을 개설했다. 대한민국의 모든 호텔리어 중 총지배인의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이들을 선별, 세종대학교 호텔 관광 경영 44년의 노하우와 호텔 및 리조트의 막강한 인맥으로 총지배인을 양성하기 위해서다.

 

호텔, 리조트, 관광업계에서 30년 이상 근무한 전, 현직 CEO, 총지배인, 조리 명장 등 전문가들의 주 1회, 6개월간 실무 위주의 강의를 통해 대한민국 관광산업을 이끌 인재로 탄생시킨다는 계획이다.

 

총지배인에게 필요한 역량 빌드업

 

총지배인(General Manager)의 사전적 의미는 호텔 및 리조트 모든 부서의 업무와 고유 전문 영역을 상세하게 알고 호텔을 경영하는 리더다. 하지만 10~20년 근무 경력이 있어도 호텔의 특성 상 모든 부서의 업무를 일일이 습득하기 어렵고, 국내 총지배인들은 대부분 관리, Sales & Marketing, 객실, 식음 출신이 대부분인데 관리 출신은 식음, 조리 등의 현장 업무를 모르고, 현장 출신은 Sales, MKT, PR, 관리를 모르는 게 현실이다. 따라서 사실상 각각의 전문 영역을 모르면 진정한 의미의 총지배인 역할을 수행하기 불가능하다. 또한 외부로는 여행사, 항공사, PCO, 정부 및 단체와 협력하고 국빈 등 VVIP를 직접 모시는 스킬이 필요하다.

 

따라서 호텔 & 리조트 총지배인 양성 과정의 목표는 총지배인으로서 알아야 할 모든 전문 분야를 국내 최고 전문가를 통해 교육해 호텔의 관리, 현장을 충분히 관리, 지휘할 수 있는 노하우와 스틸을 습득하게 하고 대외적으로는 여행사, 항공사, PCO, 정부, 대사관, 유관단체까지 총지배인의 역량을 극대화해 진정한 의미의 총지배인을 양성하는 것이다.

 

또한 본 과정을 통해 서비스 리더십을 완성하고 동시에 호텔업계의 막강한 네트워크를 구성해 최고의 엘리트 집단을 형성한다는 계획이다.

 

최고 전문가로 강사진 구성

 

무엇보다 본 과정은 관광업계 최고 전문가들로 구성된 강사진을 통해 총지배인의 철학과 서비스 리더십부터 호텔 및 리조트 분야의 마케팅, 홍보, 판촉, 재경, 기획, 구매, 영업현장의 업무 및 관리 포인트를 풍부한 사례 연구를 통해 총지배인의 역량을 빌드업해 준다.

 

 

이 과정의 조종식 책임교수는 세종대학교 관광경영학과를 졸업하고 1988년 롯데호텔에 입사하여 33년간 모스크바, 서울에서 총지배인과 12개 해외 호텔의 본부장으로 활동한 바 있다. 조 교수는 “객실, 레스토랑, 연회장 등의 고객과의 접점에서 최고의 서비스로 감동을 제공하는 모든 Process와 시설 유지, 브랜드관리, 마케팅 판촉을 통한 Full House의 구현, 고객 로열티 제고, 손익관리까지 모든 업무를 총괄하는 자리가 바로 총지배인”이라고 말하고 “총지배인은 객실, 식음, 조리, 시설, 마케팅, 홍보, 기획, 인사, 총무, 회계 등의 모든 업무를 관장해 지휘, 경영해야 하는 자리지만 사실 호텔의 모든 업무를 완벽하게 꿰뚫고 있는 완성형의 총지배인은 없다는 것이 전 세계 호텔 및 리조트 업계의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마케팅 판촉 출신 총지배인은 객실, 식음, 조리 등의 현장업무를 모르고 객실, 식음 출신은 마케팅, 판촉, 기획, 인사, 총무, 재경 등의 업무를 모르고 호텔을 운영함으로써 호텔 & 리조트의 완벽한 Operation을 완성시킬 수 없기에 세종대학교는 국내 최초의 총지배인 양성과정을 개설, 완성형의 총지배인이 되고자 하는 모든 이들의 호텔 근무 경력, 업무, 지식의 빈 공간을 채워 주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본 과정의 교육 대상은 호텔 팀장급 이상, 현직 총지배인, 총지배인의 역량 개발을 원하시는 이로 본 과정에 참여하고자 한다면 2월 16일까지 세종대학교 미래교육원 총지배인 양성과정으로 지원하면 된다. 2월 24일부터 8월 3일까지 25주(6개월 매주 토요일 강의, 오전 10시~오후 5시) 동안 진행되며 등록금은 600만 원이다.

 

과정 자세히 보기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