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업계에 E-9 비자(비전문취업비자)가 도입된 지 1년. 당초 업계의 인력난 해소를 위한 대안으로 기대를 모았으나, 현실은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정부는 올해 호텔·콘도업계에 1400명의 쿼터를 배정했지만, 실제 고용은 52명에 그쳤다. 까다로운 고용 요건과 제한적인 업무 범위 등이 주요 원인으로 지적되는 가운데, 호텔업계는 보다 유연한 제도 개선과 함께 다양한 비자를 활용한 이주 노동자 고용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특히 외국인 유학생 활용이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면서, 호텔업계의 인력난 해소를 위한 다각적 접근이 필요한 시점이다. ※ 본 기사에서는 법적·공식 용어를 제외한 ‘외국인 근로자’를 ‘이주 노동자’로 표기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Hotel Feature] 호텔업계에 시범 도입된 비전문취업비자(E-9) 고용허가제도 - 걸어온 길보다 걸어갈 길이 더 많이 남았다 도입 배경 호텔업계 인력난 현황과 E-9 비자 시범 도입 결정 과정 호텔업계의 E-9 비자 시범 도입은 코로나19 이후 심화된 인력난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추진됐다. 이 시기, 비용 절감을 위해 축소한 고용 인력이 약 30%가량 유출됐으며, 202
최장 9일까지 쉴 수 있는 이번 설 연휴, 멀리 떠나는 것도 좋지만 누적된 피로를 풀며 나를 위한 휴식으로 채우고 싶기 마련이다. 호텔가에서는 도심 또는 제주로 떠난 고객들이 호텔 안에서 미식과 웰니스를 경험하며 온전히 충전에 집중할 수 있도록 1인 고객을 위한 패키지를 출시했다. 그래비티 조선 서울 판교, 오토그래프 컬랙션 편안한 베딩과 GX 프로그램 모두 경험하는 '올 인 원 스테이' 패키지 조선호텔앤리조트의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호텔 ‘그래비티 조선 서울 판교, 오토그래프 컬렉션(이하 그래비티)’은 오롯이 나만을 위한 휴식으로 가득 채울 수 있는 혜택을 담은 ‘올 인 원 스테이(All in One Stay)’ 패키지를 선뵌다. ‘올 인 원 스테이’ 이용 시 그래비티만의 감각적인 무드가 돋보이는 인테리어와 편안한 베딩이 갖춰진 비즈니스 디럭스 객실에서의 1박, 그리고 객실에서 온전한 휴식을 누릴 수 있도록 조식과 디너가 모두 인룸 다이닝 서비스로 제공된다. 조식은 샐러드, 스크램블 에그, 베이컨과 소시지, 베이커리 등과 커피 또는 주스로 구성되는 ‘미국식 아침식사’로 제공되며, 디너는 ‘그래비티 버거’, 신선한 야채를 듬뿍 넣은 ‘클럽 샌드위치’ 등 가볍
해비치 호텔앤드리조트가 운영하는 경기도 화성의 롤링힐스 호텔이 밸런타인데이를 앞두고 연인 또는 가족과 함께 특별한 추억을 만들 수 있는‘스위트 하트 패키지’를 출시했다. 이 패키지는 밸런타인데이를 기념하고자 하는 커플 고객을 위한 ‘하트 케이크’와 달콤한 추억을 만들고자 하는 자녀 동반 고객을 위한 ‘키즈 베이킹 클래스’ 혜택이 각각 준비돼, 원하는 옵션을 선택해 즐길 수 있다. 먼저 커플 고객을 위한 더 라운지의 ‘하트 홀 테이크’는 사랑스러운 분위기를 더해줄 빨간색의 하트 모양이 특징이다. 피스타치오 시트 위에 딸기 무스와 마스카포네 치즈가 어우러져 달콤함과 고소함을 함께 느낄 수 있다. 자녀 동반 고객을 위한 키즈 베이킹 클래스는 셰프와 함께 발로나 초콜릿을 활용한 ‘스트로베리 초코 케이크’를 직접 만들어 보고, 키즈 파티셰 수료증과 기념 촬영 서비스까지 제공한다. 공통 혜택으로 편안한 휴식을 위한 스탠더드 객실 1박과 신선한 제철 식재료로 준비한 조식 뷔페 성인 2인 이용이 포함된다. 조식에 어린이 이용을 추가할 경우 1인에 한해 5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따뜻한 실내에서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수영장 및 피트니스 이용 혜택도 더했다. 이 패키지는
에어프랑스가 세계적인 조향사 프란시스 커정(Francis Kurkdjian)과의 협업을 바탕으로 브랜드 최초의 시그니처 향수 ‘AF001’을 선뵀다. 프란시스 커정은 프랑스 출신의 저명한 조향사로, 메종 프란시스 커정(Maison Francis Kurkdjian)의 아티스틱 디렉터이자 크리스찬 디올 퍼퓸(Parfums Christian Dior)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활동 중이다. 에어프랑스는 브랜드 정체성 강화는 물론, 프랑스 예술과 전문가들의 가치를 알리고자 이 프로젝트를 기획했다. ‘AF001’은 2년 이상의 연구 끝에 제작된 향수로, 이름은 1970년대 후반 뉴욕과 파리를 오가던 에어프랑스 콩코드 항공편 AF001에서 영감을 받았다. 항공편 명을 사용해 여행의 설렘과 첫 비행의 기억을 떠올리게 하는 것이 특징이다. 향수는 남프랑스의 미모사와 머스크의 조화로 싱그러운 햇살을 연상시키며, 자스민과 장미의 우아한 플로럴 향이 더해져 여행의 특별한 순간을 기억할 수 있도록 돕는다. ‘AF001’은 파리 샤를 드 골 공항 내 2E 터미널 L·M홀, 2F 및 2G 터미널 라운지와 라 프리미에르(La Première) 프라이빗 스위트 라운지에서 경험할 수 있다.
엠갤러리(이하 호텔 나루 서울)는 올해 돌잔치를 준비하는 돌준맘(돌잔치를 준비하는 엄마의 줄임말)을 위해 더 퍼스트 메모러블 모먼트(The 1st Memorable Mement) 돌페어를 개최한다. 이번 돌페어에서는 돌잔치가 진행되는 소연회장 갤러리에 돌상과 하객 테이블이 세팅된다. 연회장은 넓은 창으로 자연 채광이 돋보이는 장소로, 호텔 나루 서울의 돌잔치 협력사인 소르베파티, 어바웃돌, 차린 총 3 업체의 돌상 차림을 직접 보며 돌잔치 상담을 할 수 있다. 이외에도 돌잔치 의상 대여 업체인 드레스 블랑, 돌잔치 영상 업체인 유어브로드베이비, 별하당 답례품 등 호텔 나루 서울 돌잔치 협력사의 부스가 설치되어 보다 자세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이 외에도 돌페어 당일 계약 진행 시 다양한 특전이 제공된다. 추가 요금이 발생하는 입구 장식 또는 레터링 벌룬이 무료로 제공되며, 답례품으로 돌잔치의 주인공인 아기의 이름을 각인한 유기 수저 세트와 헤어 악세서리, 그리고10만원 상당의 영상 4K 업그레이드를 제공한다. 1년 동안 수고한 엄마를 위해서는 프리미엄 비건 코스메틱 달바의 퍼스널 케어 4종, 더블 마스크팩, 비건 선크림 등이 담긴 레디백을 증정한다. 돌페어
모히건 인스파이어 엔터테인먼트 리조트(사장 첸 시, 이하 ‘모히건 인스파이어’ 또는 ‘인스파이어’)가 다가오는 설 황금연휴를 맞아 풍성한 이벤트와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인스파이어는 다가오는 27일 월요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됨에 따라, 6일에서 최장 9일에 달하는 황금연휴 동안 다채로운 엔터테인먼트, 식음, 숙박에 이르는 프로모션으로 명절 분위기를 가득 채워, 인스파이어를 찾는 방문객에게 새해 활기찬 기운을 선사할 계획이다. 먼저, 설 연휴 기간 인스파이어 리조트 전체가 설맞이 콘셉트로 꾸며진다. 다목적 대형 원형홀 ‘로툰다’는 156개의 LED 패널로 이루어진 키네틱 샹들리에의 영상과 펜스 조형물로 한국의 민화인 ‘일월오봉도’를 표현한다. 리조트 방문객들은 하늘과 조상의 축복, 나라의 번영을 상징하는 일월오봉도 조형물을 관람하며 새해 소망까지 기원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리조트 곳곳을 가장 한국적인 감성을 담은 민화 모티브의 장식으로 꾸며 푸른 뱀의 해를 맞이한다. 연휴 기간의 하이라이트는 31일 밤에 열리는 ‘치얼스 투 2025: 드롭 더 비트 & 벌룬(Cheers to 2025: Drop the Beat & Balloons)’ 행사다. 인스
서울 남산에 위치한 도심 속 리조트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Banyan Tree Club & Spa Seoul)의 크리스탈 볼룸에서 오는 15일, ‘제7회 반얀컵 브리지(Bridge) 토너먼트’가 개최된다. 두뇌 스포츠 게임으로 알려진 이번 브리지 대회는 서울시브리지 협회가 주관하며, 참가자는 반얀트리 서울 회원을 포함해 노부부 팀, 자녀를 동반한 가족 팀, 교사-학생 팀, 유소년 팀 등 전국에서 총 151명 (36개팀)이 참가한다. 올해 개장 15주년을 맞이한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은 회원들을 위한 문화, 예술, 아카데미 콘텐츠와 취미 클래스를 오픈 이래 지속적으로 지원해왔다. 특히 두뇌를 사용하여 사고력과 집중력까지 기를 수 있는 브리지 게임은 회원들 간의 여가 생활 모임이자 네트워킹의 장으로 자리 잡았으며 전년도 9월부터는 한국브리지협회 노승진 선수와 함께 회원 및 비회원을 대상으로 매주 정기 클래스를 운영해오고 있다. 올해 브리지 반얀컵은 전국 시합으로 승격해, 전북 강원 세종 청주 울산 부산 대구 등에서 151명의 선수들이 참가했다는 점에서 더 큰 의미가 있다. 브리지 게임은 2대 2로 팀을 나눠 52장의 카드로 두뇌 싸움을 벌이는
프리미엄 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Nespresso)가 새해를 맞아 2025 신규 캠페인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다. 네스프레소 코리아 박성용 대표와 브랜드 앰배서더 김고은이 참석하고, 세계적으로 유명한 셰프 에드워드 리가 특별 게스트로 참석한 이번 행사는 여의도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에서 1월 15일 진행됐다. 배우 김고은은 2023년부터 네스프레소 브랜드 앰배서더로 활동해 오고 있다. 그만의 매력과 함께 사회공헌 및 환경보호 활동에도 진심을 보이는 모습이 네스프레소가 추구하는 가치와 서로 맞닿아 시너지를 내고 있다. 조지 클루니와는 2023년에 이어 2번째 캠페인 촬영을 함께하며 브랜드 앰배서더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이번 론칭 행사 현장에 참석한 김고은은 네스프레소 신규 캠페인에 함께한 소감을 전하며 조지 클루니와의 광고 촬영 현장 비하인드 스토리를 함께 전했다. 한편 이번 행사에 특별 게스트로 참석한 셰프 에드워드 리는 네스프레소를 위해 특별한 디저트인 ‘네스프레소 레이어 케이크’를 소개했다. 네스프레소의 상징적인 커피 캡슐 ‘아르페지오’를 활용해 개발한 커피 페어링 디저트로, 이번 캠페인 영상에서 수셰프 역할을 맡은 김고은과 함께 현장에서
2025년 호스피탈리티산업은 급변하는 소비 트렌드와 기술 혁신의 중심에 서 있다. MZ세대를 중심으로 한 올 인클루시브 여행의 부상, 개인화된 경험에 대한 욕구, 그리고 디지털 기술과 인간적 가치의 융합이 핵심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단순한 관광을 넘어 개인의 정체성과 가치를 반영하는 여행 트렌드로 진화하고 있다. 그러나 기술 혁신과 함께 인간적 가치와 지속가능성의 중요성도 부각되고 있다. 호스피탈리티 기업들은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면서도 고객의 감정과 개인적 이야기를 깊이 이해하는 공감능력을 갖춰야 한다. 궁극적으로, 2025년 호스피탈리티산업의 성공은 기술과 인간성의 조화, 그리고 끊임없는 혁신에 달려 있다. 을사년 푸른 뱀의 해, 재빠른 감각으로 변화를 감지하고 먹이를 사냥하는 뱀처럼, 예민한 촉수를 세워 트렌드를 포착하고 새로운 기회를 잡아보자. 2025년 호스피탈리티 트렌드 전망 올 인클루시브와 호텔 미식, 그리고 현지 문화 소비의 부상 글로벌 온라인 여행사 익스피디아 그룹의 호텔스닷컴은 지난 10월 자사 데이터와 글로벌 서베이 결과를 종합해 2025년 주요 여행 트렌드를 분석한 ‘언팩 '25(Unpack '25)’를 발표했다. 먼
테이블오더 시장 점유율 1위 기업 티오더와 직원 관리 플랫폼 보스몬이 손잡고 사장님들의 인력난과 운영 고민 해결에 나선다. 티오더와 보스몬이 함께하는 인력 고민 해결 프로젝트는 최근 외식업계에서 심화되고 있는 인력난과 인건비 부담 문제를 해결하고, 사장님들에게 실질적인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보스몬은 알바몬에서 제작한 직원 관리 어플로 근로계약서 작성, 급여계산 등 근태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티오더에 신규 또는 기존 계약한 사장님 중 보스몬 신규 가입자에게 알바몬 제트 쿠폰 6만 원권을 제공한다. 알바몬 제트는 매장 인근에서 적합한 아르바이트생을 빠르게 매칭해주는 유료 서비스로, 갑작스러운 직원 공백 상황에서도 식당 운영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직원 채용 플랫폼이다. 티오더는 알바몬과의 제휴를 통해 사장님에게 실질적인 운영 혜택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티오더는 매장 내 테이블오더 도입으로 불필요한 인력 채용을 줄이는 반면, 주방 업무, 서빙, 결제 등 매장 운영에 필요한 인력은 알바몬 제트를 통해 빠르게 채용하면서 인력 관리와 효율적 운영을 동시에 해결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사장님들은 테이블오
웨스틴 조선 서울이 이색적인 연출을 통해 신랑 신부가 가장 빛나는 순간을 완성할 수 있는 소규모 웨딩 콘셉트 ‘이터널 블룸(Eternal Bloom)’을 새롭게 선뵌다. 이번 신규 웨딩 콘셉트는 소규모 웨딩 명소로 잘 알려진 웨스틴 조선 서울의 2층 연회장 '라일락 홀' 전용으로 기획됐다. 창 너머 아름다운 황궁우를 배경으로 하는 라일락 홀은 소규모 웨딩은 물론 전통혼례와 웨딩 파티까지 다양한 연출이 가능하다. 새로운 웨딩 콘셉트인 ‘이터널 블룸’은 ‘영원히 피어나는 사랑의 여정’이라는 의미를 담아 웨딩의 순간을 축제처럼 즐기는 최근의 웨딩 트렌드를 담았다. 이를 위해 홀 중앙에 원형무대를 설치하여 신랑 신부가 더욱 빛나고 하객들은 파티를 즐기듯 예식에 참여할 수 있도록 연출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원하는 예식 순서에 따라 주례단상이나 버진로드도 생략 가능하다. 하객들이 오롯이 주인공인 신랑신부에게 집중할 수 있는 무대를 구현할 수 있다는 점이 눈여겨 볼 만 하다. 이터널 블룸 컨셉으로 웨딩을 진행할 시, 원형 무대 주변으로는 하객들이 신랑 신부의 모습을 편안하게 지켜볼 수 있도록 유려한 곡선 형태의 하객 테이블이 배치된다. 테이블의 라인감을 살려 플라워 및
프리미엄 주류 기업 디아지오코리아가 일본, 중국, 홍콩 등 아시아 지역 대표 바텐더를 초청하는 ‘월드클래스 위너 릴레이 게스트 바텐딩 나이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오는 5월까지 총 여섯 차례에 걸쳐 진행되는 이번 ‘월드클래스 위너 릴레이 게스트 바텐딩 나이트’는 대만, 인도네시아, 일본, 홍콩, 중국, 필리핀 등 각 마켓별 '2024 디아지오 월드클래스'의 우승자들이 선보이는 다양한 바텐딩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게스트 바텐딩’은 유명한 바텐더가 자신의 업장이 아닌 다른 공간에서 그들만의 시그니처 칵테일을 만들어 제공하는 교류 행사로, 여러 사람들에게 새로운 드링크와 파인 드링킹 경험을 함께 제공할 수 있어 많은 바에서 꾸준히 열리고 있다. 디아지오의 월드클래스 게스트 바텐딩 나이트는 글로벌 최상의 바텐딩 문화를 경험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특별하다. 이번 월드클래스 위너 게스트 바텐딩 나이트의 시작은 대만 우승자인 ‘페디손 카오(Pedison Kao)’가 맡았다. 카오는 1월 17일 파크 하얏트 서울에 위치한 ‘더 팀버 하우스’에서 자신만의 특별한 칵테일을 통해 바텐딩 실력을 뽐낼 예정이다. 2월 7일에는 인도네시아
2025년 다가오는 설을 맞아 국내 주요 호텔 & 리조트들이 프리미엄 선물 세트로 고객 맞이에 나선다. 한우와 수산물 등 전통적인 명절 선물부터 호텔 PB 상품, 스파 바우처까지 다채로운 구성으로 선뵈는 이번 설 선물 세트는 고객들의 다양한 선호도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올해는 온라인 선물하기 서비스 강화와 1인 가구를 위한 소용량 세트 출시 등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를 적극 반영한 것이 특징이다. 이랜드파크 켄싱턴호텔앤리조트, 산지직송 특산품부터 호텔 PB상품까지... 온라인 선물하기 오픈 이랜드파크의 켄싱턴호텔앤리조트는 고객의 다양한 취향을 고려해 산지직송 특산품부터 호텔 PB상품까지 폭 넓힌 설 선물 세트를 1월 21일(화)까지 선뵌다. 이번 설 선물 세트는 상품 기획력에 전문성을 갖춘 리테일팀과 지역의 특징을 잘 알고 있는 지점별 총지배인들이 직접 발굴한 지역 상품을 중심으로 ‘산지직송 특산품’을 대폭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켄싱턴호텔앤리조트 2025 설 선물 세트는 △한우 및 정육 세트, △프리미엄 과일 세트, △청정 수산물 세트를 비롯해 각 지점의 지역 특산품 △제주 만감류 세트(레드향, 천혜향, 한라봉), △제주 수산물(은갈치, 옥돔
파크 하얏트 서울의 24층에 위치한 더 라운지가 겨울 시즌을 맞아 신선하고 당도 높은 제철 딸기를 활용한 윈터 스트로베리 프로모션을 선뵌다. 이번 프로모션은 딸기의 싱그러움과 깊은 풍미를 담은 다채로운 디저트와 메뉴를 통해 겨울철 미식의 즐거움을 제공한다. 신선한 딸기와 감각적인 세이버리, 달콤한 디저트가 어우러져 우아한 디저트 타임을 완성해줄 스트로베리 애프터눈 티 세트는 △한우 타르타르, △랍스터 크로스티니, △게살 슈, △딸기와 부라타 치즈 샐러드 등 세이버리 메뉴로 미식의 즐거움을 선사한다. 디저트에는 바질 소르베와 딸기 스파이스 에센스가 곁들여진 △딸기 타르트, △딸기 요거트 케이크, △바닐라 갸또 드 보야주, △딸기 마스카포네 케이크, 장미와 딸기의 향긋한 조화가 돋보이는 △장미, 딸기 & 라즈베리 케이크가 포함되어 있다. 또한, 웰컴 드링크로 스트로베리 칵테일 한 잔과 스페셜 블렌딩 티 셀렉션이 제공되며, 가격은 1인 기준 6만 8000원이다. 유기농 얼음 위에 얹어진 만년설 딸기와 함께 △킹스베리 타르틀렛, △딸기 콩포트, △딸기 파우더를 더해 달콤함을 더한 만년설 딸기 빙수는 드라아이스 퍼포먼스와 함께 제공되어 눈과 입을 모두 사로 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