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미디어 시대가 도래해,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분야에서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등장하고 있다. 그 중에는 전문적인 영상을 제작하는 크리에이터도 있는 반면, 개인의 일상을 공유하는 브이로거들의 활동도 돋보였다. 2019년, 직장인 브이로그가 떠오르기 시작해 제약회사 브이로그, 광고회사 브이로그 등이 등장하는 한편 호텔리어 브이로그도 유튜브에 출몰했다. 밀레니얼 세대의 이런 활발한 활동은 그들의 관점으로 직장생활을 바라봄으로써 시청자들로 하여금 세대의 격차를 줄이고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미디어 콘텐츠로 발전해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관련해 현재 호텔리어 유튜버들의 수도 점차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시청자들이 관심을 갖는 호텔리어의 직무와 혜택에 대해 궁금증을 풀어주는 호텔리어 유튜버들이 있는가 하면, 다양한 콘텐츠로 소통하며 호텔산업을 풍성하게 해주는 호텔리어들도 있다.
그들을 직접 만나 유튜브를 통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들어봤다.
유튜브 영향력 증대, 언론 역할까지
유튜브 코리아에 따르면 유튜브에는 1분마다 400시간이 넘는 분량의 동영상이 업로드 된다. 방대한 콘텐츠에 이용자도 급증하는 추세다. 앱·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에 따르면 2019년,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하는 앱은 유튜브로 총 442억 분을 사용했으며, 한 달간 전국 3만 3000명의 앱 체류시간에 대한 조사 결과, 10대(89억 분), 20대(81억 분), 30대(61억 분), 40대(57억 분), 50대 이상의 시간이 101억 분으로 실버세대 또한 유튜브 주요 소비층으로 떠오르고 있다. 전 세계 이용자들이 다양한 영상을 올리는 유튜브는 미디어를 넘어서 하나의 정보 매체로 자리 잡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2019년 인터넷 이용 실태조사’에서 국민의 81.2%가 동영상서비스를 이용하고 60대도 60.2%로 이용하는 등 전 연령층이 사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인터넷의 세대별 격차가 완화되면서 특히 유튜브 콘텐츠가 세대 간의 공감대를 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보였다. 이에 호텔업계에서도 호텔리어 브이로그가 등장하면서 기성세대와 밀레니얼 세대 호텔리어간의 공감대를 형성해 직업 가치관을 공유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주간지 <시사인>에서 매년 ‘2019년 대한민국 신뢰도’를 실시하고 있는데 그 조사결과, 가장 신뢰하는 언론매체 두 곳을 순서대로 답해달라는 질문에 JTBC(15.2%) 다음으로 유튜브(12.4%)가 2위를 차지했다. 그만큼 유튜브의 영향력이 점점 커지며 언론 역할까지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