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해외문화홍보원(이하 해문홍)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해외 홍보 간행물인 월간 ‘코리아(KOREA)’의 웹진 독자를 확보하기 위해 3월 12일(월)부터 27일(화)까지 이벤트를 개최한다.
해문홍은 한국문화를 해외에 홍보하기 위해 2017년까지 월간지 ‘코리아(KOREA)’를 매월 1만 5000부씩 발간해 재외 문화원 등을 통해 해외 독자들에게 배포해왔다. 그러나 올해 2월호부터는 인쇄본을 월 10000부 정도로 줄이는 대신 독자들의 접근성이 높고 이용이 편리한 월간 ‘코리아(KOREA)’의 웹진을 발간하고 있으며, 3월호부터는 정부 대표 다국어 포털 사이트인 코리아넷(KOREA.net)에도 웹진 배너를 게시(‘18. 3. 7.)한다.
해문홍은 웹진 발간을 통해 ‘코리아(KOREA)’ 인쇄본의 해외 발송비*를 절약하고, 동영상과 지도, 문화・관광 관련 사이트 등 온라인에서 활용도가 높은 한국문화 홍보 자료를 제공해 우리 문화의 해외 홍보 효과를 높일 계획이다.
* 발송비: 월 2천2백만 원에서 1천3백만 원으로 감액
해문홍 정책 담당자는 “이번 이벤트가 끝나도 웹진 감상평을 댓글로 달기 등, 또 다른 이벤트를 실시해 신규 독자를 계속 확보하고, 웹진을 통해 한국문화의 홍보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