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외식 시장은 몇 년 동안 여러 가지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이는 사회적 트렌드, 기술 발전, 소비자 행동의 변화, 그리고 경제적 요인에 크게 영향을 받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디지털화, 편리함 추구,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 증대, 또한 지속가능한 소비의 증가와 관련해 급격히 변화하는 외식산업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외식산업의 급격한 변화, 디지털화
대구광역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와 협력해 뉴테크 기술과 미디어 콘텐츠를 융합, 대구 지역 창작자들에게 혁신적인 창작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미디어산업의 혁신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업을 추진했다.
필자는 참여 대학 사업책임자로 재직하며, 뉴테크 비전공자인 일부 호텔조리과 학생들의 지원을 통해 기술 분야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이들을 대상으로 뉴테크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담당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외식산업의 디지털화와 기타 혁신적인 기술의 도입이 필요하며, AI 기반 시장이 어떻게 발전할 것인지에 대한 부분을 고려하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배달 음식의 수요가 증가했으며, 배달 음식점에서 배달의 민족, 요기요, 쿠팡이츠와 같은 배달 앱 기반 서비스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온라인에서는 예약시스템, 테이블 관리 소프트웨어, 디지털 메뉴판, 고대 키오스크 등을 활용한 디지털화가 이뤄졌으며, 이러한 시스템은 운영의 편리함과 함께 고객 데이터 분석을 통해 더 나은 서비스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푸드테크도 마찬가지다. 혁신적인 기술의 도입으로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는 외식산업에 혁명을 일으키기 위해 인공지능(AI), 로봇 기술, 자율주행 물류 서비스가 결합, 음식의 품질을 조절하고 고객의 경험을 개선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예를 들어, 셰프가 AI 기반 주문 시스템을 통해 고객을 안내하는 레스토랑이 있으며, 이러한 기술은 외식업체의 비용 절감과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미디어와 마케팅 경험을 바탕으로 한 뉴테크는 외식사업의 다각화와 함께 새로운 형식으로의 발전을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소셜미디어는 외식 기업들의 마케팅과 브랜딩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특히 인스타그램과 틱톡과 같은 플랫폼은 음식의 시각화를 강조하는 콘텐츠를 통해 고객에게 강력한 마케팅 효과를 낸다. 외부 업체들은 인플루언서 마케팅, 신규 미디어 캠페인, 리뷰 시스템 등을 활용해 더 많은 소비자에게 다가가고 있다.
호텔조리과 학생 대상으로 뉴테크 기술 수업 진행
뉴테크를 바탕으로 비전공자 학생들에게 2학기 동안 비교과 프로그램으로 190시간의 심화수업을 진행,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MR(혼합현실), XR(확장현실)의 개념을 정리하고 학습함으로써 혁신적인 콘텐츠 제작을 지원했다. 또한, 사업 관련 첨단기술 전문가의 도움으로 전문가 특강 및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 새로운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기존 전공의 기술능력을 강화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영역으로의 확장을 통해 산업적 기회를 창출하는 데 중점을 두며 성장과 기술 발전의 범위를 넓혀 갔다.
학생들과의 활발한 소통을 통해 뉴테크를 접목한 콘텐츠 기획의 시놉시스를 시작으로, 3D 모델링과 AI 음성 기술을 활용해 가상 휴먼 쇼호스트가 음식을 설명하기도 하고, 3D 캐릭터를 활용해 마카롱을 소개하는 숏폼 영상을 제작하기도 했다. 미디어 뉴테크 대전에서는 인도네시아 IT 컨설팅 회사와 협력해 AI 및 3D 모델링 기술을 접목한 ESG 기반의 커피 관련 공동 제작 방안에 대해 제안하고 논의하는 성과를 도출하기도 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뉴테크 분야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호텔조리과 학생들은 비전공 외의 뉴테크를 접하며 외식산업의 범위를 넘어 새로운 영역으로 확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필자 또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새로운 혁신을 이끌어낼 수 있는 가능성을 발견했다고 생각하고 MZ세대의 미디어 관련 관심과 노출이 외식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깊이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외식산업에 뉴테크 접목으로 새로운 영영 확장
시대는 빠르게 변화한다. 외식산업에도 AI 시대가 도래하면서 미디어 콘텐츠가 소통의 매개체로 자리 잡고 있으며, 이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될 것이다. 이러한 변화를 위해 융합형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고 창의적인 협업 환경을 조성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현재 외식산업에서 정의되는 뉴테크에 대한 사전 지식은 부족하지만, 새로운 아이디어와 창의적인 사고를 통해 외식산업의 미래 지향적인 변화를 수용하고, 새로운 경쟁력을 제공하는 중요한 전략으로 창업 시장의 생존을 위한 강력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AI를 활용한 고객 데이터 수집 및 관리는 경영의 핵심 지표가 되며 이는 단순한 기술이 아니라 신뢰할 수 있는 관리와 고객 만족을 위한 서비스 기반을 마련, 고객 경험에 대한 데이터 노출이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디지털 전환의 제작과 기획은 분명히 필요하다. 소비자들은 데이터를 활용한 환경에 관심이 높아지며, AI 기술은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환경을 제공한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기존 비즈니스를 확장하는 것이 새로운 마케팅의 필수 요소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