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12월호에 게재된 ‘[HR Review_ Hotel] 2024 호텔산업 총결산: 트렌드와 성과를 돌아보다’를 살펴보면 2024년 호텔산업은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의 국내 진출 가속화, ESG 경영 확산, 워케이션 수요 증가 등의 두드러진 특징을 보이고, ‘투자시장 활황’과 ‘관광객 회복’이라는 긍정적 신호와 함께, 부대사업 부진과 경영 실적 악화라는 도전과제를 동시에 마주한 한 해”로 평가된다.
2023년 회복을 넘어, 2024년 빠르게 성장하며 다양한 도전을 펼치고, 더 나은 방향을 찾기 위한 노력을 펼쳤다면, 2025년 전국 주요 5성 호텔들은 ‘가치’와 ‘차별화’, ‘지역 상생’에 보다 집중하고 각자 호텔들의 특색을 찾아 콘텐츠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전략을 세운 것으로 보인다.
서울에 위치한 호텔들의 경우 한층 업그레이드된 컬래버래이션과 각자 호텔의 특성이 담긴 PB 상품, HMR 등을 선뵈며 이를 통해 호텔의 가치를 더욱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에서도 외국인 관광객이 유독 많은 곳에 위치한 호텔들과, 각 지역 호텔의 경우 랜드마크를 자처하며 지역과 상생하고 문화를 선도해 나간다는 계획을 밝히고 있다.
다수의 리서치 기관에서 2025년 경기 침체와 고물가 등의 영향으로 당분간은 소비가 위축될 것이라고 예측했고, 그 가운데 불안정한 시국으로 많은 외국인들이 발길을 돌리고 있다는 안타까운 소식이 전해지고 있다. K-컬처의 높은 인기가 K-관광으로 이어지는 중요한 시기에 빠른 정세의 안정으로 호텔산업의 본격적인 완성화를 이루는 한 해가 되기를 진심으로 바라본다.
※<호텔앤레스토랑>은 매해 초 ‘국내 주요 특급호텔의 경영 전략 및 비전’을 게재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1월과 2월에 5성 호텔을, 3월에는 4성 호텔의 경영전략과 비전을 게재할 예정으로 지난 11월, 호텔업등급결정 현황에 게재된 리스트에 근거, 관련 내용을 5성 호텔들에 요청했습니다. 호텔 게재 순서는 가나다순에 따르되, 편집의 용이성 등의 이유로 순서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그랜드 머큐어 임피리얼 팰리스 서울 강남
품격 있는 휴식과 특별한 고객 경험 제공
임피리얼 팰리스 서울은 1989년 ‘호텔 아미가’로 개관한 이후 국내 럭셔리 부티크 호텔의 시초로 약 35년의 헤리티지를 쌓아왔다. 최근 글로벌 호텔 체인 아코르와 계약을 체결해, 12월 10일부터 ‘그랜드 머큐어 임피리얼 팰리스 서울 강남’으로 상호를 변경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나섰다.
그랜드 머큐어 임피리얼 팰리스 서울 강남은 한국의 전통적 헤리티지와 글로벌 브랜드의 혁신적 가치를 결합한 호텔이다. 객실은 단기 여행객과 비즈니스 장기 투숙객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호텔과 서비스드 레지던스를 양방향으로 구성돼 다양한 고객의 니즈를 충족한다. 뷔페 패밀리아, 중식당 천산, 카페 델마르, 더 바로 이뤄진 독창적인 식음업장 네 곳은 이 호텔의 강점 중 하나로, 하나의 예술과도 같은 다이닝 경험을 제공한다.
그랜드 머큐어 임피리얼 팰리스 서울 강남은 지역 전통성에 몰입하는 그랜드 머큐어 브랜드의 가치를 다양한 방식으로 실현하고 있다. 클럽 임피리얼 라운지는 전통 한옥에서 영감을 받은 독창적인 인테리어로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휴식 공간을 제공하며, 전통성과 현대적 편안함을 동시에 구현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호텔은 인근 기부처와 연계된 크리스마스 모금 행사 등 지역 사회를 위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한국 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구상 중에 있다.
이번 그랜드 오픈을 통해 그랜드 머큐어 임피리얼 팰리스 서울 강남은 브랜드 철학에 걸맞은 다양한 시설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기반으로 품격 있는 휴식과 특별한 고객 경험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나아가 여행지의 중심과 여행객을 연결하는 서울 대표 글로벌 호텔로 자리매김하며, 우아함과 편안함, 독창적인 문화적 경험을 통해 강남의 호스피탈리티를 새롭게 정의해 나갈 것이다.
네스트호텔
본연의 브랜드 가치 강화와 고객 경험 개선
인천 영종도에 있는 네스트호텔은 국내 유일의 ‘디자인 호텔스(Design Hotels)’ 멤버로 독창적인 건축과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주목받아 왔다. 서울 도심에서 불과 1시간 거리로 도시의 소음과 쏟아지는 정보들에서 벗어나 평온하게 머무를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하며 지난해 개관 10주년을 맞이했고, 다채로운 자연 풍광과 아름다운 적막, 여백과 사색의 공간으로 타 5성 호텔과는 확연히 차별화된 브랜드 가치를 전달하고 있다.
2025년은 ‘Your own hideout(당신만의 은신처)’이라는 고유의 슬로건에서 ‘다음 비행을 위한 은신처’라는 확장된 지향점으로 고객의 진정한 휴식과 회복을 추구하는 한 해로 만들고자 한다.
우선 지난해 에메랄드빛의 산뜻한 색감을 부여한 야외 수영장 리노베이션에 이어 올해는 객실 타입을 신설하며 고객 경험 개선에 나선다. 3인 이상 투숙 수요가 늘어나면서 고객의 니즈를 반영해 ‘슈페리어 더블 씨사이드뷰’ 룸을 신설하게 된 것. 해당 룸은 더블베드와 함께 이동식 소파 베드를 갖춰 3인이 여유롭게 머물 수 있다. 특히 이동식 소파가 놓인 공간은 낮에는 따뜻한 햇살을 즐길 수 있는 아늑한 거실처럼 느껴지고 밤에는 숙면이 가능한 침대로 변형, 편안함과 실용성을 모두 갖추고 있어 호응이 기대된다.
또한 인천국제공항 인근 유일하게 바다 전망 객실을 보유한 5성 호텔로 일출과 일몰은 물론 야외 인피티니 풀에서 비행기가 오가는 장면을 바라볼 수 있는 장점을 살려 허니문을 앞두고 있는 신혼부부, 해외 여행의 설렘을 간접적으로나마 느끼고 싶은 여행객 등 세분화된 타깃 맞춤형 패키지를 개발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스스로 주체가 돼 하루의 리듬을 결정, 활기차고 건강한 휴식 활동을 할 수 있는 웰니스 프로그램을 선뵈고, 다양한 브랜드와의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단순한 머무름이 아닌 문화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는 호텔로 거듭나고자 한다.
이렇듯 앞으로도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고객이 진정한 행복과 안녕을 누릴 수 있는 호텔의 철학을 펼치며 타 호텔은 흉내 내기 어려운 로컬 브랜드 호텔로서의 입지를 견고히 다질 계획이다.
대구 메리어트 호텔
대구를 방문하는 국내외 고객들에게 특별한 경험 제공
대구 메리어트 호텔은 동대구역 복합환승센터와 신세계 백화점 대구점 등 주요 시설에 도보로 접근 가능하며, 지역 내외 고객들에게 최적의 접근성을 제공한다. 특히, 2024년 12월 비수도권 최초의 광역철도인 ‘대경선(구미- 대구-경산)’ 개통과 대구 도시철도 1호선의 경산 ‘하양역’ 연장으로 동대구역은 대구뿐 아니라, 구미, 경산 등 인근 도시를 방문하는 비즈니스와 레저 고객들에게 더욱 중요한 교통 및 경제 허브로 자리 잡게 됐다.
2025년 1월 개관 4주년을 맞이하는 대구 메리어트 호텔은 대구에서 유일한 글로벌 5성급 호텔로서, 국내외 고객들에게 신뢰받는 숙박 경험과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호텔은 2023년과 2024년에 걸쳐 레스토랑, 바, 로비 등 일부 공간을 레노베이션하며 고객 편의를 강화했으며, 2024년에는 24층 루프탑 ‘어반 씨엘로’의 그랜드 오픈으로 기존의 실내 수영장과 함께 야외 수영장도 추가 시즌 운영하며 고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했다.
2025년 경기 전망이 다소 불확실하지만, 대구 메리어트 호텔은 새로운 기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지역 내 입지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대구에 와야 하는 이유’를 제시하는 차별화된 콘텐츠 개발과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맞춤형 서비스 제공에 주력할 것이다. 또한, 지역의 주요 관광 명소 및 문화 기관과의 협업을 더욱 확대해 대구를 방문하는 국내외 고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할 것이다.
호텔은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의 지속가능성과 사회적 영향 플랫폼인 서브 360(Serve 360)을 바탕으로 2024년에는 국제적 친환경 인증인 ‘그린키’를 획득했으며, 전 객실 정수기 설치, 동물 복지 식재료 사용, 그리고 지역 내 취약 계층 어린이들에게 매월 도시락 전달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했다. 2025년에는 객실 어메니티 친환경 포장 변경, 동물 복지 식자재 사용률 증가, 플라스틱 배출 감소와 에너지 절감 같은 환경 보호 활동을 확대하고, 지역 사회와의 상생을 위한 프로그램을 더욱 활발히 이어갈 예정이다. 아울러, 본보이 멤버를 위한 혜택 강화와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프로그램을 발전시켜 글로벌 브랜드로서의 가치를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다.
라한호텔
무료 멤버십과 로컬 프로젝트로 ‘단골호텔’ 입지 강화
경기 침체와 고물가 등의 영향으로 당분간 소비가 위축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알토란 같은 휴식을 선사하는 여행에 대한 갈증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이에 호텔업계도 거품을 쏙 뺀, 실속있는 서비스를 늘리거나 새롭게 기획하는 추세다.
경주, 전주, 울산, 목포, 포항 등 전국 여행 명소에 자리 잡아 ‘로컬 여행 성지’, ‘뷰맛집’으로 유명한 라한호텔은 2025년에도 무료 멤버십 ‘클럽라한’의 혜택을 더욱 강화해 단골 고객 잡기에 집중할 것이다.
‘클럽라한’ 멤버십은 연간 객실 이용 실적에 따라 등급 별로 △실버(가입 즉시 적용) △골드(연간 객실이용금액 100만 원 이상) △다이아몬드(연간 객실이용금액 300만 원 이상)로 나뉜다. 가입만 하면 객실료의 3%가 포인트로 적립되며, 뷔페 10% 할인, 주중 레이트 체크아웃 쿠폰, 웰컴스낵 쿠폰, 생일 당월 케이크 30% 할인 쿠폰 등 풍성한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어 국내 여행을 즐기는 고객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현재 클럽라한 누적 가입자 수는 12만 명을 앞두고 있으며, 2024년 1월부터 11월까지 기준으로 멤버십 회원의 기여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0% 이상 성장한 것으로 집계됐다. 라한호텔은 지난 연말부터 클럽라한 회원들에게 연박 할인, 스위트룸 패키지 할인, 호텔 식음 이용권 등 추가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새해에도 단골 고객을 위한 클럽라한 혜택을 강화할 계획이다.
한편, 라한호텔은 로컬 자원을 활용한 특색 있는 투어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발굴해 국내 여행의 색다른 묘미를 제공하고 있다. 경주 지점을 시작으로 목포, 전주까지 ‘로컬상생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각 지역의 고유한 문화와 가치를 담은 여행 콘텐츠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라한호텔은 올해도 로컬상생 프로젝트를 지속할 예정이다.
르메르디앙 & 목시 서울 명동
핵심 가치 전달 및 국내외 시장에서의 경쟁력 높여
2022년 11월, 국내 최초 메리어트 인터내셔널 프리미엄 브랜드인 르메르디앙 브랜드와 셀렉트 브랜드인 목시 브랜드, 두 상반된 매력의 가치와 개성이 공존하는 듀얼 브랜드로 서울 도시의 중심, 명동에 오픈했다. 그리고 지난 2024년 1월, 5성과 3성, 총 8성 획득과 더불어 명동 지역을 대표하는 호텔로 객실 단가 및 매출 상승 등 빠른 성장률을 기록하며 입지를 확고히 다졌다.
2024년이 빠르게 성장하는 한 해였다면, 2025년은 모든 고객에게 더 높은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브랜드 경영 강화 및 운영 안정화에 집중하는 해가 될 것이다. 르메르디앙 & 목시 서울 명동 자체 브랜드 컬래버레이션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이를 기반으로 개인 고객은 물론 기업 고객, 국내외 다양한 고객층을 아우르며, 명동을 넘어 서울을 대표하는 호텔로서의 입지를 더욱 견고히 다질 계획이다.
르메르디앙 & 목시 서울 명동을 대표하는 시그니처 이벤트를 중심으로 호텔이 위치한 지역 고유의 특색이 접목된 상품 개발 및 다양한 브랜드와의 적극적인 컬래버레이션으로 화제성을 이어가는 등 지역과 상생하며 문화를 선도하는 마케팅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브랜드 핵심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 다채롭고 특색있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색다른 문화 경험을 선사할 것이며, 한 발 더 나아가 문화적 미식 경험이 가능한 여행을 주도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한다. 아울러, 친환경 시설 및 지속가능성 운영을 위한 활동을 촉진해 지역 사회와 함께 상호 발전할 수 있는 기업으로 거듭나고, 멤버십 혜택 강화를 비롯한 경험 중심의 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여 책임과 감동이 있는 호텔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
브랜드의 본질로 돌아가 도심 속 여행지로서의 정체성 재확립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은 서울의 중심 남산에 위치하고 있으며, 울창한 녹음에 둘러싸여 서울의 경이로운 마천루를 감상하며 보내는 온전한 휴식은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에서만 가능한 특별한 경험이다.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은 국내 최초 프라이빗 멤버스 클럽과 호텔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하는 호텔로, 50개의 객실과 스위트룸은 각각 고유한 콘셉트로 디자인됐으며 고객을 위한 최적의 휴식 환경을 제공해 왔다.
지난 2024년은 기술과 트렌드가 급변하며 효율성이 중시되는 ‘분초사회’로 대변되는 한 해였다. 동시에 유례없는 기후 변화와 코로나 이후 해외여행의 회복으로 국내 고객의 요구가 다변화되며 리조트형 호텔은 새로운 도전에 직면했다. 이에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은 글로벌 브랜드 30주년을 맞아 브랜드의 정체성을 되돌아보고 본질에 집중한 상품 개발을 통해 브랜드 아이덴티티 강화에 집중했다. 지난해 반얀트리 서울은 변화하는 고객의 니즈에 맞춘 민첩한 가격 전략과 다양한 야외 시설 중심의 맞춤형 경험을 제공하며 국내외 고객 유입량을 증가시켰다. 또한 지속가능한 운영을 목표로 다회용 디스펜서 용기 사용, 어스아워(Earth Hour) 동참, 남산 클리닝 활동, 기금 마련 운동 등 환경 보호 활동을 통해 브랜드의 가치와 책임감을 보여줬다.
2025년은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 속 경계와 고정 관념이 사라지고, 고객의 니즈가 더욱 다양화되며 예측이 어려운 시대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디지털의 편리함이 강조되는 가운데, 일상의 소중함을 재발견하려는 움직임은 더욱 확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로 개관 15주년을 맞이하는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은 이러한 흐름에 맞춰 브랜드의 본질로 돌아가 도심 속 여행지로서의 정체성을 재확립하고, 한층 성숙한 모습으로 고객에게 다가가고자 한다.
반얀트리 서울은 지난 15년 동안 도심 속 휴양지로서의 정체성을 유지하며, 국내 최초 프라이빗 멤버십 클럽을 운영을 통해 휴식과 재충전의 공간을 제공해 왔다. 2025년에는 ‘자연, 환경, 휴식, 웰빙’이라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기반으로, 시대의 변화에 유연하게 발맞춰 고객들에게 일상 속 특별한 소중한 순간과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이를 위해 브랜드의 콘텐츠를 강화하고, 웰니스 중심의 다채로운 객실 패키지 및 이벤트 등을 선뵈며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갈 계획이다.
메이필드호텔 서울
웰니스 가치 확장,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앞장
메이필드호텔 서울은 도심 속 자연을 향유할 수 있는 특별한 공간으로, 2003년 설립 이후 진정한 쉼의 가치를 선사하며 고객들에게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이런 철학을 바탕으로 메이필드호텔은 2025년 호텔업계 최초로 시니어타운 ‘더해든(THE HEADEN)을 선뵈며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더해든’은 3만 2000여 평에 이르는 사계절 아름다운 정원과 수목으로 둘러싸인 3km에 달하는 산책로를 갖춘 친환경 주거 공간으로, 웰니스 인프라와 5성 호텔의 프리미엄 서비스를 결합해 건강과 여유, 자아실현을 추구하는 5060 액티브 시니어를 위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한다. 특히, 미라클메디 특구로 주목받는 강서 지역의 첨단 의료 시설과 연계한 개인 맞춤형 건강 관리 서비스와 함께 신체 활동을 위한 스포츠 커뮤니티 시설을, 또 호텔 곳곳을 산책하며 즐길 수 있는 문화 예술 작품들을 통해 웰니스, 액티비티, 컬쳐 등이 융복합 된 새로운 삶의 방식을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메이필드호텔은 2025년에도 ESG 경영을 핵심 가치로 이어간다.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스마트팜 사업 진출이 그 대표적인 사례다. 국책 연구기관과 협력해 친환경 유리온실을 신축하고, 폐열을 활용한 스마트 팜으로 유휴 부지를 재활용하는 등 호텔업계 ESG 경영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며 선도적인 역할을 강화해 나간다. 2025년은 혁신과 창조라는 가치를 더해 호텔산업의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하는 해가 될 것이다. 시니어타운 ‘더해든’부터 글로벌 관광 전략, 자연과 예술이 공존하는 창의적 공간, 그리고 지속가능한 ESG 경영까지, 메이필드호텔은 끊임없는 도전과 변화로 고객과 업계의 기대를 넘어설 새로운 이야기를 써 내려갈 예정이다.
몬드리안 서울 이태원
호텔 브랜드 철학을 담은 콘텐츠 개발 통해 리딩 라이프스타일 호텔로의 도약
몬드리안 서울 이태원은 2020년 개관 이후 ‘몬드리안(Mondrian)’ 특유의 유쾌하고 감각적인 콘셉트, 모던하고 세련된 디자인의 공간과 이태원의 다채로운 문화적 요소가 융합된 독특한 호텔 경험을 제공하며 5성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호텔로서의 입지를 더욱 확고히 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 이후 25~35 내국인을 주력 타깃으로 회복세를 거쳐 2024년 오픈 이래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했다. 고객의 감성적 경험을 중시하는 ‘몬드리안’만의 브랜드 철학은 매출 상승뿐만 아니라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며, 대표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호텔로서 자리매김하는 계기가 됐다.
이러한 매출 신장 및 호텔 포지셔닝 안정화를 발판 삼아 2025년에는 몬드리안만의 차별화 콘텐츠 개발 및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서의 강화를 위해 전 세계 11개의 몬드리안 호텔들과 함께 동일한 테마로 진행하는 컬쳐 이벤트와 호텔의 아이코닉한 야외 수영장과 피트니스 공간에서의 웰니스 액티비티, 지역사회 및 브랜드와의 협업 이벤트 등을 진행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고객에게 잊지 못할 ‘몬드리안 모먼트’를 선사하며 및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고 기존 고객층에서 확장된 신규고객층의 유입까지 목표로 할 계획이다.
또한 서울 중심에 위치한 ‘유니크 베뉴’로서 연회 유치 강화 및 매출 증대에 중점을 둔다. 2024년부터 새롭게 선뵌 이벤트 공간 ‘보태니컬 라운지’에서는 파티와 결합한 윈스톱웨딩, 특별한 콘셉의 브랜드 행사, 콘서트, 기업 행사 등을 제안하고 있으며, 그랜드 볼룸 등의 연회 공간들과 연계해 다양한 행사 및 기업 이벤트를 위한 최적의 장소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몬드리안 서울 이태원은 2025년 이러한 주요 목표를 바탕으로 라이프스타일 호텔이자 어반 엔터테인먼트 명소로서 일상에서 새로운 경험을 꿈꾸는 고객에게 신선하고 유니크한 경험을 선사하며, 동시에 호텔 매출 극대화에 집중할 것이다.
호텔롯데
새로운 시작, 함께 그려갈 미래
호텔롯데는 새로운 비전 및 경영 전략과 함께 변화하는 환경에 빠르게 대응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네 가지 방향을 실천할 계획이다. △본원적 경쟁력 강화와 경영 체질 개선, △고객 중심의 서비스 혁신, △디지털 전환을 통한 업무 효율성 향상, △글로벌 시장 진출을 통한 호텔사업의 확장성과 지속가능성 확보가 그것이다. 호텔롯데는 이를 위해 빠르게 실행하고 실질적인 일을 하는 진취적인 기업문화를 만들어 갈 것이며 “측정할 수 없으면 관리할 수 없고, 관리할 수 없으면 개선할 수 없다.”는 원칙 하에 업무의 수치화를 통한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특히 새롭게 선임된 호텔롯데 정호석 대표이사 부사장은 임직원들과 적극적인 소통으로 고충을 나누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리더십을 펼칠 예정이며 안정적인 경영 환경을 조성하고, 임직원들이 자부심과 긍지를 느낄 수 있는 회사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전했다.
제주신화월드
제주 문화를 세계로 알리는 글로벌 복합 문화 공간의 랜드마크로 입지 굳혀
2024년 제주신화월드는 고객 경험을 중심으로 다양한 작품 전시, 공연, 체험 프로그램과 이벤트를 통해 단순한 숙박 공간을 넘어서는 복합 문화 공간으로 발전하는 해였다. 2025년은 한 단계 더 나아가, 아름다운 제주 문화를 전 세계에 알리고 지역과 함께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제주를 대표하는 복합 문화 공간으로 확고한 입지를 다질 예정이다.
2024년 9월에 오픈한 ‘컬처 존’을 활용해 제주 지역 작가들의 작품 전시회 및 월별 팝업 이벤트 등을 통해 제주를 찾는 국내외 고객들에게 문화예술을 알리는 데 앞장서고, 지역의 생태계와도 긴밀히 연계된 문화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 아울러 제주신화월드의 넓은 부지와 제주의 자연을 활용한 시즌 별 특색있는 이벤트를 개최하고자 한다. 천혜의 자연 제주의 풍부하고 다양한 식재료를 활용한 ‘와인앤푸드페스티벌’을 포함, 다양한 미식 축제를 개회할 예정이다. 제주신화월드를 찾는 방문객과 제주도민들이 함께 향유할 수 있는 문화와 축제의 장소로 거듭날 것이다.
제주신화월드는 2024년 해외 시장 확대를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대만 시장을 집중적으로 공략했으며, 전년 대비 30% 이상의 투숙객을 확보했다. 2025년도에도 대만 시장에서의 압도적인 점유율 확대를 목표로 한복 체험 상품, 찜질방, 한식 요리 등 한류 체험 상품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동시에 일본과 미주 시장을 대상으로 한 추가적인 시장 공략을 계획하고, 이를 위해 판매 채널 구축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이 외에도 단체 여행에서 개별 여행객 중심으로 시장의 변화가 예상되는 중국 시장에 대해서도 개별 여행객을 대상으로 틱톡, 샤오훙수 등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홍보를 강화하고, OTA 채널과 프로모션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MICE산업의 해외 및 지역 연계를 더욱 강화하고, 세일즈와 콘텐츠 개발에 집중하고자 한다. 제주신화월드는 대규모 연회장과 다용도로 이용할 수 있는 소회의실, 고사양의 AV 시스템이 갖춰진 국내 호텔 중 최고 퀄리티의 랜딩 컨벤션센터를 보유하고 있다. 이를 통해 다양한 MICE 행사와 리조트 내 고객 경험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전문 인력과 해외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해 전력을 다할 방침이다. 2025년에는 ‘국제e-모빌리티엑스포’, ‘제주라틴컬쳐페스티벌’ 등 다채로운 행사 유치와 이를 연계한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글로벌 비즈니스 허브로서의 입지를 더욱 굳힐 예정이다.
아름다운 제주의 환경보존을 위해서도 앞장선다. 제주신화월드는 2024년 환경교육재단과 유엔 산하의 세계관광기구와 협업해 환경친화적인 경영활동을 전개하는 인증프로그램이 ‘그린키’를 획득했다. 소재별 재활용 및 재자원화로 순화 경제 활성화에 앞장서고, 폐기물 감량 및 쓰레기 배출 최소화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아름다운 제주 환경 보호를 위해 임직원들과 플로깅에 동참하고 있으며 앞으로 횟수는 점차 더 늘일 계획이다. 고객들과 환경보존 활동에 동참하는 캠페인의 범위는 더욱 확대할 예정이며, 참여하는 고객들에게는 다양한 선물로 감사의 마음을 전달한다. 더불어, 제주신화월드가 운영하는 자 회사형 장애인표준사업장 ‘행복공작소’에서는 호텔에서 사용한 폐리넨을 활용한 리사이클링 굿즈를 제작할 예정이다.
쉐라톤 제주
라마다프라자 제주에서 쉐라톤 제주호텔로의 변모
올해 라마다프라자 제주호텔은 윈덤 그룹과 계약 종료를 하며 전면적인 리모델링과 리브랜딩을 통해 고객과 지역 사회에 더 큰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도약의 한 해를 맞이한다. 리모델링을 거쳐 ‘쉐라톤 제주’로 제주 최초로 쉐라톤 브랜드를 도입해 글로벌 호텔 브랜드인 메리어트 계열의 철학과 비전, 그리고 제주의 독창적인 매력을 결합한 호텔을 선뵐 예정이다. 2025년은 이 여정을 위한 준비 단계로, 체계적인 경영 전략과 명확한 브랜딩을 통해 성공적인 리오프닝의 기반을 다질 계획이다.
2025년은 쉐라톤 제주가 새롭게 자리 잡을 수 있는 기초를 튼튼히 다지는 한 해가 될 것이다. 첫째, 브랜드 가치를 재정립해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쉐라톤의 철학을 제주 지역 특성에 맞게 구현하고자 한다. 고객들에게 단순한 숙박 이상의 서비스와 기억에 남는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제주의 자연과 문화를 반영한 독창적인 스토리텔링과 서비스 콘셉트를 만들 것이다. 이를 통해 고객들이 제주에서 휴식과 럭셔리를 동시에 즐길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둘째, 혁신적인 운영 시스템 구축에 주력할 것이다.
호텔 리모델링 과정에서 최신 IT 기술과 친환경 설계를 도입해, 효율적이고 지속가능한 운영 체계를 마련하고자 한다. 에너지 절약 및 탄소 배출 감소를 목표로 한 인프라 혁신은 환경 보존에 기여하는 동시에 고객들에게 현대적이고 지속가능한 여행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특히, 메리어트의 글로벌 표준을 도입해 서비스 품질과 운영 효율성을 대폭 향상시킬 계획이다. 셋째, 인재 육성과 조직 정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호텔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핵심은 결국 사람이며 쉐라톤 제주만의 특별한 서비스 문화를 구현하기 위해,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전문 교육 프로그램과 글로벌 수준의 서비스 트레이닝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2026년 오픈과 동시에 고객들이 최고의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지역 사회와의 협력도 강화하고자 한다. 제주라는 독특한 환경과 문화를 충분히 활용하며, 지역 주민들과의 상생을 도모하고 있다. 지역 농수산물을 활용한 메뉴 개발과 협력 프로젝트는 물론, 지역 예술가와의 협업을 통해 호텔 곳곳에 제주의 이야기를 담아낼 예정이다. 그로 인해 쉐라톤 제주가 단순한 호텔이 아니라, 제주를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자리 잡기를 기원한다.
쉐라톤 제주의 최종 목표는 단순히 한 지역의 호텔로 머무는 것이 아니라 아시아 태평양 지역을 대표하는 프리미엄 호텔로 자리 잡고, 고객들이 제주의 아름다움과 쉐라톤의 우수한 품질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다. 호텔의 비전은 첫째, 글로벌 기준의 서비스 품질로 쉐라톤 브랜드의 네트워크와 운영 시스템을 활용해 고객에게 일관된 경험의 품질을 보장하면서도, 제주의 특색을 살린 독창적이고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 둘째, 고객 중심의 경험 설계로 디지털 기술을 통해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의 니즈에 맞춘 휴식과 비즈니스 공간을 동시에 제공함으로써, 다목적 숙소로서의 가치를 더할 계획이다. 셋째, 제주의 자연을 보존하고 환경 보호에 기여하는 호텔 운영을 실천함으로써, 호텔산업 내에서 ESG 경영의 모범이 되고자 한다.
2025년은 쉐라톤 제주로 거듭나기 위해 발판을 다지는 한 해로서 변화와 혁신의 기반 위에서 2026년 성공적인 리오프닝을 준비하며, 고객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쉐라톤 제주는 단순한 숙박 공간을 넘어, 고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고, 제주와 세계를 잇는 플랫폼으로 자리 잡으며 지역 사회와 글로벌 고객들에게 최고의 가치를 전달할 준비를 완벽히 마치는데 주력한다.
소노캄 고양
웨딩부터 펫 프렌들리까지, 고객 맞춤형 5성급 경험 선도
소노캄 고양은 2025년을 맞이해 새로운 호텔 & 컨벤션 통합 전략과 다양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통해 업계를 선도할 계획이다. 경기 북부 유일의 5성급 호텔로서 품격을 유지하며, 웨딩 및 펫 프렌들리 서비스를 강화하고, 더욱 풍성한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첫째, 소노캄 고양은 호텔과 컨벤션을 통합한 세일즈 판매에 주력하며, 국내외 비즈니스 및 이벤트 고객을 타겟으로 한 마케팅을 강화한다. 특히, 2017년부터 진행해온 웨딩 쇼케이스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지속적으로 주최하고, 웨딩 브랜드의 품질 향상에 힘을 쏟을 예정이다. 이를 위해 새로운 웨딩 연출을 다양화하고, 최신 트렌드를 반영해 버진로드 플라워와 같은 신규 연출을 개발한다. 아울러, 소규모 웨딩, 파티 웨딩과 같은 새로운 웨딩 트렌드를 선도하며, 플라워 연출 카테고리를 확장해 고객들에게 더욱 풍성하고 세련된 웨딩 경험을 선사할 계획이다.
둘째, 소노캄 고양은 펫 프렌들리 객실과 서비스를 더욱 활성화한다. 기존의 펫 뷰티 영업일을 확대하고, 반려동물의 헬스케어 서비스를 강화해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킬 예정이다. 또한, 펫 동반 레스토랑 ‘Thinking Dog(띵킹 독)’에서는 펫 프렌들리 투숙객을 위해 EFL 라운지와 유사한 공간을 마련하고, 반려견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다과와 음료 서비스는 물론, 펫 스쿨 체험 프로그램 등도 제공, 반려동물과의 여행이 더욱 편안하고 즐거운 경험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셋째, 소노캄 고양은 펫 프렌들리 객실과 Thinking Dog에서만 맛볼 수 있는 보호자와의 펫 페어링 메뉴, 펫 스쿨 체험 프로그램, 동물병원 상담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 패키지를 선뵌다. 이를 통해 반려견과 함께하는 특별한 경험을 원하는 고객들에게 한층 더 다채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며, 해외여행이나 장기 여행 고객들이 안심하고 반려동물들을 맡길 수 있는 펫 보딩 서비스를 통해 펫 여행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넷째, 소노캄 고양은 5성급 호텔의 환경 및 품질 확보를 위해 시설, 음향, 환경등의 지속적인 점검을 통해 고객들에게 최고의 서비스와 경험을 제공한다. 객실과 각종 편의시설의 품질을 개선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유지하며, 고객 만족도를 극대화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강화할 것이다.
2025년 소노캄 고양은 고객 맞춤형 서비스 강화와 지속적인 품질 향상을 통해 5성급 호텔로서의 자격을 다해갈 예정이다. 또 웨딩과 펫 프렌들리 서비스의 차별화를 통해 다양한 고객층의 요구를 만족시키며, 업계 내에서의 입지를 더욱 확고히 다질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드래곤시티
MICE 특화 호텔 입지 및 고객 서비스 강화
서울드래곤시티는 2025년, ‘라이프스타일 호텔플렉스’라는 브랜드 정체성을 중심으로 MICE 특화 호텔로서 입지를 굳건히 다지고 고객 서비스를 더욱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서울드래곤시티는 MICE 시장을 주요 성장 동력으로 판단, 대규모 행사와 전시회 등을 유치하기 위해 그랜드 볼룸을 증설할 예정이다. MICE 실적은 매년 상승 중이며, 2024년에는 정부, 제약업계 등 주요 MICE 파트너로부터 다수의 행사를 유치한 결과 전년 대비 18% 성장했다. 서울드래곤시티는 2025년에도 지속적으로 MICE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대기업 및 국제행사 주최자를 타깃으로 마케팅을 강화해 MICE업계에서 서울드래곤시티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하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고객 편의를 극대화하기 위해 IT 시스템 강화도 계획하고 있다. ‘E-Concierge’ 및 객실 IoT 시스템을 도입해 고객이 객실에서 QR 코드로 물품 등 룸 서비스를 요청하면 로봇이 배달하는 간편하고 신속한 디지털 기반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식음 업장에서는 서빙 로봇을 선뵈는 등 서울드래곤시티는 IT 분야에 지속적으로 투자해 호텔 운영에 필요한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멤버십 프로그램도 업그레이드한다. 2024년에는 멤버십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내추럴 8’ 바(bar) 멤버십을 론칭하는 등 고객 편의성을 높이고 새로운 선택지를 제안한 바 있으며, 멤버십 감사데이를 정기적으로 진행하기도 했다. 서울드래곤시티는 멤버십 전용 이벤트 및 서비스를 추가적으로 준비 중이며, 새로운 멤버십 회원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상품으로 구성한 신규 멤버십 출시도 예정돼 있다.
마지막으로, 고객 니즈를 면밀하게 파악하고 분석하기 위해 마케팅을 강화한다.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는 물론 결혼식, 돌잔치, 가족연, 비즈니스 모임, 연말 시상식 등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한 기획으로 특급호텔에 걸맞는 서비스를 마련할 예정이다. 용산이라는 지리적 특성을 반영한 시즌별 특화 상품도 개발해 고객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할 것이며, 서울드래곤시티 PB 상품 개발 및 HMR 사업을 확대해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
조선호텔앤리조트
각 호텔 브랜드 포트폴리오에 맞춘 브랜드 전략 펼쳐
조선호텔앤리조트는 다양한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서울, 부산, 제주 지역에서 9개의 호텔을 운영하고 있다. 2024년 조선호텔 개관 110년을 맞이하며 ‘최초의 탁월함, 최상의 환대’라는 의미의 ‘FIRST TO FINEST’라는 슬로건으로 객실, 식음, 외식, 브랜드사업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고객감사프로모션을 진행했다.
2025년도에도 각 호텔 브랜드 포트폴리오에 맞춘 브랜드 전략으로 고객들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지난 11월에는 프리미엄 리테일 큐레이션 플랫폼인 ‘조선 테이스트 앤 스타일(JOSUN TASTE & STYLE)’을 오픈했으며, 이를 통해 오랜시간 동안 쌓아온 조선호텔의 맛과 멋을 일상에 전하고자 한다. 고객들이 더욱 편하게 조선호텔의 브랜드 상품을 접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서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
프리미엄 포장 김치를 선도하고 있는 ‘조선호텔 김치’의 경우 지속적인 채널 확대를 통해 더욱더 고객 접점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며, 집에서도 호텔 미식을 경험할 수 있는 프리미엄 가정간편식 브랜드 ‘조선호텔 홈다이닝’은 다양한 카테고리 확대를 통한 신제품 출시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한편, 조선호텔앤리조트는 신세계 건설의 레저사업부문을 2024년 6월 30일자로 양수했다. 레저사업부문의 주된 사업은 골프사업으로 수도권과의 접근성이 뛰어나고 차별화된 서비스와 최상의 고객경험을 제공하는 자유CC와 트리니티 클럽을 운영하며 스타필드 하남, 고양, 안성의 아쿠아필드사업과 센텀시티 스파랜드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규모, 시설, 서비스 등 여러가지 요소를 높은 수준으로 유지하고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을 통해 호텔과 레저사업부문 서로 간의 시너지를 내는데 주력하고자 한다.
윈덤 그랜드 부산
서부산 최초의 5성 호텔로서 부산의 동서관광 균형추의 역할로 자리매김
윈덤 그랜드 부산은 세계적인 호텔 체인인 윈덤 그룹이 한국에 처음 선뵌 최고급 브랜드로, ‘Count On Me’라는 서비스 중심의 브랜드 가치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하며 최고의 휴식을 제공한다. 현재 부산에 위치한 10개의 5성 호텔 중 7개가 동부산에 집중돼 있는 반면, 윈덤 그랜드 부산은 부산의 원도심인 송도에 위치해 있다. 인근에는 대한민국 1호 공설해수욕장인 송도 해수욕장이 있으며, 부산 송도, 원도심 관광지 중심에 위치, 부산 관광산업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입지 조건을 갖추고 있다. 호텔에서 차로 10분 거리에 남포동, 자갈치시장, 부산타워, 감천문화마을, 송도해상케이블카 그리고 최근 MZ세대의 핫플레이스로 떠오르는 영도와 인접해 있어, ‘찐 부산’을 온전히 경험할 수 있다. 또한, 부산역까지 차로 15분, 김해국제공항까지 35분 거리에 위치해 있어 해운대 지역에 비해 훨씬 더 접근성이 뛰어나다.
총 271개의 모든 객실에서 바다를 조망할 수 있는 윈덤 그랜드 부산은 최대 5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그랜드볼룸을 포함한 7개의 연회장이 있어 대규모 국제 행사부터 웨딩까지 다양한 고객들의 요구를 충족 시킬 수 있다. 2023년 9월 개관 이후, 윈덤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펼쳐왔으며 특히 윈덤 글로벌과 협력해 해외 인센티브 유치, 서울과 제주에 집중된 중화권 인바운드 시장을 공략해 그룹 점유율 최대 40%를 달성하는 등 MICE 및 국내외 인센티브 그룹을 성공적으로 유치했다.
윈덤 그랜드 부산은 연회장과 더불어 식음업장 및 스위트 객실에서 진행 가능한 웨딩 및 가족 행사도 급격히 성장하고 있어, MICE와 웨딩 분야에 대한 세일즈 & 마케팅 활동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서부산 최초의 5성 호텔로서, 서부산이 관광지로서 더욱 주목받을 수 있도록 인근 관광지와의 제휴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 및 지역 관광산업의 발전을 선도하는 역할을 할 것이다. 2025년에는 윈덤 그랜드 브랜드의 인지도를 더욱 강화하고, 동부산에 치우친 5성 호텔의 관광, MICE 수요를 넓혀 동서 균형을 맞추고, 서부산의 랜드마크 호텔로서 입지를 확고히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