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판매하지 않으면 그 가치가 사라지는 레스토랑의 빈자리, 이 빈자리를 미리 예측해 판매할 순 없을까? 이러한 고민을 해결해 주는 곳, 바로 테이블매니저다. 매장 예약 및 고객 데이터를 AI로 분석해 예측 모델을 만들어 다음 주의 판매 수요를 예측하고 이를 각 점주들에게 전달해 식자재 등 원가를 절감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 공석으로 예측되는 테이블을 제휴 채널을 통해 판매, 빈 테이블을 채워 존재하지 않는 매출을 발생시키는 것이다, 불가능하다고 생각될 수 있는 테이블매니저의 AI를 통한 빈자리 예측은 이미 업장에 적용돼 높은 적중률을 보이며 매출을 올리는 성과를 내고 있다. 이러한 기술을 통해 외식산업 소상공인들의 영업이익을 높이고 폐업률을 낮추는데 기여하고자하는 것, 바로 테이블매니저 최훈민 대표의 포부다.
외식산업의 디지털화
휴대폰에 발신자 표시 서비스가 제공된 지 오래. 하지만 외식업에서는 최근까지도 예약 전화를 받을 때 처음 전화하는 고객의 전화인지, 단골고객의 전화인지 모르고 전화를 받아온 것이 사실이다. 지금은 일상화된 디지털 기술들이 유독 외식산업에 적용하기 어려운 것은 다수의 소상공인들이 적은 규모로 사업하다보니 시스템화가 힘들기 때문이다.
하지만 온 국민이 이용하는 중요한 산업인 만큼 방치되서는 안되는 상황. 이에 테이블매니저가 예약 관리 솔루션 등을 통해 외식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힘쓰고 있다. 즉 그동안 수기로 관리로 해온 예약 장부와 같은 것들을 소프트웨어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고 고객에 대한 관리 및 응대 예약 업무를 효율적으로 가능토록 한 것이다.
AI 통한 빈자리 수요 예측
예약 관리 솔루션을 운영해오던 테이블매니저는 외식산업의 구조적 문제로 수요에 따라 공급을 최적화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외식산업이 시간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산업으로 오늘의 빈자리는 재고가 아니니 가치가 사라지게 된다. 호텔과 항공업도 마찬가지인데 이 산업들은 수요에 따라 가격을 바꾸는 시스템으로 수익을 극대화하고 있다. 하지만 외식업은 언제나 똑같은 가격에 판매하며 실질적으로 빈자리를 그대로 버리고 있는 상황인데 무엇보다 수요 예측이 어렵기 때문이다. 언제 얼마나 많은 고객이 올지 모르니 빈자리를 예측하지 못하는 것이다. 따라서 테이블매니저는 그동안 예약 관리 시스템을 통해 쌓아온 데이터를 기반으로 빈자리를 예측해 미리 할인 판매하는 시스템을 선보이고 있다. 물론 할인 판매에 대해 소비자들의 관심은 많지만 바로 예약할 수 있는 소비자는 적기에 소비자에게 할인 받을 수 있는 권리를 미리 팔고 예약해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최종적인 테이블매니저의 복안이다.
새로운 시도가 필요한 때, 빈자리 팔아보기
디지털뉴딜에 뒤쳐진 산업이면서 최근 코로나19로 가장 피해를 보고 있는 진퇴양난의 외식업. 위기의 상황에서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기존의 방법을 고수하기보다 새로운 방식으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 요구되는 이때,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빈자리를 팔아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테이블매니저가 외식업의 구원투수가 될 수 있지 않을까?
www.tablemanager.io
“외식산업과 윈윈하기 위한
테이블매니저는 어떻게 탄생하게 됐나?
경쟁회사들과 비교했을 때 테이블매니저의 예약 관리 솔루션은 어떻게 다른가?
빈자리 예측이 가능하고 정확도가 높은 것을 보니 매우 놀랍다.
그런 측면에서 앞으로 테이블매니저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게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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