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3.15 (금)

호텔&리조트

"호텔 서비스에 클로이를 더하다!" 고객은 편리하게, 업무는 효율적으로, 언택트 시대 호텔 서비스의 새로운 기준 'LG 클로이 서브봇'

 

최첨단 시대를 맞아 각 산업에서 로봇의 활약이 두드러지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여행 대신 실내에서 오붓하게 즐기는 ‘호캉스’가 여름휴가 트렌드로 급부상하며 호텔 업계 역시 로봇을 활용한 이색적인 비대면 서비스로 휴가철 고객 확보에 적극 나섰다. 경기도 광주에 위치한 곤지암리조트는 LG전자의 ‘클로이 로봇’을 도입, 리조트를 찾는 고객에게 편리함과 즐거움을 동시에 선사하고 있다. 특히 호텔 동선별 최적화된 이동이 가능한 ‘LG 클로이 서브봇(CLOi Servebot)’을 활용한 객실 배송 서비스로 고객 편의성과 직원의 업무 효율성까지 높여 일석이조의 효과를 보고 있다.

 

LG 클로이 서브봇(CLOi Servebot) 서랍형 주요 스펙
제품 크기
(W x D x H) 약 51cm x 51cm x 130cm
제품 무게 68kg
적재 용량 15kg(서랍 당 5kg)
디스플레이 9.2’’ 터치 LCD 디스플레이
배터리 용량 23,000mAh
충전 시간 2.5 hrs.이하(자동충전)
연속 주행 5 hrs.이하
주행 속도 1.0m/s(max)
주행 너비 최소 70cm
가능 주행로 대리석 / 카페트(10mm 이하)
음성발화/디스플레이 한국어, 영어
알림 이동 및 도착

 

 

사람과 로봇이 공존하는 프리미엄 호텔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수요가 더욱 높아진 가운데 LG 클로이 서브봇의 비대면 서비스는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 호텔의 경쟁력을 더욱 높일 수 있다. 게다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는 고객에게 프리미엄 이미지를 심어줘 브랜드 가치를 제고한다.

 

이처럼 LG 클로이 서브봇은 다른 호텔에 없는 독보적인 로봇 서비스로 고객 호감도를 높일 뿐 아니라 사람과 로봇이 서로 배려하며 일하는 공간이라는 특별한 가치를 창출한다. 다가올 로봇과의 공존 시대, 일상 속 편리함과 안전함을 선사하는 것을 넘어 새로운 호텔 서비스의 기준을 제시할 LG 클로이의 미래가 기대된다.


비대면으로 더욱 편안한 서비스 제공
LG 클로이 서브봇은 객실까지 비대면 어메니티 배송 서비스를 제공해 더욱 편리하고 안전할 뿐만 아니라 다른 호텔에선 경험할 수 없는 색다른 즐거움을 준다. 호텔 관리자가 LG 클로이 서브봇 몸체 서랍에 어메니티를 담고 객실 호수를 지정하면 서브봇이 해당 객실까지 알아서 이동, 물품을 배송한다. 이 과정에서 고객이 직원과 접촉할 필요가 없어 더욱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다. 게다가 사용자가 홍보용 음원이나 음성 문구도 설정 가능하며, 다양한 표정 표현으로 고객에게 보다 친근감 넘치고 재미있는 서비스 경험을 선사한다.


LG 클로이는 LG전자의 고도화된 자율 주행 기술과 노하우로 호텔 내 이동 동선을 정확하게 파악해 움직인다. 3D 카메라와 LiDAR 센서 등으로 공간을 인식하며 초음파 센서를 통해 장애물 회피도 능숙하다. 또한, 국내 최초 스스로 엘리베이터를 호출하고 탑승1)하는 로봇으로 층간 배송이 자유롭다. 1대당 3개의 서랍에 최대 15kg까지 물품을 실을 수 있어 다량의 생수 등도 거뜬하며, 각각의 서랍에 비밀번호를 설정해 한 번에 3곳의 목적지를 다녀올 수도 있다. 이러한 고도화된 기술로 사람이 많거나 동선이 복잡한 공간에서도 최적화된 비대면 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업무 효율성으로 서비스 품질 향상과 편리한 사용 환경
다각도로 활용이 가능한 LG 클로이 서브봇 도입 시, 어메니티 제공 등 룸서비스 업무 자동화로 기존 호텔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과 편의성을 높일 수 있다. LG 클로이 서브봇이 어메니티 배송 서비스를 담당하면 직원들은 직접 룸을 방문하는 시간과 업무 피로도가 줄어들어 세심함이 필요한 다른 서비스에 집중할 수 있게 됨으로써 전반적인 서비스 품질을 높일 수 있다.


게다가 LG 클로이 서브봇은 2.5시간 충전으로 최대 5시간까지 연속 주행이 가능해 높은 효율성을 자랑한다. 또한 로봇 통합 관제 서비스도 있어 LG전자가 시스템 운영/관리를 담당하는 동시에 호텔의 로봇 관리자는 전용 모바일 관제 앱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 위치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원격 제어로 로봇 상태와 스케줄을 관리할 수 있어 편리하며, 통계관리 기능을 통해 배송 이력, 이동 동선 등을 확인 가능해 추후 서비스 개선을 위한 데이터 구축도 용이하다.

 

1) 엘리베이터 모듈 부착 시 탑승 가능, ‘21년 4월 기준 티센, 오티스, 미쓰비시 엘리베이터 탑승 가능(모델명 따라 다를 수 있음)

 

곤지암리조트 객실팀 강우진 매니저 Comment


LG 클로이와 함께 일해 본 소감은 어떤가?
곤지암리조트에서는 지난 10월부터 LG 클로이와 함께 근무하고 있다. LG 클로이의 주요 업무는 객실로 고객들이 요청하는 다양한 물품을 배송하는 역할이다. 처음에는 로봇이기 때문에 이를 작동시키는데 전문지식이 필요하지 않을까 걱정이 앞섰지만, 물품을 적재하고 방문할 객실을 지정하면 LG 클로이가 알아서 고객들께 물건을 잘 전달하고 돌아와 쉽고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다. 또한 고객들과 부딪히면 어쩌나 하는 우려도 있었다. 하지만 LG 클로이는 스스로 안전거리를 확보해 움직이고, 엘리베이터도 혼자서 안전하게 타고 이동하는 모습을 보니 안도했던 기억이 난다.


LG 클로이의 서비스를 접하는 고객들의 반응은 어떤지 궁금하다.
최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비대면 서비스를 선호하는 고객들이 늘었다. 그런데 LG 클로이로 요청한 물품을 배송하니 고객들의 반응이 좋다. 사람과 직접 대면하지 않아 부담 없어 좋다고 이야기하더라. 특히 가족단위 고객의 경우 아이들이 로봇 서비스를 신기하게 생각해 LG 클로이에 대해서 설명해주는 경우가 많다.

 

LG 클로이를 도입 후 가장 만족한 점은 무엇인가?
LG 클로이와 함께 일하기 전에는 고객들이 어메니티를 요청하면 자리를 비우고 객실로 직접 어메니티를 전달했다. 하지만 이제 LG 클로이가 배송 업무를 대신하니 고객 응대 서비스에 더 신경을 쓸 수 있어 좋다. 앞으로 LG 클로이의 업무가 다양화돼 식음료서비스와 이벤트 등으로 활동 영역을 넓힐 수 있을 것 같다.

 



배너
배너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