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17 (수)

최성웅

[Global Networks_ 중국]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의 변화

 


2018년 메리어트 그룹에 큰 키워드는 Integration이다. 일전에도 합병이후 관련된 기사를 쓰긴 했는데, 조금 더 구체적인 변화가 있어서 중국내 메리어트 호텔 내 변화를 기술해 보려 한다.


2018년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의 아시아 시장에 대한 포부는 남다르다. 2020년도까지 아시아 시장에 1000개까지 호텔을 늘린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고 특별히 중국이 그 선두 주자로 시장을 이끌고 있다. 허나 기존에 스타우드 브랜드의 호텔을 인수하고 이제 2018년도부터 모든 시스템과 고객 관리 등 여러 가지 분야에서 하나의 호텔 그룹으로 운영하려고 하니 적지 않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플랫폼부분에서 통합으로 예약 시스템이나 기존의 모바일 예약 사이트 등 실제로 고객들이 체감할 수 있는 부분에서의 통합이 요구된다.


현재는 메리어트 호텔 사이트와 스타우드 호텔 예약 사이트가 따로 운영되고 있다. 지금도 많은 고객들이 두 호텔 그룹의 합병에 대해서 들었지만 정확하게 인식하지 못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2018년도 이러한 플랫폼 통합을 마무리한다는 계획과 가이드라인을 가지고 여러 부분에서 변화를 보였다. 올해 초 북경을 포함해 중국 1도시에서 지역별로 나눠 이러한 변화에 대해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이 추구하는 통합에 대해 본사 관계자로 부터 직접 들을 수 있는 기회였고, 이를 통해 보다 구체적으로 실행 과정과 변화를 느낄 수 있었다. 결국 이러한 변화의 핵심요소는 개별 호텔들의 충분한 이해와 자발적 참여라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예들 들어 이러한 변화에서 개별 호텔들에게 부과되는 비용을 빼놓고는 이야기할 수 없다. 비용발생 측면에서 개별 호텔의 오너와 호텔 운영진들과의 지속적인 소통과 결정 과정이 필요하다.



아시아에서 1000개의 메리어트 호텔 브랜드를 볼 수 있는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 많은 충성 고객들에게 보다 많은 지역에서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의 다양한 브랜드의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인 것이다. 2020년도에 같은 주제를 가지고 결과적인 측면에서 다시 기술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최성웅  세일즈 디렉터(Director of Sales)

르네상스 톈진 레이크뷰 호텔(Renaissance Tianjin Lakeview Hotel) 메리어트 이그제큐티브 아파트먼트 레이크뷰 호텔(Marriott Executive Apartment Tianjin Lakeview Hotel)





16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